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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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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나쁜 예감은.. 항상 들어맞죠. 본인도 자신의 죽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마지막에 솔직히 충고해주며 진심으로 바울의 앞길을 위해 이끌어주려 했겠죠. 본인도 후회하지 않을 마지막을 위해 가장 중요한 말들을 해주면서요. 끝까지 웃으면서.





바울이 투견이 되고자 했던 것이 아버지처럼 되고 싶었던 것이니.. 아버지가 죽은 뒤 투견이라는 삶에 염증을 느끼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저런 말을 하는 걸까요? 그게 아니라고 그만 둘 수 있는 일이긴 하죠.. 심적으로 혼란스럽고 아플테니..





아버지는 누군지 모를 타인을 구하기 위해 싸우다 죽었던 겁니다. 영웅처럼요. 얼마나 멋진 아버지이고, 그런 아버지를 위해 와주었으니 얼마나 감사하겠습니까. 가치 있는 싸움이었고, 그 보람을 자신도 느끼게끔 해줬으니까요. 바울의 영웅은 아버지입니다. 아버지처럼 되고 싶다는 말은 단순히 투견이 되고 싶다는 게 아니라 영웅이 되고 싶다는 것이죠. 본인이 자각하든 그렇지 않든 무의미한 싸움과 무가치한 승리보다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싸움에 갈증을 느끼듯이요.





무미건조하게 감정선을 섬세하게 건드리는 연출과 대사들.. 전에도 말했듯 시즌2 들어서 그림체와 연출, 그림실력 등이 완벽한 수준으로 완성이 된다고 했죠. 섬세하고 정확하며 예술적인 연출과 분위기가 정말 압도적이라고.


위의 캡쳐와 같은 연출과 대사도 그렇지만 바울의 과거편은 개판이라는 작품의 에피소드들 중에서 가장 섬세하고 완성도 높은 스토리와 인물묘사, 과거전개, 분위기 등의 연출을 보여줍니다. 


예컨데 투기장에서 싸우고 투견으로서의 삶을 못 견디겠다고, 그만두겠다고 한 뒤 바로 아침에 소파에서 일어나는 장면과 아버지와 함께 옥상에 올라가 대화를 하다 샌드백이 터진 뒤 똑같은 소파에서 시간만 다르게 다시 깨어나는 부분과 같은 장면들은 정말 예술적이고 굉장히 섬세하게 던져진 장면들이거든요.


배경과 분위기가 확 바뀌며 연출되는 햇살, 혹은 석양이 내리쬐는 정적인 분위기에 분명한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그 섬세한 연출은 별 거 아닌 듯하지만 정말 뇌리에 잊혀지지 않는 뛰어난 연출이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개판만이 가지는 무미건조함은 느와르라는 장르를 200% 이상 소화하고 우려낼 수 있는 최고의 요소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섬세한 감정선을 부드럽게, 때로는 거칠게 자유자재로 건드릴 수 있다는 건 압도적인 작가적 역량을 증명하는 거죠.





어머니의 조언에 따라 자기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건 해보고자 하며, 도망가지 않겠다는 결심. 아버지가 썻고 아들이 썻던 샌드백이 터져서 치워진 자리 앞에서 자신의 선택을 고백하는 바울. 샌드백이 터진 것은 이전에 설명했던 것인 동시에 아버지의 죽음을 의미하는 복선이었을 지도 모르겠네요. 투견으로서 그 샌드백을 치며 훈련했지만 샌드백이 터졌으므로 투견으로서의 삶도 끝났고, 투견으로서의 삶이 끝났다는 건 투견으로 태어나 투견으로 살아왔던 아버지의 삶을 끝남을 의미하는 것이니까요.





아버지도 강요하지 않고 자신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자신만의 의지를 가지고 선택한 것은 어렸을 때 아버지를 동경하며 했던 말과 같습니다. 아빠처럼 되고 싶다고. 아버지와 같은 물러서지 않고 맞서 싸울 수 있는 멋진 투견이자, 약한 자를 위해 싸워 지켜줄 수 있는, 이겨낼 보람이 있고 가치 있는 싸움을 할 수 있는 그런 영웅.





그러나.. 한스와의 싸움은 자신의 모든 것을 무너뜨리는 좌절을 안겨주죠. 자신의 모든 투지와 노력을 쏟아부었으나 혈통의 차이를 극복할 수 없었다며 결국 이뤄낸 건 아무 것도 없고, 그렇게 자신이 지켜내야 했을 알레사를 빼앗기게 되었으니 가치도 없었고 의미도 없었던 싸움에 불과하게 된 거죠. 그런 주제에 무엇이 가치 있는 싸움인가... 자괴감에 빠지지 않으면 오히려 그게 비정상인 겁니다.





노력해도 안 되고, 재능없는 투견이었던 아버지의 아들이자 반쪽짜리 투견인 바울은 그래선 안 됨에도 불구하고 죄스러워 할 수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태어난 자신을, 아버지의 변변찮은 혈통을 가진 아들로 태어난 것을 원망하고 맙니다. 바울이 맹수로 태어났다면 더 적게 노력해도 자신을 지키고 남을 지키기 위해 충분했을 거라면서..





하지만 그 시각. 바울이 혈통으로 후회하고 원망하고 있을 때 한스는 혈통만 믿고 노력을 안 한 부하놈들이라고 하고 있죠. 아이러니한 상황이죠. 하지만 한스의 말이 맞는 겁니다. 한스가 보통의 맹수로서 타고난 것만 믿고 단련을 게을리 했다면 직전의 바울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없었겠죠. 적어도 발톱이라는 것을 사용해서 제압만 한다는 건 불가능했을 겁니다.


즉, 바울이 노력하고 단련한 만큼 한스도 그에 못지 않게 노력하고 단련했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스는 바울에게서 이길 수 있었죠. 뭐.. 따지고 보자면 이것도 결국 혈통의 차이이긴 하지만, 그런 혈통의 정점에 있는 한스가 노력의 가치를 부정하지 않으니 바울을 평가한다면 굉장히 높이 평가할 겁니다. 바로 아래의 말처럼요.





쿠퍼 신부와 그 주변의 패밀리 따위에게 쓰러지면 오히려 바울에게 실례라고 말하죠. 제국의 2인자이자 최강의 맹수이며 혈통의 정점인 한스가 고작 잡종 투견에 불과한 바울에게 이런 말을 할 정도로 바울은 뛰어나다는 겁니다. 그 노력을 인정 받아도 될 만큼.





그래도 아론이 비명을 지르자 그 상태에서도 아론이 걱정되 몸을 움직이는 바울은.. 역시 이런 것도 천성인가 봅니다.





"이 전쟁에 무관계자는 없어." 그가 무관계자로 보이는 녀석들마저 죽인 이유는 자신의 원칙을 버린 게 아닌 그 원칙에 따라 충실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어째서 무관계자가 아닌가는 후반부에 나오죠.





아론을 통해 이야기를 전해줌으로써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는 토드. 더불어 이런 명암연출은 개판의 빠져나올 수 없는 매력이죠. 얼마나 멋집니까.. 카리스마가 터져나오죠.





아마 대충 감을 잡았을 겁니다. 그걸 모른 척 해주는 것인지 그저 믿어주는 것 뿐인진 몰라도..





토드의 의도대로 바울을 일으켜 세우는 아론. 토드가 하는 말도 그저 팩트로서 틀린 게 아닙니다. 분명 설득력 있는 이야기들이에요. 동시에 그가 듣고 싶은 이야기이기도 하고, 들어야할 이야기이기도 하니까. 





자신의 모든 경험과 시도는 좌절만을 안겨줬죠. 말대로, 싸우지 못해서 잃어도 봤고, 이겼는 데도 지키지 못한 것도 있으며. 죽을 각오로 덤볐음에도 불구하고 바뀐 게 없기까지. 좌절과 자괴를 느끼지 않으면 그게 더 이상한 상황이죠. 난 할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다고. 그렇게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경험해봤으나 변한 건 아무 것도 없으니.. 지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왜 싸워야 할지 본인도 의구심이 들죠. 내가 싸워서 어떤 결과를 만들든 결국 바뀔 게 없는 데 왜 싸우냐고.





하지만 이번 싸움은 다릅니다. 자신의 전부를 걸어 전부를 지킬 수 있는 그런 싸움이죠. 다른 모든 싸움은 져도 이번 싸움은 져선 안 됩니다. 적어도 다른 모든 싸움은 얻을 게 없었어도 이번 싸움만큼은 얻을 수 있어요. 





아버지가 했던 유언이죠. 한번 더. 싸울 의지가 있으면 충분하고, 다시 일어설 수만 있다면 꼭 해낼 거라고. 바울은 그렇게 다시 일어섭니다. 이번 싸움은 모든 걸 뒤집을 수 있고, 그런 싸움이기에 투견답게 싸울 의지를 가지고 다시 일어선 거죠.





"풋내기가 제국을 더럽히는군." "자질이 있는가..."


이미 롤프의 제국 내 인망은 최악의 상황. 친구에게 정을 때어내지 못해 결단을 망설였고 결국 상황은 미적지근하기 짝이 없는 상태죠. 그런 마당에 맹수도 아닌 잡것에게 코트를 빌려주고 저택으로 데려오니 제국을 더럽힌다고 욕먹고 총수로서 이전에 맹수로서의 자질을 의심 받는 겁니다.





싸움 도중 더 이상 자신의 본능을 억제할 수 없는 상황이려나요? 갑작스럽게 안광이 터져나오면서 다른 녀석들을 죄다 쓰러뜨리죠. 정면으로, 다 박살내면서. 그림자 속에서 녹색 안광만 보이는 모습은 글자 그대로 맹수라는 말이 아깝지 않습니다. 과연 맹수 중의 맹수라고 할만한 캐릭터죠.





겉으로는 자신이 필요할지도 모른다고 하지만.. 사실 본심은 그게 아니겠죠. 이런 맹수 소굴에 더 있기 어려운 거라고 봅니다. 뒤에서 자신의 자질을 의심하고 인정 받지 못한 총수의 부담은 이전 자신이 감당하지 못했서 도망쳤던 것 이상이겠죠. 그런 불편한 장소에 더 이상 있고 싶지 않아서 도망가는 겁니다. 겉으론 총수라는 이름으로 명령에 따르지만 그 누구도 인정하지 않고 의심하며 우습게 보는 곳에 있을 수 없어서.





쿠퍼 신부마저 손톱으로 그어놓고 마침내 쓰러지는 한스.. 괴물이죠. 토드와는 다른 종류의 괴물. 그렇게 싸우고 싸우고 또 싸우면서야 겨우 쓰러지니까요. 쿠퍼는 쌩쌩 했던 상황이라 다시 일어나 쓰러진 한스를 짓밟고 데려갑니다.





크롬은 바울과 어떤 일이 있어도 친구라고 했지만.. 그렇게 믿기도, 여기기도 어려운 말을 들었죠. 그것이 본심인지 아닌지 싶을 거에요. 하찮은 잡종 새끼라니.. 친구라 믿었건만, 제국의 맹수이자 총수로서 그를 친구로 믿어도 되고 그렇게 여겨도 되는가.. 그러니 친구가 아닌 하찮은 잡종 투견의 말을 들어줄 지 자신도 잘 모르는 거죠. 하지만 할 수 있는 게 뭐 있겠습니까. 일단 가봐야지. 그렇게 시도라도 해보고, 안 되면 싸워서라도 말려야죠. 영웅적이고 가치 있는 싸움을 통해서요.





이거 큰 떡밥입니다. 알레사가 지원을 요청했던 곳에 고르그와 일당들이 왔으나 거기서 반긴 것은 죽음의 개죠. 그리고 그 토드가 하는 말이라는 게 "신부님께서 부탁하시더군."





쓰러진 채 쿠퍼에게 짓밟히던 한스를 돋기 위해 쿠퍼에게 한방 먹이고 일침 꽂아주며 일으켜 세우는 바울.. 그래도 나름 의리는 있죠. 어차피 아마란스도 나왔고 제국에도 가야하고..





자기들이 아쉬운 상황이니 반쯤 억지부리는 거죠. 해산 했으면 의무는 끝이냐, 그냥 두면 나쁜 선례를 만들겠다..





소용없다고 하지만 실제론 보내서도 안 되는 상황이죠. 물론 쿠퍼 입장에선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 막지 않아도 뜻대로 안 될 것이긴 하지만요. 쿠퍼가 원하는 건 전쟁이거든요. 그것도 제국과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전쟁. 한스를 포로로 하고 레아를 미끼로 바스커빌을 부려 제국을 상대로 우위에 선 상태에서 싸우고자 하는 겁니다. 그러니 보낼 수 없을 수 밖에.





저런 상태에서 바스커빌에게 달려들었다 어깨에 송곳이 꽂히기도 하고, 그런 상태에서 다시 일어날 정도니 한스는 괴물인 거죠. 쓰러져도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니까.. 저런 걸 어떻게 이깁니까..


그래도 한스의 말을 들어보면 애잔하기도 하죠. "형님을 믿어줘, 친구 때문에 손톱도 잃었던 분이시다." 피는 안 섞였지만 형제는 형제라고, 서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나올지 잘 아는 한스의 생각이 곧 크롬의 본심이나 마찬가지인 셈이죠. 겉으로는 총수이기 때문에 할 말도 골라야 하고 본심도 숨겨서 대외적인 언행을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바울과 함께 할 수도, 곁에서 친구로서 이야기를 할 수도 없는 상황이지만.. 친구라 여기고 있다는 겁니다.





토드 입장에서도 바울은 보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의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거든요. 그리고 개판의 소소한 명언 중 하나가 나오죠. "호랑이를 앞에 두고 강아지가 눈에 들어오나?" 카리스마..





개만도 못하다.. 바울이라면 이런 상황에선 절대 도망가지 않고 싸웠겠죠. 철창 안에 밀어넣으면 죽을 때까지 싸우는 게 투견이니까. 그의 투지를 알고 있으니까. 잡종 투견만도 못한 것들이 맹수랍시고 제국의 패밀리를 칭하는 게 웃기지도 않을 겁니다.


그런 마당에 유일하게 자신을 이해하고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형제인 한스까지 잃었다는 건 납득할 수 없는 상황이죠.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하니 결국 제국의 패밀리들이 가지고 있는 본심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거죠. 모르긴 몰라도 다른 제국의 패밀리들도 저 녀석들과 똑같은 생각을 모두 가지고 있을테니까.





총수로서 당당하고 강한 모습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내색하지 않고 더불어 한스까지 잡혔으니 전쟁을 하는 것에도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입장이죠.


그리고 자신을 욕하는 풋내기들의 말을 듣고 자신의 컴플렉스가 자극당하자 제국의 인장이 세겨진 반지를 낀 당당해야할 손을 손톱이 뽑힌 손이기에 주머니에 집어넣는 걸 보면..





이성적으로 쓸 수 있다느니 어쩐다느니 하는 문제가 아니라 사실은 그저 토드를 아마란스에 묶어놓고 몰래 레아를 빼돌리거나 적어도 제국을 무너뜨리는 데 사용하기 위한 것일 뿐이죠. 토드도 그 정도는 분명 알 것이고.. 어차피 그런다 해도 변할 것은 없고 단지 좀 더 위험하고 좀 더 번거롭게 될 뿐이니 납득하고 물러섭니다.





심판을 받아야 하지 않겠느냐라.. 그들은 신이 아니죠. 멋대로 정의를 자칭한 거야 그렇다 쳐도, 그들이 멋대로 심판할 권리는 없습니다. 무엇보다 약육강식을 곱찝으며 제국을 비판하는 쿠퍼 신부 본인부터가 약육강식의 추종자에 가깝습니다. 여러명이 이미 힘이 빠진 한스를 린치해놓고 다 쓰러진 한스를 짓밟으면서 되려 쾌감, 우월감을 느꼈죠. 그는 힘, 패권을 원하는 거지 대의나 사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게 아닙니다. 신부라기엔 속물적인 모습도 여럿 보였고요.





한스를 못 찾게 이송할 것이다.. 제국도, 검둥개도 모르게.. 다르게 말하자면, 레아를 잡는다면 마찬가지로 검둥개도 모를 곳으로 숨길 것이라는 말이기도 하죠. 제국이 했던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전에 말했듯이, 그렇다면 그 제국과 똑같은 짓을 반복하며 최악의 암살자이자 타고난 악마인 바스커빌을 자신들의 무력으로서 사용하며 자신들의 질서를, 그것도 부패한 질서를 남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정의일까요?


도리안도 그랬죠. 그렇지만 변질되었고.





그래도 친구라고 생각해주는 거죠. 사실 애매하긴 하지만..





이런 흉흉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성당 옥상이라는 점이 아이러니하죠?





절박함이 괴물을 만들죠. 전부가 달린 싸움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되든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위험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위험하고 절박한 상황이니 그는 자신의 절박감이 등떠밀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짓을 하고자 하겠죠.


마치 제국에 의해 어머니를 찾을 수 없자 그들의 제안대로 암살자로써 제국과 밀약을 한 뒤 괴물처럼 살아야 했던 것처럼. 어머니를 뵈어야 한다는 절박함이었죠. 다른 선택지도, 다른 길도 없이 해야만 했던 일이었던 겁니다. 할 수 있는 게 없었다면서..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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