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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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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다 끝났다는 말이 나오기 전에 한스에게 얻어맞는 롤프와 함께 아마란스에 막 들어왔던 무렵 곧바로 후회하고 아들에게 돌아오라는 말을 하기 위해 아버지로서 간청하며 빌듯이 말했지만 다 끝났다고 일축해버리죠. 그 연출이 너무나도 훌륭하지만 굳이 캡쳐해서 올리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개판에서 손 꼽히는 연출과 내용이죠.

 

어찌됐든, 이렇게 주먹들 힘도 없을 정도로 처참하게 얻어맞았고 사실상 다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였지만, 그레이 본즈 허쉬가 말했죠. 힘으로 누르지 못하는 것에 어쩔 수 없다고, 자기 한계를 모르기 때문에 알 때까지 덤빈다고.

 

 

 

 

마지막으로 쥐어짜낸 힘으로 한스에게 한방을 날리고..

 

 

 

 

처음으로 쓰러뜨립니다. 물론 완전히 쓰러진 건 아니죠. 다시 일어나서 덤빌 정도니까. 그만큼 한스의 괴물 같은 체력이 돋보이기도 하고, 잠시나마 한스를 쓰러뜨릴 정도인 롤프의 강함과 의지도 볼 수 있죠.

 

 

 

 

 

그렇게 쓰러뜨리고 정말 멋지게 질러주시는 롤프.. 그러나 앞서 말했듯, 바로 다시 일어난 한스에게 반항할 기운도 없이 쓰러져 얻어맞죠.

 

 

 

 

그러나 곧바로 아마란스 측에게 연락이 온 르넨이 한스의 아들인 마크를 구출했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손을 때죠. 이름도 버리고 어느 정도 정치적인 이유로 제국에 돌아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로선 끊어질 수 없는 것이 부자의 연인 것인지 아버지 앞에서 자기도 모르게 필사적일 수 밖에 없었다고 하죠.

 

결국 아버지인 허쉬의 아들로서 돌아옵니다. 물론 손톱이 뽑히기 전의 짐과 부담 또한 돌아오게 되죠.

 

한스도 정말 호쾌하고 남자다운 것이, 아들인 마크가 살아돌아오고, 동시에 자신의 형님인 롤프가 돌아오게 되자 미련 없이 손을 털고 머리를 굽힙니다. 이는 돌아와서 고맙다는 것과, 아들인 마크를 구해줘서 감사하다는 것이겠죠. 한스가 제국의 총수가 되려고 한 이유가 바로 롤프의 부재로 인해 쇠약해진 아버지와 그에 따라 너덜너덜해진 제국을 재건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마크를 무사히 돌아오게 하기 위해 제국의 비밀을 알아야 한다는 점 때문이었죠.

 

하지만 롤프는 다시 돌아왔고, 마크 또한 무사히 돌아오게 되자 제국을 접수해야할 이유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에 따라 미련 없이 바로 머리를 숙인 것이죠. 

 

 

 

 

여기서 건내는 두 반지의 의미는 아버지로부터 제국을 정식으로 이어받았다는 것과 한스의 세력을(간접적이긴 하나) 이어받았음을 의미합니다. 한스의 세력은 한스를 따르고 한스는 롤프를 따를 것이니 결국 제국의 모든 세력과 정당성은 롤프에게 돌아오는 셈이죠. 원래 그래야 했던 것처럼.

 

 

 

 

진짜 가장 멋진 캐릭터 중 하나. 사나이라고 한다면 아마 가장 이상적인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롤프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부하를 한방에 쓰러뜨리고 부하들 전체에게 일갈해버리죠. 내 형님을 형님으로 모시는 데 무슨 불만있냐고. 만약 있다면 자신을 먼저 상대해야할 것이라고.

 

 

 

 

마크를 탈출시킬 때 이야긴데, 생각해보면 그럴 법하죠. 무기술, 체술, 살인기술 등등 최강의 무력을 가진 바스커빌이 고작 침대보에 시야가 가려져 탈출을 용인했다는 것이.

 

 

 

 

심지어 관절기를 스스로 관절을 뽑으며 대응하는 그 토드가 말입니다.

 

그것과 별개로 앞서 몇번씩 언급했던 거지만 저런 단련했다니까... 헛수고 하셨어. 하는 종류의 멋진 대사들은 박현욱 작가에게서만 찾아볼 수 있는 매력이죠.

 

 

 

 

비참한 내구성. 훗날 다시 묘사됩니다.

 

 

 

 

무기 든 놈은 자기 전문이라는 코스타. 들개 무리와의 싸움에서도 무기를 든 녀석들을 어렵지 않게 제압했죠. 후반부에 다시 보여주는 토드의 미친 전투력과 비교해보면 이때 보여주는 코스타는 정말 강했거나, 아니면 작품 전반부에서 묘사되는 어느 정도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묘사가 아니었나 싶기도 합니다만.. 바스커빌이 스스로 말하듯, 무기가 아니라 목숨을 노렸다면 하는 걸 보면 정말 무기를 든 상대와 자신도 대응할 수 있는 도구, 무기를 들고 있으면 그에 비견될 정도로 강한 게 사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죽하면 악마惡馬 코스타라고 할 정도니..

 

 

 

 

크롬.. 롤프에게 친구라는 말은 남들과 의미가 다르죠. 앞서 충분히 설명했듯이 말이죠. 설사 그게 적이 될 수 있는 제국과 아마란스의 관계라 해도 말입니다.

 

 

 

 

알레사..가 그 속을 알 수 없는 여우인 것도 사실이지만, 아마 이때는 어떤 계산 같은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진심은 아니었나 싶습니다. 실제로 아마란스의 다른 간부들은 썩기도 썩었고 위선적이기도 했으며 언제든 말이나 태도를 바꿀 수 있고 사사건건 간섭하며 길들이려고 하죠. 빡칠만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건 크롬과 알레사의 관계에 있어서도 민감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나중에 밝혀진 사실과 비교해서 봐도 크롬, 바울 등의 친구들과의 애정은 어느 정도 진심이었고 그런 크롬이 큰 결심을 하고 나간 상태라 그에 대해 자극해오는 이들에게 진심으로 화를 했을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물론 이런 상황에서도 자기 안위를 보신하는 데 탁월한 정치감각을 보여주는 아마란스의 썩은 간부답게 알레사의 신병을 확보함으로써 제국과 아마란스와의 전쟁을 억제합니다. 롤프, 크롬이 제국의 총수인 이상 알레사에게 발톱을 드러내진 않을 것이라는 계산이죠. 물론 당장은 명분이 없지만 말입니다.

 

무엇보다 당장 눈 앞에 떨어진 먹이인 바스커빌을 확보하기 위한 협상, 혹은 협박용 조건이 되기엔 더더욱 충분하죠. 알레사의 안전을 담보로 제국에게서, 정확히는 크롬에게서 바스커빌을 인도 받을 수 있으리라는 계산인 겁니다. 일단은 전쟁보단 이쪽이 정확한 목적이죠.

 

 

 

 

코스타의 강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부분. 그 토드 바스커빌마저도 목숨을 노렸다면 알 수 없었을 것이라는 예측을 할 정도죠. 

 

 

 

 

쓰러져가는 코스타와 그에 대비되어 튀어나가는 바울.

 

 

 

 

그 폭발적인 감정은 바스커빌의 송곳니 하나를 부숴버릴 정도죠.

 

 

 

 

의도했든 아니든, 다시 한번 죄책감을 심어주고 자극하죠.

 

 

 

 

그렇게 싸우다 제압당한 바울을 그럼에도 일어나 엄청난 발차기를 얼굴에 날려주는 코스타의 저력.. 아마 자신이 죽어가는 그 순간에도 자기 때문에 죄책감을 가지고 무모하게 덤벼들 바울을 걱정하는 마음에서 어떻게든 움직였던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헤스터의 죽음에서 바울을 보듬어줬던 코스타였으니까요. 겉으론 털털하지만 의외로 정 많고 다정한 누님이죠.

 

 

 

 

코스타의 죽음을 의미하기도 하는 동시에 바스커빌을 마저 때려눕히라는 중의적 연출. 멋스럽기도 하고, 감정적으로 절제되었음이 그 감정적 카타르시스를 자극하기도 하는 정말이지 멋진 연출입니다. 손 위로 비치는 빛과 그 아래로 내려지는 그림자는 더 없이 효과적인 명암 대비이고요.

 

 

 

 

이렇게 죄책감에 빠져 자책하는 바울을 보듬어줬었죠. 그때는 헤스터의 죽임이었고, 그걸 보듬어준 것이 코스타였지만 지금은 코스타가 죽었고, 그를 보듬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 감정적 격정은 충동으로 이어지죠.

 

 

 

 

토드를 쓰러뜨린 뒤 저항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도 끝 없이 폭력을 휘두르죠.

 

 

 

 

그래서 죽여야 한다고까지 생각이 이어지죠. 여기에서도 묘사되는 단검 손잡이 아래의 인장. 한스가 가지고 있었던 반지의 인장과 일치하죠. 나중에 큰 떡밥으로 이어집니다.

 

 

 

 

토드를 설명함에 있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 앵무새. 떠오르는 소설도 있죠. 앵무새 죽이기라고.

 

 

 

 

앵무새를 죽여봐. 자신의 의지가 개입한 선택의 영역이 아닌 감정적 충동에 몸을 맡기라는 거죠. 헤스터의 죽음과 그 죽음에 대해 네 책임이 아니라고 보듬어줬던 코스타마저 자신의 눈 앞에서 지키지 못하고 죽은 걸 보고는 분노한 겁니다. 그리고 바울은 토드를 공격했고요. 코스타의 시신을 수습하는 대신. 분노와 실패의 충동에 따라 다른 것 다 제쳐두고 토드에게 죽일 듯이 달려들었고 심지어 쓰러뜨리기까지 합니다. 그 상태로 계속 때렸으면 크롬 말대로 진짜 죽였겠죠. 우리 안에서 아무 저항도 할 수 없는 앵무새를 죽였던 것처럼.

 

더불어..

 

"누구든 괴물이 될 수 있어."

"그걸 증명해줘."

 

이 대사가 나올 때 보이는 컷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인의 목에 박혀 있던 단검을 뽑고, 그 피 묻은 칼과 괴물이 된 토드를 한꺼번에 보여주며, 증명해달라는 부분에선 그걸 줌인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배치시키죠. 자신을 죽여달라는 요구를 대사와 컷으로 완벽하게 재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죽으면 안 되겠군." 정말 멋지기 짝이 없죠. 이런 멋진 대사들 덕분에 작품의 매력이 더더욱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죽고 사는 것조차 자기가 선택할 수 있다니. 정말 사신이나 다름 없는 태도..

 

 

 

 

후계자. 여기서 말하는 후계자란 자신과 같은 존재를 말합니다.

 

 

 

 

마치 앵무새를 죽이듯이, 저항할 수 없는 토드를 죽어라 패고 있죠. 이때 말리지 않았다면 바울은 정말로 괴물이 되었겠죠.

 

 

 

 

제국의 2인자인 한스를 건드려서 좋을 게 없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롤프가 총수인 이상 알레사를 잡고 있기 때문에 대비가 됨을 말하는 거죠. 

 

 

 

 

제국을 상징하는 인장을 보여줌과 동시에 바스커빌이 사용하는 인장 또한 같이 보여주죠.

 

 

 

 

제국의 비밀을 여럿 알고 있긴 하지만, 모든 비밀을 알고 있었던 건 아니었죠.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제대로 총수가 되어 제국을 완전히 이어 받고서야 알게되는 여러 비밀들이 있습니다. 한스와 바스커빌이 사용하는 인장도 마찬가지죠.

 

 

 

 

빼앗는 놈은 빼앗기더라도 할 말이 없어야지. 역시 멋진 대사입니다. 타인을 죽이는 자신이니 자신의 목숨을 빼앗긴다고 해서 할 말은 없다는 거죠. 죽음에 대해 담담히 받아들이는 자세입니다. 그만큼 심지가 굳었다는 의미이기도 하고요.

 

 

 

 

작품에서 가장 큰 떡밥으로 작용하는 헤스터의 죽음. 그에 대해 질문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나중에 듣게 됩니다. 물론 마지막까지 믿지 않았을 뿐이지, 후반부에 밝혀지는 사실들과 함께 그 시점에선 본인도 속으론 알고 있었겠죠. 당연히 지금 시점에선 모를 수 밖에 없고.

 

 

 

 

많을 것이 바뀌긴 하죠. 제국의 총수가 되었고, 그에 따라 밝혀진 제국의 여러, 진짜 중요한 비밀들을 알게 될 수 밖에 없으니까. 그 사실들에 비하면 지금 알려주는 비밀은 아무 것도 아닙니다. 물론 작품의 사건이 벌어지는 시작점으로 봤을 땐 굉장히 중요하기도 하고요.

 

 

 

 

바로 밝혀지는 사실이지만, 이때 바스커빌이 한 말은 아마란스의 간부 3명을 암살해달라는 의뢰를 아마란스가 했다는 말을 합니다. 이 부분에 꽤 영리하게 연출한 부분인데, 3가지를 은유하기 때문이죠.

 

하나는 고르그의 요원들에 의해 잡혀 있는 상태나 마찬가지인 상황에서 혼자서 외롭게 크롬을 기다리는 알레사의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과, 아마란스의 다른 간부 암살의뢰에 대한 사실을 알게 됨에 따라 아마란스란 집단에 대해 크롬이 가지는 상징인 알레사를 보여주면서 어떠한 의심이나 감정적 반발을 의미하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그 암살의 의뢰자가 누구인가에 대한 떡밥이기도 하고요.

 

 

 

 

말은 저렇게 강하게 하지만.. 계속 말해왔듯이 크롬.. 롤프는 유약한 편이죠. 자신의 어깨에 짊어질 수 밖에 없었던 짐과 부담들을 힘들어하던 크롬이 제국의 총수가 된 상황을 받아들이기 역시 힘들어한다는 느낌을 저만 받는 걸까요? 당당하고 꿀리는 거 없이 꼿꼿이 서있는 아마란스의 간부와는 다르게 롤프는 뭔가 주눅들어 있고 강한 척 허세를 부린다는 느낌이 드는 뒷모습입니다. 의도한 것이라면 언듯 제국의 총수에 걸맞는 당당하고 강함이 느껴지지만 실상은 그걸 곧바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모습이기도 한 셈이죠.

 

 

 

 

바스커빌의 신병을 두고 대치 상황에서 도발을 하는 롤프. 이 사실은 작품 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데, 후반부에 밝혀지는 사실을 제외하고서라도 위 작품 시점에서도 아마란스에도 바스커빌과 뭔가 있다는 것을 추측하게 해주죠. 두가지 의미로 아예 틀린 것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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