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odinger

블로그 이미지
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반응형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공격대가 빠져나가 정예가 없는 제국과 화재와 죽음의 개에 의해 무엇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남아서 전쟁을 벌이는 제국의 패밀리는 결국 스스로의 손으로 저택을 포기하고 전쟁을 이어나갑니다. 그것을 명령에 대한 복종으로서의 임무수행이라면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판단일 순 있어도, 제3자 입장에선 광기에 휩쌓인 행동들일 뿐이죠.

 

 

 

 

그렇게 그들의 계획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죠. 이대로라면 이걸 뒤집을 가능성은 없으니까. 아마란스의 제국의 공멸은 필연일테니. 이 모든 걸 단 두명이 복수라는 원한을 가지고 한 일이라니..

 

 

 

 

"오빤 뭐야.."

"넌 대체 뭐야.."

 

자신의 악마성을 드러내보이자 레아는 자신의 어머니와 같은 말을 합니다. 10살 생일 자신이 죽였던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손으로 제국의 맹수들을 참살하기도 하고, 아마란스를 부려 제국과 함께 공멸시키기도 하고.. 죽음을 몰고다니는 그 타고난 악마성은 그가 죽음의 개라는 이명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자연스러운지 새삼 깨닫게 해줄 뿐이죠. 피붙이마저 두렵게 하는..

 

 

 

 

한 때 토드의 할아버지에게 권총을 주면서 말했죠. 도구는 도구일 뿐이라고. 그렇지만 토드의 아버지는 어떤 걸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도 아니라고 답하고요. 총이라는 건 바스커빌의 존재 의의를 정면으로 무너뜨리는 도구입니다. 소란스럽고 화약 냄새도 나지만, 그것만 있으면 누구든 한스처럼 단련된 사람을 손 쉽게 죽일 수 있죠. 그렇게 바스커빌이란 존재는 도태될 수 밖에 없는 자들이 되는 겁니다. 같은 도구라면, 더 효율적이고 쓰기 쉬우며 사용하는 데 있어서 두렵지 않은 도구가 나으니까.

 

 

 

 

그렇기 때문에 같은 혈통을 지닌 레아 또한 총이라는 손쉬운 도구를 통해 자신의 오빠를 죽여 도태시킬 수 없었던 겁니다.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힐 수도 없고.. 또한 안쓰럽기도 하고요.

 

 

 

 

한스는 아마란스에 잡혀 있고, 전쟁이 끝나면 죽을 것이며, 르넨은 이미 죽었죠. 그런 상황에서 제국의 계승권이 없다곤 해도 그 또한 허쉬의 아들. 제국을 완전히 무너뜨리기 위해선 그 뿌리를 잘라내고 씨앗을 갈아내야 합니다. 진심이야 어찌됐든, 나오미에겐 롤프 또한 복수의 대상인 셈이죠.

 

 

 

 

롤프는 정이 많은 맹수 답지 않은 맹수이고, 죄값을 치룬다고 해도 자비를 베풀 겁니다. 친구를 위해서 다 쓰러진 마당에도 크롬에게 손을 뻗던 후버를 보자 도리안을 놔주던 그였으니, 르넨이 아버지를 죽였다 해도 나오미를 용서했던 것처럼 르넨 또한 용서하겠죠. 자비를 베풀면서.

 

그런 롤프를 잘 알고 있으니, 나오미는 그를 믿기 어렵고, 자신 또한 상대적 박탈감에 가슴 아파 괜히 저렇게 말하는 겁니다.

 

 

 

 

그걸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심술이죠. 어차피 르넨은 죽었으니, 그걸 가지고 이랬을 것이다 저랬을 것이다 명분 삼아 죽이는 건 정당하지 못하죠. 그래도 심적 상실감을 그대로 감추긴 괴로우니 심술 좀 부리는 거고..

 

 

 

 

"어머니처럼 말하지마!"

 

자신만 괴물이라는 듯이 하는 말이죠. 너 같은 존재를 태어나게 만드는 바스커빌가의 피는 끊어져야 한다고.. 하지만 토드는 자신만 괴물이라는 법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했고요.

 

 

 

 

"아니, 너 뿐이야."

 

토드가 점찍은 후계자인 바울이.. 죄책감과 절박함을 지고 일침을 놓습니다. 하지만 바울의 오른쪽 눈은 마치 토드와 같이 검게 변해가는 중이죠. 

 

 

 

 

"싸우려고? 왜?"

"그래야 하니까."

 

아직 끝나지 않았죠. 롤프는 총수의 자리를 잃었고 한스는 아마란스에 잡혀있으며 르넨은 죽었고 제국은 붕괴 직전에 아마란스는 그들과 함께 공멸 중.. 더 이상 할 수 있는 것도, 해야할 이유도 없지만.. 그럼에도 바울은 싸워야 합니다. 그래야 하니까요.

 

나오미와 롤프는 아직 살아있고 제국과 아마란스는 공멸한 게 아닙니다. 게다가 레아도 남아있죠. 아직 전부 잃은 게 아닙니다. 

 

 

 

 

그런 모습마저 투견이기에 싸울 수 밖에 없다는 태생의 한계와 운명성으로 가두죠. 자신이, 레아와 자신이 바스커빌의 개인 것처럼 그래야 하고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처럼요.

 

 

 

 

투견이니 싸우고, 바스커빌의 개이기 때문에 죽이고.. 바울은 바스커빌이 괴물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토드 혼자만 괴물이고, 괴물조차 못 되는 쓰레기일 뿐이라고 일축하죠. 토드는 그런 바울에게 내가 쓰레기라면 나와 같은 피를 나눈 레아는 무엇이며, 그렇게 태어난 대로 사는 것이라고 정당화하죠. 바울이 투견으로 태어났으니 투견답게 싸우는 것처럼요. 그러니 "과연 투견이다." 라고 한 거고요.

 

 

 

 

"선택은 각자 몫이야!" 토드는 괴물로 살지 않아도 됐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선택으로 괴물이 될 것을 받아들였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바울 또한 다른 선택을 하지 않았죠. 투견으로 태어났으니 투견답게 싸우며 살았습니다. 이미 바울 또한 경험해봤죠. 투견을 그만두고 다른 일을 구하고자 했지만 투견이라고 배척 받고 할 수 있었던 게 없었던, 고작해야 투기장 싸움개가 될 뿐이었던..

 

그걸 잘 알기 때문에 저런 깊은 곳을 찌리는 말에 그럴싸한 반박을 하지 못하죠. 판에 박힌 노력과 의지론.. 궤변에 가까운 변명입니다. 그리고 그걸 "그래서 넌 어땠지? .. 넌 어땠지?" 하며 정면으로 더욱 찔러오죠.

 

둘 다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그런 경험을 해보며 결국 투견으로서의 삶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고, 레아 또한 같은 바스커빌의 피가 흐르고 있음을 아주 잘 알고 있죠. 정말 닮은 곳이 많다는 걸 납득할 정도로..

 

따라서 토드는 바뀌지 않는 세상이니 자신들도 바뀔 수 없다고 말하며 그저 있는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세상이 그렇다면, 그저 받아들이고 배척 받고 도태될 순 없죠. 그러니 자신만 괴물이 아니라 누구도 그렇게 될 수 있음을 증명해야만 하는 거고요. 바스커빌은 도태되어야할 괴물이 아니라고.. 마찬가지인 바울 같은 투견도, 레아도..

 

하지만 여기서 결정적인 차이는 이겁니다. 토드는 자신이 괴물이 될 것을 받아들였지만, 바울은 자신의 손으로 투견으로 살아갈 것을 선택했습니다. 아버지처럼 되고 싶어서요. 레아는 아직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토드를 죽일 기회에서조차 방아쇠를 당기지 않고 괴물이 되지 않았죠.

 

결국 토드와 그들은 다른 선택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실패할 수 밖에 없죠.

 

 

 

 

후계자란 단순히 바울이 자신과 같은 괴물이 되는 것만을 이야기하는 게 아닙니다. 바스커빌의 이름과 피를 잇는 바울과 레아의 자식. 그 아이가 세상의 시선과 강요, 요구에 의해 어떻게 살 수 있는가를 통해 만들어지는 거죠. 바스커빌의 피와 이름은 그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괴물이 되게끔 할 것이니까요.

 

그러기 위해 바울은 '적당'합니다. 세상이 바뀌지 않는 한 자신들도 바뀔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도태될 수 없으니 처음부터 괴물이 아니고 괴물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는 걸 증명하는 셈이죠. 혹은 괴물로 태어나거나 괴물이 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세상이 그렇게 만드니까..

 

 

 

 

"이들은 죽었습니다. 내 힘으로 빠져나왔고.."

 

이들은 바울에게 하나의 절박함이 되어 주었지만, 반대로 자신의 힘으로 빠져나왔다는 것은 자신의 손으로 선택했음을 말하기도 합니다. 바울이 싸우는 것은 투견이기 때문에 싸우는 것이 아닌, 싸워야 하기 때문에 싸울 것을 선택한 결정이죠.

 

"이건 내 마음대로 해도 상관없단 뜻이지? 나오미.."

 

나오미가 롤프를 죽이지 않았으니, 롤프 또한 복수의 대상이었던 토드가 그를 죽여도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죠. 같은 복수대상이었고, 그 기회를 나오미에게 넘겼을 뿐, 자신의 복수를 포기한 것이 아니니까요. 또한 롤프를 살렸다는 거 자체가 자신을 배신하는 것이 되는 것인 동시에, 나오미가 마음 먹은 복수의 대상은 제국과 아마란스 뿐만 아니라 토드도 포함됩니다. 아니, 나오미는 토드를 배신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롤프를 통해 토드와 싸우고 죽이거나 공멸할 것을 노린 거라고 봐야겠죠.

 

그렇다면 나오미가 르넨의 죽음에서 보여준 롤프의 태도를 지적했던 것은 나오미에게 어떠한 죄책감을 가지게 하려는 계산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천적이야."

 

명대사 중 하나.. 바울은 싸울 수 밖에 없지만 토드는 그를 후계자로 삼아야 하기 때문에 죽일 수 없죠. 따라서 토드를 쓰러뜨리기 위해선 바울만이 천적이 되는 겁니다. 천적이라.. 정말 정확하고 훌륭한 용어선택이죠.

 

 

 

 

바울과 싸우는 사이 레아는 어딘가론가 도망을 가게 됩니다. 그리고 배짱 좋게 신사적인 태도로, 그러면서 날카로운 도발을 던지며 그들을 순순히 보내주는 토드.. 그런 토드에게 저주에 가까운 말을 전하는 롤프. "물려 죽어라."

 

 

 

 

"그럼 떨지 말아야지." 후반부는 정말 카리스마와 간지가 펑펑 터지는 파트죠. 

 

바울은 토드의 제안을 거절하지만.. 마음속으론 동요가 있을 겁니다. 그게 단지 토드라는 괴물, 죽음의 개를 앞에 두고 싸워야 한다는 압박감과 긴장감 때문만은 아니겠죠. 이제와서 자신에게 손을 내민다는 사실과, 그 손을 내민 것이 최악의 악마인 토드라는 점이 동요의 원인이고, 그게 몸으로 드러나는 거라고 봅니다.

 

 

 

 

"우리는 도태되어야 마땅하니까.."

 

같은 혈통을 나누는 토드를 보고 자신의 삶의 가치와 의미가 없다고 스스로 자조합니다. 하지만 레아는 아무 것도 한게 없죠. 그저 토드의 논리에 영향을 받았고 어머니가 들려준 토드의 악마성과 삶에 겁을 먹었을 뿐, 레아가 죽어야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제와서 자신에게 손을 내미는 게 토드라니.. 자신의 삶을 부정하는 것이기도 하니, 자신의 감정적 동요를 막기 위해서 일부러라도 강하게 나가야 하죠. "닥쳐.." 확고한 신념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아닌 발악에 가까운 반발에서 나오는 반항입니다.

 

 

 

 

마음 속에 담아둘 수 밖에 없는 이야기죠. 고작 10살 때 실패작 소리를 들었던 토드. 그게 큰 상처로 남아있었던 겁니다. 마찬가지로 바울 또한 태어날 때부터 반쪽짜리 잡종이었기에 많은 이들에게 실패작인 개체로 받아들여져왔고, 그렇게 취급했고요.

 

그러니 바울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건 같은 경험과 취급을 받았던 토드인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니 그 더러움을 서로 잘 공감할 수 있는 겁니다. 그러나 토드는 선택을 잘못했다고 하고, 토드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럴 수도 있죠. 지금에 와서 그걸 따진다는 것도 무의미하고. 하지만 그 결과 토드가 괴물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도와달라고 손을 내미는 토드.. 그러나 자신의 삶을 부정했던 자신을 한번 더 부정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과거의 고통을 무시하며 덤벼들지만 그런 행동은 마치 투지의 한계라도 되는 것마냥 다시 한번 오른손에 칼이 박힙니다. 그때처럼.

 

 

 

 

바울에겐 맥 빠지는 일이죠. 그 동안 자신을 필요로 했던 사람이 없었고, 오히려 쓸모가 없다, 도태되어야 했다는 말마저 들어왔으며, 기껏해야 필요가 아닌 적당했기 때문에 선택 당했을 뿐인데 이제와서 자신을 필요로 한다는 게 자신이 싸워 쓰러뜨려야 할 악당이라니..

 

회의가 들 수 밖에요. 그렇다해서 그런 악행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도 없는 노릇이니, 자신이 끊어 보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라가 한번 해봤던 일이죠. 결국은 실패할 거라고.. 생일 파티 때 일족이 몰살 당해 남아 있는 것은 그저 이름 뿐인 바스커빌 가문의 고작 10살 짜리였던 자신에게 물려 받은 바스커빌의 피와 그 이름에 걸린 기대가 그를 떠밀어 암살자로서의 삶을 강요했으니까.. 암살자가 되진 않더라도, 그 피가 어디 가는 것도 아니고, 바스커빌의 이름이 하루만에 깨끗해지는 것도 아니죠. 결국 세상은 바울과 레아의 아이를 괴물로 만들 거라는 말입니다.

 

 

 

 

"세상 탓만 하는군. 죽인 건 너잖아."

"전부 내탓만 하지."

 

서로간의 가치관, 입장의 차이를 명료하게 드러내는 대사들이죠. 바울은 토드가 어떤 선택도 하지 않고 그저 강요된 선택지를 고르고, 그에 따라 자신의 손으로 죽여왔다고 말합니다. 허쉬도 같은 말을 했죠. 죽인 건 너라고. 죽이지 않을 수 있었고 도망갈 수도 있었지만 어머니를 뵈어야 한다는 이유로, 자기 스스로 선택지 따위는 없었다고 말하는 토드에게 말입니다. 자신의 손으로 죽였지만 그걸 허쉬의, 의뢰자의, 세상 탓만 한다고요.

 

하지만 토드는 정말 어떤 선택지도 없었고 어머니를 뵙기 위해선 제국의 허쉬가 하는 말을 따랐어야 했다고 말하죠. 자신은 어쩔 수 없었던 것 뿐이고 절박했을 뿐인데, 그런 자신을 괴물이라고 말하며 모든 악행과 죽음을 자신이 했다는 이유만으로 전부 자신의 탓만 한다고..

 

 

 

 

마지막의 마지막에 던져지고 밝혀지는 떡밥.

 

 

 

 

결국 바울의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 더크, 도리안, 후버와 함께 한스를 풀어주러 오죠. 제국이 나쁜 놈들이라면 그곳의 2인자를 풀어주는 게 나쁜 일이고 그런 나쁜 일을 나쁜 놈이 하는 게 뭐 문제 있냐는 말.. 결국은 아론을 위해서지만 말이죠.

 

 

 

 

맹수 중의 맹수인데다, 제국의 사상 또한 잘 받아들였고, 누구보다 강한 실력자니 그 중에서 최악이라는 말은 틀린 말이 아니죠. 쓰러져도 쓰러져도 일어나서 싸울 수 있는 토드와는 다른 의미의 괴물.

 

 

 

 

자신들이 섬기는 것은 규율 뿐이다. 제국이 필요한 건 건물이 아닌 정신.. 맞는 말이긴 하죠. 건물이 사상과 조직을 만드는 게 아니라 사상이 조직을 만드는 거니까. 하지만 그 사상이 잘못되었고 극한의 상황에 몰리면 광기로 치닫기 쉬운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 이 상황처럼.

 

"받아들여. 이게 당신들 믿음의 종말이야. 비참하네."

"힘만을 신뢰한 무모함에 대한 대가야."

"선택받았다 믿은 자만의 응보야."

"당신들이 졌어."

"애꿎게도 나 역시 이 속에 섞여 사라지겠구나."

 

... 아주 정확한 일침이죠. 제3자의 눈으로 본 제국과 아마란스는 둘 다 잘못되었고, 그런 아집과 무모함과 자만은 공멸이라는 결과로 종말을 맞이합니다. 정의를 표하지만 결국 힘을 통해 자신들만의 질서를 구축하려 했던 아마란스나, 자신들만이 선택 받았다 믿는 우월주의 집단으로 수 많은 적을 만든 제국이나 똑같은 거죠.

 

당신들이 졌다는 말은 제국만이 아니라 아마란스 또한 의미하는 겁니다. 이 전쟁의 끝은 공멸일 뿐이지 승리자는 없을테니까요. 패배 뿐인 싸움인 셈이죠.

 

그런 상황에 얽혀 제국에게든 아마란스에게든 불이 난 저택에서든 죽게 될 것임을 레아는 알았던 겁니다. 그렇게 자조하며 담담하게 하는 말이 너무나도 문학적이다 싶네요.

 

 

 

 

자기들 손으로 맞불을 놓으며 그 안에 누가 있든 바스커빌과 함께 모조리 죽일 생각을 하는 제국의 잔당들.. 패배 했음에도 불구하고 뒤 없이 발악하는 거죠. 광기입니다. 미쳐 돌아가는 거죠.

 

 

 

 

결국 태도를 바꾸고 나오미에게 책임을 묻고자 한 바울.. 그런 나오미를 끝까지 믿어주고 지켜주는 롤프.. 누가 옳고 그르다 할 것도 없습니다. 둘 다 잘못하고 있는 거거든요.

 

 

 

 

제국을 무너뜨리기 위해 당당히 정문으로 들어와 당당히 정문으로 나갈 생각을 하니 정말 지독하기 짝이 없는 놈이죠.. 배짱이 참..

 

저 멧돼지 녀석은 전에 한스에게 막말했다 쳐맞을 뻔(혹은 맞은..) 녀석이죠. 겁쟁이인 모습을 자주 보여줬고요. 저택의 불길을 본다면 제국이 이미 무너진 거나 다름 없는 상태인데다 돌아갈 곳이 없어졌으니 결국 더 이상의 피해나 돌아올 공격대의 귀환을 우려해 바로 빠질 거라는 겁니다. 겁쟁이다운 판단력이고 나오미는 그걸 잘 알고 있는 거죠.

 

 

 

 

자신이 활로를 연다는 토드. 그만큼 실력에 자신도 있고 미끼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는 거기도 하죠. 그럴만한 미끼이기도 하고.. 그게 자신의 혈육을 위해서라고 하자 그 토드에게 자신의 혈육을 잃었던 롤프는 그 위선적 태도에 흥분합니다. 당연한 태도에요. 단지 이번엔 레아 앞에서 그런 말을 했다는 게 실수일 뿐이죠. 정당한 분노이고 증오이지만 인과응보라고, 자신도 겪어봐야 한다는 말을 레아 앞에서 하는 건 지나친 것도 사실입니다. 죄 없는 레아 또한 복수를 위해 죽어야 한다는 말을 당사자 앞에서 한 것이니..

 

 

 

 

자신의 아버지와 여동생을 죽였으니 용서할 수 없죠. 그 놈을 위해 죄 없는 레아라곤 해도 도와줄 수 없는 거고. 그러니 방해하진 못할망정 내버려 두는 것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배려일 뿐인 겁니다. 더불어 거기서 보이는 나오미의 뒷모습과 침묵은 뭔가 의미심장 하지요.

 

 

 

 

비루한 투견의 삶을 가치 있는 싸움을 통해 바꿔줄 수 있다고 해놓고, 영웅적인 삶으로 자신을 증명하고 추구해온 바를 실현시키고자 했는데 결국 아무 죄 없는 레아를 못 본 척 그저 내버려 두는 게 어떻게 영웅일 수 있을까요. 바울이 분노하는 바가 바로 그겁니다. "그러고도 영웅이냐?"

 

 

 

 

아무 가치도 없다니.. 그럼 그 동안 자신은 무엇을 위해 싸워왔고 투쟁해왔던 것인가.. 아무도 필요로 하지 않고 그저 적당하기 때문에 뽑힌 데다 그런 자신이라도 비루한 투견 하나의 인생 바꾸고자 노력해왔고 죽을 각오로 해왔는 데 돌아오는 말이라는 게 영웅은 커녕, 아무 가치도 없다고? 납득할 수 없고 납득해서도 안 되는 말이죠.

 

 

 

 

그러니 배신감을 느낄 수 밖에 없죠. 자신은 진심으로 싸웠는데, 그걸 무가치한 것으로 만들었으니, 결국은 자신의 절박함을 가지고 놀았던 것이니. 그런 나오미를 믿고 목숨마저 걸고 한스와 맞붙기까지 했는데 말입니다.

 

 

 

 

"우리에게 할 거짓말들도 이제 다 떨어졌나?"

 

나오미에게 하는 말입니다. 모든 진실을 알고 있는 건 토드도 마찬가지이고, 그가 거짓말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그걸 받아들이느냐 아니냐의 차이. 이쯤에서 다시 상기해보자면, 알레나-나오미의 능력은 믿음을 받는 겁니다.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반응형
AND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849)
취미 (849)
백업 (0)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