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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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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이들이 모르는 건 사실입니다. 실제 사주한 범인은 따로 있고, 당사자와 바스커빌을 제외하면 누구도 모르거든요.





썩을 대로 썩은 주제에 건방지게 도발하고 있죠. 그래도 나름 간부라고 저러고 있지만..





8년전 당시의 사건입니다. 이 사건을 기점으로 토드 바스커빌이 큰 존재감을 가지게 되죠. 또한 이 당시의 사건을 기점으로 작품의 모든 관계와 진행이 시작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도 하고요.





이때로 자신의 후계자를 찾고 있었습니다. 어머니를 만나기 위함이죠. 그 이유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나옵니다.


하여간 이때 하는 토드의 말도 바울이 의구심을 가지는 것과 추구하는 바와 일치하는 모습을 보이는 데, 혈통과 같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에 의해 다른 가능성이나 선택지를 포기하게 되고 그 태어난 목적에 따라 살아야만 함이라는 불합리성에 대한 생각이 일치한다는 점이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토드의 후계자로 바울이 어울렸겠지요. 아주 정확히 말입니다. 





토드의 신병과 알레사의 안전을 거래하는 아마란스의 간부. 크롬도 크롬이지만 바울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죠. 동시에 정의를 자처하면서 저런 뻔뻔한 정치성을 직접 보게 되었으니 신선하게 충격적인 반발이 일어났을 겁니다. 





간부는 간부라고 담력이나 배짱 하나는 센 편이죠. 여유를 부리며 어렵지 않게 받아치고 있으니.





어떤 식으로든 바스커빌을 이용해 제국에 손해가 되는 짓을 하면 아마란스는 반드시 분쇄된다고 하지만, 이 분노는 바스커빌을 죽이지 않고 손에 넣은 아마란스나, 그 아마란스의 도발에 대한 분노 같은 게 아니라 알레사를 건드리며 거드름 피우는 아마란스에 대한 분노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말로는 제국을 거론하지만 그것은 겉으로 그런 것이고, 실상은 알레사를 걱정하며 감히 자신의 친구를 인질로 삼은 그들에게 신경을 긇긴 셈이 아닌가 싶군요.





자신의 의지에 따른 선택이었고 그 결과지만, 결국 적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분명한 사실이죠.





하지만 르넨도 롤프에 대해 정확히 꿰뚫어보고 있습니다. 천성이 유순하다고. 맹수답지 않다고.. 





뛰어난 총수이자 훌륭한 아버지죠. 한 순간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해 생애 최악의 실수를 저질렀지만, 그럼 아들에게 용서 받고, 자신의 아들을 용서할 수 있는 아버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제국의 총수이기 때문에 좋든 싫든 해야만 했던 선택들은 감당해야 했던 허쉬 영감 본인도 총수의 자리는 무겁고 부담 됐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자체로 뛰어난 인물이기도 했고, 워낙 맹수다운 인물이었기에 그런 짐을 견뎠던 것이고요.


하지만 그런 총수로서, 맹수로서의 허쉬도 아버지로서의 허쉬로선 감당할 수 없었던 것이 바로 가족의 연, 부자의 연이었죠. 모든 반발이나 문제를 감당하고서라도 아버지로서의 허쉬는 좀 더 강해야 했건만, 감정적인 문제를 제외하고서라도 총수로서는 당연히 해야했던 배신자에 대한 처벌은 해야 했죠.


자신의 아들에게서 손톱을 모조리 뽑아버리고선 그 죄책감과 후회를 감당하지 못하고 무너졌으니 아버지로서의 허쉬는 남들과 같은 아버지에 불과했다는 겁니다. 그렇기에 이제 용서 받을 수도 있었던 것이고요.


더욱이 부모는 항상 용서하기 때문에, 총수의 자리를 롤프에게 넘긴 지금에 있어선 한스의 반역 또한 총수로서 처벌하지 않고 아버지로서 용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국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제국의 룰을 지켜내야 했기 때문에 그만큼 자유로울 수 없었던 것이니까요. 용서를 남발하는 제왕은 제국을 망치지만 마찬가지로 자신의 룰을 파괴하는 제왕은 제국을 붕괴시키니까.


그런 짐에서 홀가분하게 벗어났으니 기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총수로서는 용서할 수도 없고, 그런 선택 때문에 용서 받을 수도 없었지만 이젠 총수가 아닌 그저 한명의 아버지가 되었으니 용서할 수도 있고 용서받을 수도 있지요.





역시 유순해요. 얻을 게 있으면 잃은 게 있고, 잃은 만큼 얻는 거라지만 이번은 아무 것도 잃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얻은 것은 제국이 아니라 가족이었죠. 다시 얻은 가족을 잃고 싶지 않겠지만, 그만큼 친구들을 잃고 싶지 않을 겁니다. 





굉장히 큰 떡밥.





이것 역시 큰 떡밥이죠.





멋지고 달달한 연출.. 알레사가 하는 과거에 대한 회상과 함께 돌봐주기도 했고 의지가 되기도 했던 크롬이죠. 그리고 크롬이 하는 저 말 정말 멋집니다. 싸우고, 두들겨 맞고, 피흘리는 건 저희가 대신 해드리겠습니다. 당당해지시길.. 제가 지켜드릴 테니까.


개판의 최고 명언 중 하나죠. 알레사가 진심으로 대할 수 있었던 인물이고 그만큼 정이 들었던 인물이기도 하며, 어쩌면 사랑할 수도 있었던 이들이 아니었을까 싶죠.. 


작품 초기부터 서로 가깝고 신뢰하는 관계인데다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지만 정이 깊다는 것도 알 수 있는 묘사들이 많았지만 점점 진행되면서 서로의 입장에 따른 관계 정리가 가시화되고 결국은 갈라져야할 때가 되서야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며 아쉬움과 고마움을 표하는 알레사의 모습은 상반되는 서로간의 입장 속 대비되는 모습이죠. 입장은 달라져도 서로의 신뢰와 애정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듯한 묘사입니다. 헤어질 때가 되서야 감정에 조금이라도 더 솔직해지는 것이죠.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감사를 표해야할 것엔 마땅히 감사를 표하는 남자다운 한스. 확실히 도량이 크고 호쾌한 성격이 나타나죠. 맹수 받게 우월주의 사상은 있지만 그걸로 경멸하지는 않는 것이 다른 맹수들과의 차이라면 차이죠. 단적으로 플루토를 떠올려보면 비교가 될 겁니다.


저렇게 말하고 아들을 구해준 것에 대해선 반드시 보답을 할 것이라 맹세하는 데, 이 맹세를 정말로 반드시 지키죠. 굉장히 멋진 캐릭터입니다.





인정 받음에 기뻐하는 바울.. 그 동안 그가 받아오지 못했던 기대와 인정이죠. 비루한 투견 한마리 삶이 확실히 바뀌게 되는 선택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 삶이 또한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는 별개로 말이죠.


바울에게는 정말 의미 깊은 일입니다. 심지어 도태되었어야 할 잡종 소리도 들었지만, 자신의 삶에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음을 증명 받은 날이니까. 물론 본인 스스로 인정 받고자 집착한 것은 아니지만, 열심히 자기 일에 집중하며 노력한 결과가 정직하게 돌아왔으니 더더욱 만족할 수 밖에..





롤프가 허쉬의 용서를 거부했던 날 벌어진 사건.. 아버지로서 간청하고 아들에게 빌었던 날 손톱 뽑힌 손가락을 들이밀며 이제 다 끝났다는 말을 들은 허쉬는 아버지의 입장에서 너무나도 큰 상처이고 고통일 수 밖에 없었죠. 그토록 강인했던 총수였지만 아버지로서는 다른 이들과 다를 바 없었기 때문에 양자임에도 불구하고 친아들 못지 않게 더욱 사랑하고 아끼던 아들에게 분명하게 내쳐졌으니 감정적인 격정이 없었을 리가 없죠.


그런 죄책감과 후회는 본인에게 벌을 줘야 한다, 벌을 받아야 한다는 충동으로 이어졌고, 아들의 고통을 이해하고자 자신의 손가락을 자르게 됩니다. 그렇게 본인을 벌주고 고통을 받으면 조금이라도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심리적 기제에 의한 것이지만 그 심적 고통과 고민은 그런 것으로 감할 수 없는 크기 였기에 전혀 나아지는 게 없었죠. 그만큼 아들을 사랑하고 아꼈으니 그만큼 고통스러운 것이고 고작 그런 정도론 마음의 부담을 줄일 순 없었던 겁니다. 그리고 그걸 말리다 한스의 입가에도 흉터가 생겼죠.


이런 고통을 수 년간 받아왔고, 총수의 자리에서 내려와 그저 한 명은 아버지가 되었을 뿐이니 그 모든 마음의 짐을 내려놓을 수 있으니 기쁜 겁니다. 용서할 수 있고 용서 받을 수 있으니까.





어쨋든 지난 일은 지난 일이니 더 이상 뭐라고 하지 않는 한스. 정말 남자답고 배포가 큽니다.





그 동안 아버지를 내쳐왔지만 역시 직접 만나게 되면 마음이 흔들리는 것도 사실일 수 밖에요. 단지 그것이 한스가 원했던 대로 바로 아들로 돌아오거나 아버지에게 후계자로서 한스가 인정 받게 되진 않았지만, 결국 그 순간 돌아오자는 마음을 은연 중 먹게 되었던 겁니다. 


하여간 저런 대사들 때문에 개판을 최고의 명작이라 꼽는 게 아닙니다. 

"12년 동안 고개 숙인 분께 12년이나 고개숙이지 못할 건 뭔가.. 이제 그만 돌아가자고..."


최고죠 정말. 느와르임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애정과 사랑을 건조하게, 그렇지만 뜨겁게 묘사할 수 있는 건 굉장한 능력이지 않나 싶습니다. 건조하고 딱딱한 느와르 장르이지만 결코 차갑지만은 않고 언듯 비정하고 냉혹할 수 있지만 그마저도 섬세하게 감정선을 건드릴 수 있다니.. 대단한 작가적 역량이죠. 이게 데뷔작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원숙한 작품성이 돋보입니다.





정에 약하고 유순하다니까요. 이제는 총수이기 때문에 어울릴 수 없지만 그래도 친구이고 지인이었던 코스타를 위해 장례식에 참석하는 크롬..





그걸 위해, 친구를 떠난다는 것을 다시 후회하지 않기 위해 이번엔 새로운 선택을 합니다. 1년 간의 유예를 달라고. 유순하고 정에 약한 것.. 천성입니다.





후회하지 않으려는 아들처럼 후회하지 않는 아버지가 되기 위해 이번에는 다른 선택을 내리는 허쉬. 늘 마음에 담아왔고 후회해왔던 일이었지만 역시 후회하지 않기 위해 친구와 지낸 1년을 달라는 아들에게 이제는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내리며 말합니다. 그때 했어야 했던 말을.


"가서도 늘 건강해야 한다."... 라고.





그러나 그들의 관계에 해피엔딩을 찾아오지 않았죠. 바스커빌이 쓰던 인장과 같은 인장으로 봉인 된 편지를 받고 업보가 돌아왔다며 두려워하는 허쉬..





그 화의 캘리그라피는 뭔가 다른 느낌이죠. 빛바래고 불에 그을린 듯한, 혹은 오래되어 삭은 듯한 느낌으로. 





기쁜 마음으로 돌아가려는 롤프 일행과 그에는 상반되게 불안함과 불만을 터뜨리는 아마란스의 간부, 디스비 여사.





정확히 1년. 뭔가 감이 오죠. 롤프가 1년 간의 유예를 달라던 것과 같은 기간..





바울도 참 정에 약합니다. 그냥 보내면 힘들까봐 미리 정을 끊어내려하죠. 개과라 그런 것인지, 이 또한 종과 무관한 천성인지..





서두를 것 없다고.. 의미심장한 분위기로 말하죠. 바로 다음, 아래와 같이 허쉬는 탈출한 토드에게 살해 당합니다. 자신이 죽을 것을 알면서 그에 대해 아무 말 않고, 그저 1년만에 돌아오는 아들의 얼굴도 보지 못한 채 전화로만 안부를 묻는 아버지의 마음은 어떨까요? 아버지로서 전화했지만, 총수로서 죽임 당했던 겁니다. 과거의 실수들 때문에.





"내 죄는 네가 벌하고, 네 죄는 누가 벌할고."

"이미 벌 받았소."





모종의 이유로 토드와 토드의 어머니는 제국에 속하게 되었고 토드의 어머니는 스스로를 담보로 하여금 토드가 제국을 위협하지 못하게끔 했습니다. 토드의 어머니가 어디에 거처하고 있는 지는 허쉬만이 알고 있고요. 그러나 허쉬가 9년전 토드가 죽일 대상이 제국의 일원이었지만 허쉬는 그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알고도 모른 척 했다고. 그렇기 때문에 토드가 제국의 일원을 죽이고, 그에 따라 약속은 깨어졌으며 토드는 어머니를 뵙지 못하게 되었죠.


토드는 그에 앙심을 품었으나 어머니를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허쉬나 다른 제국의 후계자가 그에게 비밀을 듣고 자신에게 알려주는 것 뿐이었죠. 그러기 위한 계획이 바로 한스가 제국의 총수가 되는 계획을 돕는 것이었고, 그것이 실패하자 마크를 인질도 잡았던 겁니다. 그러나 실패하고 아마란스에게 연행되죠.


그러나 그것은 그저 잡혀준 것 뿐이었고, 실은 기회를 봐서 탈출 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그럴 필요가 없었을 뿐. 하나의 경고를 주기 위함이기도 하고, 아마란스와 제국을 공멸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토드 스스로 말하길, 어머니의 거처를 알아내었으니 이제 남은 것은 당시 제국의 일원임을 알고도 숨겼던 것으로 알고 있는 허쉬에게 복수하는 것이니까.


그리고 동시에 아마란스의 책임이었던 토드의 수감에 실패했으니, 그 결과 자신들의 총수가 암살 당했다는 것을 알게 된 제국은 자연스레 아마란스에게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즉, 전쟁을 유도하는 것이죠. 왜 전쟁을 유도하며 공멸시키려 하는 지는 역시 후반부에 다 드러나게 됩니다. 그 외의 여러 사실들과 함께.





'누가 희생 당했는지', '다른 쪽'.. 매우 중요한 떡밥이죠.





"그거.... 고통스러운가?"

"오히려 지금보다 편할 거요."


마음이 심란하고 고통스러우니 오히려 죽는 것이 더 편할 것이라는 거죠. 과거 자신의 실수에 대한 후회와 책망, 자식들에 대한 걱정과 미안함, 사랑하는 아들을 다시 보지 못하고 죽어야 하는 슬픔,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불안 등등.. 그 모든 부정적 감정이 죽는 것보다 더 고통스러울 겁니다.





그러나 그 복수는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고, '그들'이 계획한 것은 더 큰 그림이었죠.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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