Schrodinger

블로그 이미지
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반응형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당신들과는 무슨 일이 있어도 동료라면서 바울을 공격했지만 바울은 버텨내고, 이번엔 처음 아마란스에 들어오면서 싸울 때의 과거와 함께 싸움이 연출됩니다. 변한 것은 입장. 바울의 오른손에 없었던 흉터와 새로 생긴 흉터가 그 입장의 차이를 상징하죠. 그 동안 어떤 일이 있었고, 그 경험이 어떤 입장을 가지게 했는 지를 말입니다.

 

 

 

 

겨루기 전에 비슷한 실력이어야 겨룬다고 했지만.. 당시엔 바울이 쓰러지기 직전의 저력을 발휘하며 뽑게 만들었던 발톱을 이번엔 싸우는 도중에 뽑게 만듭니다. 그러고도 쓰러지지 않죠. 크롬과의 과거와의 대조적인 싸움을 통해 바울의 성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합니다. 또한 크롬이 발톱을 뽑았던 건 한스, 그리고 토드에게 뿐이었죠.

 

 

 

 

싸움을 지켜보는 자, 싸움에 임하는 자들의 시각차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죠. 알레사는 시선을 피하고, 레아는 시선을 돌리지 않아야 한다는 듯이 마음 먹고 지켜보며, 르넨은 마땅히 봐야할 문제라는 듯이, 결과를 기다리듯이 쳐다보죠. 

 

그리고 이러고도 쓰러지지 않느냐며 질렸다는 눈빛의 롤프와 나에게 발톱까지 꺼내느냐며 추궁하듯 바라보는 바울의 시건은 서로간의 입장과 속내를 말하듯이 연출하죠. 대사 하나 없이 그 마음 속 생각마저 표현해내는 표현력..

 

 

 

 

그러나 결국 바울의 근성이 롤프를 쓰러뜨렸고, 바울이 승리합니다. 이것 또한 바울의 성장과.. 발톱을 꺼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보다 나약해진 총수가 된 롤프의 퇴화를 보여주는 듯 하네요. 바울이 성장했기 때문이지만, 롤프는 성장하긴 커녕 총수라는 무게에 짓눌렸으니 싸움실력이나 근력 따위가 계산적으론 맞지 않아도 퇴화라는 의미가 틀린 건 아니라고 봅니다.

 

 

 

 

"견뎌요. 당신 맹수잖아."

 

헤스터의 죽음 이후 친구를 잃은 롤프를 위로해줬던 바울이 이번엔 바울이라는 친구를 잃은 롤프를 무너뜨렸죠. 

 

 

 

 

어차피 싸움에서도 진 마당.. 부끄러워할 것이 무엇있겠는가.. 자신이 약해서 바울에게 이길 수 없었지만, 그런 친구..를 죽게 둘 수는 없었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도 친구를 위해 대신 맞서줍니다. 약해서 질 수는 있지만, 자신의 패배가 부끄러운 것에 겁먹어 진짜 부끄러운 수치를 받으며 바울을 죽게 둘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 모습을 진절머리 난다는 듯 지켜보는 르넨.

 

 

 

 

총수인 자신이 잡종개 따위에서 싸움에서 졌고, 그 수치가 부끄러워 자신을 꺾은 바울을 부하를 시켜 죽이게 만들었다면 그거야 말로 추한 일이죠. 위신과 인망은 더더욱 깍일 것이고, 고작 잡종개에게 패배한 총수라는 것 자체가 제국을 더럽힌 것이니 오히려 반란이 일어나 르넨도, 한스도 막지 못한 채 롤프를 죽이게 될 겁니다. 그것과 별개로 이제 자신의 수준과 고민을 자각하고 인정하게 된 것도 사실이고요.

 

앞으로 발생할 정치적 문제 따위와 무관하게, 롤프 본인에게도 인정할 수 없는 수치를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고, 더 이상 하고 싶지도 않은 총수짓.. 바울에게 패배도 했겠다, 이제 포기하고 내려놓은 거죠. 어울리지도 않고, 견딜 수도 없고, 포기하고 싶지 않은 친구조차도 포기하게 만들고, 설령 그렇다 해도 개에게 진 총수라니.. 누가 따르겠습니까.

 

 

 

 

롤프는 이미 고민하고 또 고민했던 문제이니.. 마음 정리하는 것도 빠르고 쉽습니다.

 

 

 

 

그리고 그건 르넨도 마찬가지죠.

 

 

 

 

르넨은 돌아온 롤프의 태도와 행동을 보고 크게 실망했거든요. 돌아오면 제국이 다시 원래대로 재건될 수 있으리라 믿었지만, 아직도 정에 흔들리질 않나, 아예 개 따위에게 패배하질 않나.. 답답한 걸 넘어서 자격이 없다고 볼 수 밖에요. 롤프와는 다르게 르넨은 맹수다운 맹수이고, 한스와는 다르게 힘만으로 해결하려하지 않았죠. 롤프보다 더 맹수 답고, 한스보다 더 제국의 사상에 어울리는 허쉬의 자식입니다.

 

그런 면모는 이제까지 숱하게 나왔죠. 단지 전개에 있어서 핵심 키플레이어로 두각되지 않았을 뿐. 이미 여러번 냉혹하고 냉철한 면모를 보여왔습니다. 정치적 판단도 뛰어나죠. 방금전 제국의 위신을 위해 바울을 죽이려고 했던 것도 어쩌면 롤프로 하여금 총수의 자리를 내놓게 하려는 것이었을 수 있습니다. 롤프는 총수 자리를 감당하지 못했고, 바울을 잃을 위기에 직면하면 만회하려 할 테니까요.

 

 

 

 

드디어 나타나는 르넨의 속내죠. 그 동안은 입장이 있으니 마음 속에 담아두기만 했지만, 이제 총수가 되었고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입지를 가지고 있으니 거칠 것도 없습니다. 르넨이 허쉬의 손발이 되어준 것은 한스의 무력은 견제 당하고, 그와 동시에 한스의 능력이 힘을 기반으로 하는 것임인 만큼 그 이상이 될 순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르넨은 그런 무력을 가지고 있진 못해도 충분히 한스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었죠. 정치력, 두뇌플레이 모두 롤프와 같거나 그 이상이면 이상이었지 못하진 않습니다. 허쉬도 그것을 알았을 진 몰라도, 이미 두 아들이 있고 그들이 장남이니 장녀의 르넨을 후계자로 생각하긴 어려웠겠죠. 롤프가 돌아오지 않고 한스가 총수가 되어도 르넨이 그 자리를 뺏거나 방해하지 않고 열심히 보좌해줬을 테니까. 르넨의 능력을 알았다 해도 이렇게 총수의 자리를 가지게 될 것이라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고, 몰랐다면 르넨의 역량을 숨기는 능력이 뛰어났다는 거겠죠. 

 

 

 

 

말은 이렇게 하지만, 그저 거래를 끝내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 곧 나오죠.

 

 

 

 

한스의 근황인 동시에 롤프에 대한 인망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죠. 한심한 총수라고. 개 따위에게 지는 놈이라며.. 그런 동시에 남은 것은 르넨 뿐이니, 르넨에게 기대해볼 수 밖에 없다는 말은 그만큼 르넨의 능력보다는 차선에 가까운 대안으로 여겼다는 겁니다. 이 역시 르넨의 능력을 모르진 않았지만, 그 진가를 아는 녀석은 없었다는 방증이죠.

 

 

 

 

사실 어쩔 수 없었던 일들이긴 하죠. 서로의 입장이 있고 해야했던 일이었으니 원하든 원하지 않든 싸울 수 밖에 없었고 이미 알고 있는 결과는 그저 맞닥뜨릴 수 밖에 없는 사실이 될 뿐이었으니까요. 물론 싸우지 않았다면 르넨이 억지로라도 끌어내렸을 겁니다. 르넨의 명령을 듣는 충성파들이 있을 진 몰라도 명분을 내세우며 정치력 싸움으로 가면 롤프가 불리할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부하들의 손에 의해 끌어내려진 뒤 르넨이 차기 총수로 올라설 수 밖에 없으니까요. 한스는 이미 잡혀있어서 생사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고 남은 허쉬의 자식은 르넨 뿐이니.

 

 

 

 

"당신 잘못이 아니에요."

 

"아니.. 내 탓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아예 틀린 말은 아니죠. 물론 바울만의 탓은 아닙니다. 헤스터의 죽음은 바울이 무슨 수를 쓰든 막을 수 없었던 반드시 일어났을 일이었고, 롤프와의 싸움과 그에 따른 롤프의 총수직 박탈(혹은 포기)는 르넨에 의해 어떻게든 발생할 일이었죠.

 

하지만 동시에 바울은 헤스터의 죽을 때 아무 것도 하지 못했고, 롤프와의 싸움에서 승리하여 롤프를 자신의 손으로 끌어내리게 된 것이기도 하고요. 그러니 이젠 죄책감에게서 도망치지 않고 그 사실을 받아들여 자신의 책임이라 생각하고 여기는 겁니다. 비록 그것이 자신만의 탓은 아니지만.. 자신의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니가요. 이 또한 자신이 거는 전부이자 얻어야할 전부, 자신의 전부를 이루는 책임 중 하나가 됩니다.

 

 

 

 

허쉬가 죽은 뒤 자신이 전쟁을 일으켜 입지를 탄탄히 하기 위한 자작극이라는 의혹이 생겼을 때와 마찬가지로, 좀 더 교묘하고 지능적이지만 모든 상황 또한 의심스럽긴 마찬가지입니다. 몇가지 증거들이 빠져서 일부 정황을 분명하게 할 수 없을 뿐이지, 르넨 배후설은 충분히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만한 상황들이기도 해요. 물론 증거도 없이 이런 정황만으로 르넨을 추궁할 수 없고, 오히려 르넨은 충분히 내뺼 수 있는 상황이죠. 그러니 의심만 할 뿐인 거고요. 설사 사실이라고 해도 이미 영향력은..

 

 

 

 

자신이 앞에 설 때라고 하지만 앞서 말했듯 사실은 거래를 끝내기 위해 온 거였죠. 결국 르넨의 계획과 바울의 등장을 통해 롤프를 끌어내린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르넨이 롤프가 이겼어도 끌어내리려 했다는 말을 한 거죠. 충분히 그럴 수 있었으니까.

 

 

 

 

허쉬가 말실수를 하면서 한번 말한 적 있죠. "응? 나오미인가?" 하면서요. 서로 이미 알고 있었던 비밀이었기 때문에 몸과 정신이 온전치 못한 상태에서 나온 실수였던 겁니다. 누구도 눈치채지 못했던 것이지만..

 

 

 

 

여기까지만 보면 9년전 검둥개를 움직인 것이 르넨이나 다른 제국의 인물이라 여기게끔 하는 것이지만..

 

 

 

 

르넨은 그 도발에 넘어가긴 하죠. 무언가 중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 자체를 위험하게 보는 겁니다. 또 무슨 위험한 말을 짓껄일지 모른다고 보는 거죠. 하지만 이걸 본 롤프가 르넨의 뺨을 때립니다. 그리고 다른 녀석의 것을 보내게 하죠. 알레사(혹은 나오미)는 단지 다시 가둘 뿐이지만..

 

 

 

 

"누가 제왕인지 보고있어."

 

사실 롤프, 한스, 르넨 중 제국의 우두머리에 가장 어울리는 건 르넨이죠. 필요 이상으로 냉혹한 면이 있긴 하지만.. 가장 어울리는 능력과 사상을 가진 인물입니다. 선대 허쉬보다 더 악독하고 강하며 탄탄한 제국을 건설할 수 있는 패도적 제왕. 나름 걸출한 능력의 아들이 둘이나 있고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후계자로 논의조차 안 됐죠.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을 드러낼 기회나 입지가 없었긴 하지만.. 아니면 숨겼거나.

 

하여간 다른 대안 없이 자신이 총수가 된 이상, 제국이 했어야 했던 일을 시작할 때라는 겁니다. 진짜 총수, 제왕이란 어떠해야 하는가를 증명하기 위한 때죠.

 

 

 

 

아마란스는 새롭게 바뀐 권력관계를 다시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다른 제국의 패밀리들에게 원래 후계자로 인정 받아왔던 한스를 돌려보내려고 합니다. 그래야 내전, 혹은 내분을 일으킬 수 있으리라는 계산이죠. 하지만 롤프는 총수의 자리를 빼앗긴 게 아니라 스스로 넘긴 것이었고, 한스는 그런 롤프의 뜻을 존중할 배포도 가지고 있으며 그럴 수 밖에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미 발생한 일이니까.

 

동시에 이런 한스의 추측은 형제이기 때문에 서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나올 지 다 알고 있는 것을 다시 부각시켜주죠. 피는 안 통했지만 형제는 형제라는 겁니다. "피를 나눈 건 아니지만 부모고 형제 아닙니까... 서로 어떻게 나올 지 너무 잘 알아.."

 

 

 

 

자신이 전부 실망시켰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맡겨진 일임에도 불구하고 헤스터를 지킬 수 없었던 것이나, 헤스터의 죽음 때 손에 박힌 송곳을 뽑고 죽이려 달려들었다고 거짓말을 했던 것이나, 마크를 탈출시키고 바스커빌을 쓰러뜨렸지만 결국 코스타를 죽게 둘 수 밖에 없었던 것이나.. 제국와 아마란스의 싸움을 막기 위해 왔으나 결국 롤프를 끌어내리고 싸움은 막을 수 없게 된 것이나.. 노력해도 성취하고 얻어낼 수 없었던 것들이고 모두를 실망시킨 것들이죠.

 

그런 바울을 왜 골랐느냐는 질문에.. 적당했을 뿐이다. 결국은 필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적당히 쓸만하기 때문에 골랐던 것이라는 거죠. 도구적으로..

 

 

 

 

결국은 적당했기 때문이라는 거죠. 저런 조건이라면 적당한 도구가 될 수 있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진심은 어떨지 몰라도, 결국 그 특별함은 바울 본인의 특별함이 아니라 특수함이었다고 봐야죠.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만한 도구적 개체.

 

 

 

 

하지만 바울에겐 그런 사정마저도 고마웠을 겁니다. 그 누구도 자신을 쓸모있다고라도 말해주지 않았거든요. 도태되어야 했을 놈이라는 말은 들었지만.. 그러니 이제 쓸모 없어진 자기 자신에게 실망했느냐고 반문하는 거죠. 오히려 실망은 자신에게 하라는 알레사죠. 실망 안 한다고 말하지만.. 그건 진실을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입니다.

 

 

 

 

진실을 알려주려 자신의 비밀을 바울에게도 전달하는 알레사.. 사실 어차피 다 알게될 것일 뿐입니다. 바울도, 롤프도.

 

 

 

 

르넨의 카리스마.. 이때의 연설은 꽤나 멋지기도 하죠. 동시에 르넨의 타 종족에 대한 경멸과 맹수로서의 우월주의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혀 끝의 독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기도 하고요.

 

 

 

 

'제국의 이념은 끝나야 한다.' 다 이유가 있는 결정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르넨이 총수가 된 제국이 강해질 수 밖에 없는 겁니다. 그것도 르넨이 살아있을 때 이야기이긴 하지만, 허쉬의 가장 뛰어나고 위험한 자식이 사실은 암컷인 르넨이었으니..

 

 

 

 

앞서 이야기했던 바와 같습니다. 허쉬의 안목은 정확하기 때문에, 제국의 이념을 끝장내기 위해선 순해빠진 롤프를 총수로 만들어야 했죠. 롤프에겐 아버지의 것이기도 하고 자신의 것이기도 했던 제국을 자신의 손으로 박살내는 것이 되기 때문에 가슴 찢어지는 일이기도 하겠지만.. 다시 말하지만 허쉬의 안목을 정확하기 때문에 롤프가 그 자리에 있을 때 총수였던 허쉬 자신의 생각이 어땠을 지 깨닫게 될 것임을 충분히 알고 있었을 겁니다.

 

게다가 유언장을 통해 확실히 못 박기도 했으니.. 르넨과 같은 변수가 없었다면 아버지의 바람대로 됐을 겁니다.

 

 

 

 

알레사와 나오미에 대한 진실이 밝혀지는 순간이죠. 동시에 그 뛰어난 안목과 통찰력, 판단력을 가진 허쉬가 경계를 했던 대상이 토드가 아니라 여우 한마리에 불과했다는 것도..

 

허쉬의 아들로 남을 마지막 기회란 모든 진실을 알게 된 롤프가 그에 따라 알레사(혹은 나오미)에게 보복을 하라는 것을 말합니다. 

 

 

 

 

토드가 허쉬에게 보고를 올린 이유는 과거의 맹약 때문이죠. 어머니를 뵙게 해준다는 약속, 대신 제국은 건드리지 않겠다는 것.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그 맹약을 깨지게 되죠.

 

 

 

 

사실 알레사라 불렸던 사람이, 알고보니 나오미 였다는 사실이 본인의 입으로 밝혀지는 순간이죠. 그 동안 알레사로 불렸지만, 그저 알레사의 역할을 하고 있었을 뿐입니다. 나오미로서요.

 

 

 

 

9년전 아마란스의 간부 3명이 토드에게 살해당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알레사의 죽음을 의뢰했죠. 만약 그 암살이 성공했다면 지금의 알레사는 누구이며, 반대로 역으로 그들이 살해당했다면 어째서 알레사는 살아남고 오히려 암살을 의뢰한 간부 3명은 살해당했을까.. 

 

제국이 그녀를 보호했을 수도 있지만, 이미 본인 스스로 제국과의 관계를 끊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알레사(나오미)를 경계하고 있었던 아버지의 유언 등을 보았을 때, 알레사가 자신을 죽이고자 했던 아마란스의 간부 3명을 죽이게끔 역의뢰를 했다는 것이 되겠죠. 즉, 전후관계야 어찌됐든 알레사가 토드를 부렸다는 사실이 남습니다.

 

거기에 더해, 토드는 제국과의 약속을 파기했고요. 따라서 이때 토드와 알레사가 손을 잡았을 것이라는 의혹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유언장에 그런 모든 사실들이 다 들어있는 진 작품 내에서 확실하게 보여주지 않으니 정확한 내용을 알 수는 없지만.. 이후의 오가는 대화를 통해 충분히 유추 가능합니다.

 

 

 

 

아무리 진심으로 자신을 보호해줬고, 자신에게 은혜를 베푼 알레사라고 해도 이건 믿기 어렵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죠..

 

하지만 밝혀진 사실이자 의혹이기도 한 내용을 당사자 본인이 사실이라 증명해주죠. 믿기 싫은 이야기이고, 믿을 수 없지만 믿어야만 하는 이야기입니다.. 이거야 말로 자신이 우려했던 누굴 믿어야하냐는 배신이었던 셈이니까.. 진심으로 믿었던 존재였으니까요..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반응형
AND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849)
취미 (849)
백업 (0)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