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아마란스 간부들의 의혹은 전에 말했고 작품 내에서도 등장하는 것들이죠. 롤프를 의심하는 겁니다. 이 모든 게 롤프의 자작극이라는. 하지만 롤프에게나 한스에게나 굉장한 모욕일 뿐인 의혹이죠.
"죽음은 삶의 긴 시간 중 그저 한 순간 벌어지는 일이란다. 그 한 순간보다 더 많은 나머지 때를 기억하도록 하자."
자신의 죽음보다 같이 살았던 시간을 기억하자는 말이기도 하고, 앞으로 레아가 살아갈 삶을 살아가며 기억하라는 말이기도 하죠. 자신에겐 없지만 레아에겐 미래가 있으니까요.
"넌 오빠와 달랐어."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나머지 때를 더 기억하자고 하는 것이고.. 레아가 토드와 같았다면 같이 살 수 없었을 것이고 저런 말을 하고 죽음을 기다릴 수도 없었을테니까요. 토드에게 남은 미래란 똑같은 암살자, 자객으로서의 삶과 악마적인 죽음의 개에 불과하지만 레아에겐 선택할 수 있는 기회와 미래가 있거든요.
감정적인 상황에서 서로 추구하는 바가 드러나네요. 바울은 레아를, 롤프는 알레사를. 겉으로 보기엔 바울이 레아의 감정을 보듬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명령 받은 대로 레아를 같은 편으로 두기 위함이었고 롤프는 토드에게 어딘지 알려줄테니 오라고 전하라며 일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쿠퍼 신부의 말이 안 들릴 정도로 알레사를 걱정해서 하는 결정이기도 하다는 거..
알레사가 위험하기 때문에, 그리고 이미 어머니가 죽어가기 때문에 저런 결정을 내린 거죠. 겉으로는 후자의 명목이지만 심적으론?
주목할만한 부분이 몇 있죠. 사라마저도 친아들처럼 대했다는 것은 실제로 허쉬가 롤프에게 정말 신경썻고 사랑했다는 걸 다시 한번 증명하는 것이고, 모든 상황이 롤프에게 불리하게 해석될 수 있게 돌아갔다는 점도 사실이지만 그런 쪽으로만 몰아서 생각하고 있다는 것도 사실인데, 이는 제국을 적대하는 아마란스로서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유리한 선동전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야만 하는 것이라는 거죠.
단지 롤프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걸 떠나서 애초에 그래야만 한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이든 아니든 의혹으로써 쓸만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거고요. 레아를 위해 생각해보라고 하지만 일종의 불안감을 자극하려는, 레아를 자신들이 보호하겠다는 것을 넌지시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죠. 저런 먹히면 좋고 안 먹혀도 상관 없는 말로 레아를 보호해달라는 확답을 얻게 되면 좋은 거고..
또한 신께선 아시리라 믿는다고 하지만 당신들은 신이 아니라는 부분도 재밌는 것이, 쿠퍼가 신의 이름을 팔면서 마치 분명 롤프는 그랬을 것이다 라는 것을 은유하지만 사라의 말처럼 그들은 신이 아니고 쿠퍼와 다른 간부들의 의혹은 어디까지나 토드와 다른 이의 계획에 따라 만들어진 상황에 놀아난 것에 불과한 겁니다. 즉, 그들이 틀렸다는 거죠.
한스나 롤프에게 굉장히 모욕이 되는 말을 했으니 가만히 있을 리가 없죠. 당장은 죽어가는 사람 앞에서 문짝 부수고 달려들어 팰 순 없으니 나름 격식 차린 겁니다. 밖으로 나오라고. 기왕이면 신부복 말고. 신부를 팰 순 없고 신부복에 피 묻으면 좀 그러니까..
싸움의 결과도 결과지만 이런 주고 받는 걸 통해 한스와 쿠퍼의 차이를 보여주죠. 쿠퍼는 주변에 충격파가 연출될 정도로 세게 맞았지만 한스는 퍽이 아닌 틱 하고 맞는 듯한 차이..
연극은 연극이죠. 단지 그 연극을 연출한 것이 제국이 아니라 토드라는 것이 차이일 뿐.
빡치기도 하고, 어찌 반박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니 그냥 묻어버리는 거라고 봐야하나 싶습니다. 다른 증거가 없는 이상 상황은 롤프에게 불리하게 돌아가는 것도 사실이고 그걸 말로 해명한다고 해서 들어줄 것도 아니니까. 게다가 저런 모욕을 듣고 참는 건 개인으로서나 총수로서나 납득할 수 있는 게 아니죠.
물론 저런 상황 자체가 마치 롤프가 배후라는 걸 더 설득력있게 만들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만.. 앞서 말했듯, 해명할 수 있는 것도 아니죠. 실제로 아니라고 해도 말입니다. 이런 종류의 극들이 다 그렇듯, 이런 상황과 롤프의 태도는 반전을 위한 의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의혹이 풀리면서 실제 반전이 드러나는 거죠.
사실이든 아니든 눈 앞에서 롤프가 쿠퍼를 죽이라는 건 (그게 쿠퍼였든 다른 사람이었든 살인 자체를) 가만히 눈뜨고 볼 수 없는,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죠. 오히려 그렇게 죽이게 된다면 그의 의혹이 되려 사실이기 때문에 하는 짓이라고 할 수도 있게 되니까..
친구가 살인을 하게 되거나 자기 눈앞에서 사람이 죽는다거나, 친구를 믿는다거나, 친구가 심히 곤란해지지 않았으면 하던가.. 어떤 의미로든 막을 수 밖에 없는 게 바울이죠.
"떳떳하다면 해명하면 그만이니까."
뭐.. 그렇죠. 떳떳하다면 이런 더러운 짓을 해선 안 되고 그냥 정면으로 해명하면 되죠. 하지만 그것도 해명이 먹힐 수 있을 때 이야기입니다. 이미 어떤 정황이나 증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있다고 해서 공개하거나 공개한다고 해서 받아들일 아마란스가 아니거든요. 의혹은 그 자체로 무기가 되니까.
바울의 정치적 판단력이나 경험이 롤프보다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니 저런 순수한? 혹은 순진한 판단으로 말리는 겁니다.
하지만 그 또한 롤프에겐 자신을 의심하는 것이냐고 받아들일 여지가 있습니다. 아마 자기도 알 거에요. 자신의 이런 행동이 의심 받을 만하다는 것도 알고 실제 쿠퍼 말대로 상황도 그렇게 흘러가니까요. 하지만 아들이기에 앞서 총수. 언제나 당당하고 떳떳하듯이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사적인 감정을 집어넣고요. 정 많은 천성을 드러내선 안 됩니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과 선을 긋고 총수로서 행동해야하죠. 일부로 더 강한 척이라도 해서..
덧해서 한스의 의리가 다시 한번 드러나죠. 내 아들을 구해준 친구이니 건드리지 말라고.. 정말 멋진 캐릭터..
바울이 크롬에게 못할 말했지만.. 이건 진짜 심한 겁니다. 거의 태어나서 지금까지 쭉 혈통에 컴플렉스가 있어왔고 그걸 아마란스에 와서 어느 정도 무시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지만 친구라고 생각했던 크롬에게 대놓고 하찮은 잡종새끼라는 폭언을 들었으니까요. 엄청난 충격과 배신감이 아닐 수 없을 겁니다. 바울 표정에서 드러나죠..
저 한마디로 바울과 크롬의 관계에 굉장히 큰 금이 가버립니다. 바울로선 크롬을 친구라고 인정하기 어려운 수준으로요. 그래도 본심은 또 다를 수 있지만..
하지만 개과의 천성일지, 그래도 믿어주는 것도 바울입니다. 헤스터는 왜 죽였냐는 근본적인 의혹도 있지만 그래도 바로 태도를 바꾸긴 어려우니까.. 그렇게 정 든 친구를 바로 내칠 수는 없었나 봅니다. 실제로 헤스터를 죽일 이유도 없었고, 헤스터가 죽은 이유도 그런 이유가 아니었죠.
결국은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상관 없이 그 자체로 쓸모가 있다는 거죠. 제국을 내부에서부터 무너뜨리기 위한 정치적 선동전. 헤스터를 죽일 이유는 전혀 없음에도 그건 상관 없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허쉬를 죽인 건 롤프가 되야 하니까요.
"너 대체 누구 편이냐?"
아마란스는 정의를 위한 조직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쿠퍼의 말은 편싸움처럼 들리는군요. 실제로 그렇게 굴러가고 있기 때문에 판 영감이 은퇴한 거겠죠.
바울의 눈 또한 얼룩이 있는 눈이 검은 색으로 변해버렸죠. 단순히 명암 같은 게 아니라 더욱 짙게. 마치 바스커빌의 눈처럼.
이런 정치적이고 비정한 조직이 아마란스라는 것이라는 걸 깨닫고 그 실망감과 회한을 안고 아마란스를 나가겠다고 마음 먹습니다. 비루한 투견 한마리 삶을 바꾸기 위해 왔는데, 여전히 더럽고 의미 없는 싸움을 해야 했으니까요. 더 이상 있을 이유도 없습니다. 심지어 친구를 잃어버렸다 느끼기까지 했으니.. 그런 롤프를 말리거나 할 수 없으니 자신이 아마란스에 남아 있는 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후회와 회한 때문일까, "난 내가 옳은 데 있는 줄 알았어요.." 라고 말하는 바울에게 드리워진 명암이 굉장히 불안하기 짝이 없죠. 자신은 그래도 옳은 편에서 가치 있는 싸움을 하는 줄 알았는데, 썩고 썩은 조직의 하수인으로 그들을 위해 싸워왔던 것이고, 앞으로도 그러게 되겠죠. 레아가 아마란스에 가입하게 된다면 더더욱 분명하게.
알레사를 위협하자 곧바로 흥분하는 롤프. 그에게 알레사는 단순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죠. 겉으론 강한 총수인 척해도 이런 점은 숨기질 못합니다.
"가장 적당할 뿐이다." 알레사도 그랬죠. 바울이 가장 적당했기 때문에 골랐다고. 그 의미는 다를 거 같진 않네요. 필요가 아닌 쓸모를 위해 골라잡힐 뿐인 비루한 투견..
동시에 그의 후계자가 될 존재이기 때문에 더더욱.
전에도 말했죠. 평소보다 더 미쳐있다고.
본인이 말했듯이.. 정말 닮은 구석이 많습니다. 암살이나 살인술을 교육 받진 않았지만 그외의 흔적을 지우는 등의 교육은 받았고, 그 또한 훌륭하게 잘 배웠겠죠. 그녀도 바스커빌이니까.
그렇게 사라가 죽고 사라져야할 것은 어머니의 침대와 자신 뿐이라는 말은.. 마치 어머니가 죽은 이후에 자신은 이 집에 쓸모가 없는 존재라도 되는 듯이 말하죠.. 토드와 닮은 구석이 많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어머니와 추억이 깃든 곳에서 살 수 없는 감정적 문제, 그리고 토드가 올 것이라는 현실적 문제 때문에 그런 것일까요?
그 말 한마디로 크롬은 친구 하나를 잃었죠. 적어도 그가 다시 믿어주기 전까진.
맹수니까. 맹수는 자신과 다르니까. 친구였던 동안은 즐거웠다는 겁니다. 이제 더 이상 친구가 아니라는 거죠.
토드가 눈을 감고 주먹을 맞아준 이유는 어머니의 임종을 지켜줬다는 감사함과 어머니와 만나기 위해 알레사를 납치했던 것에 대한 분노를 보복해도 좋다는 겁니다.
그나저나 아래쪽 장면도 장난 아니죠. 어둠 속에서 살아야만 하는 바스커빌 가문이 속한 밤에 보름달을 배경에 두고 망자에게 바치는 국화, 거기에 흩날리는 아들의 피와 피처럼 붉은 꽃잎. 본의는 아니었겠지만 어머니의 죽음 앞에 바치는 것이 국화와 자신의 피라니. 바스커빌 가문답달지..
그 아버지에 그 아들.. 비록 피가 섞인 건 아니지만 그 밑에서 보고 자란 건 분명한 자식인 롤프이니까요. 하지만 허쉬처럼 그 말의 날카로움과 당당함은 결여되어 있군요.
어머니의 부고를 듣는 토드의 얼굴.. 그럼에도 어머니에 대한 애정이 없었던 건 아닌 모양이죠. 그게 최악의 암살자이자 타고난 악마인 죽음의 개라고 해도 말입니다.
고인이 된 어머니의 주검 앞에서 정말 자식같은 태도로 말을 걸고, 애원하듯 물어보고.. 그러면서도 전혀 변함 없이 누워 있는 어머니의 피폐한 얼굴. 그토록 원했던 어머니와의 만남이었으나 원하던 그 어떤 대답도 들을 수 없게 되었죠. 그가 어머니에게 어떤 대답이라도 들었다면 미래는 달라졌을까요? 어머니와 24년간의 단절. 그러나 고인은 말이 없죠.
이 부분은 정말 여러 감정이 느껴지더군요. 반가움, 기대, 슬픔, 그리움, 원망 등등.. 그가 어머니에게 느껴야 했고 느낄 수 있었던 것들이죠. 어렸던 그 시절 상처가 나면 약을 발라줬고 그래도 아들이라고 신경써줬던 어머니지만 자신의 악마성을 두려워했고 자신의 악행에 죄책감을 가지고 산 어머니..
당신 탓도 아니고 제 탓도 아니라는 토드의 말은 자신은 잘못되지 않았고 자신도 남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함이죠. 그러기 위해 만드는 것이 후계자인 바울. 그에게 두번이나 죄책감을 심어줬고 그 죄는 바울을 괴물로 만들겠죠.
마치 그 죄가 깊고 깊어 눈이 검은 색으로 변해버린 바스커빌마냥 바울의 한쪽 눈도 검은 색으로 어두워지는 것은 그 죄책감에 사로잡혀 먹히는 것을 연출하는 겁니다. 그가 정말 괴물이 되어버린다면 괴물은 토드 자신만이 아니고, 그 죄책감을 통해 누구든 그렇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니 자신만이 괴물이 아니라는 거죠.
그렇게 되면 토드의 이론이 옳게 되는 것이니.. 자신을 괴물이라 여기며 버리고 도망갔던 어머니는 자신에게 잘못했다 비셔야 한다는 겁니다.
지독한 애증이죠. 어머니를 사랑하지만 자신을 버리고 도망갔던 것에 대해, 자식이기보다 괴물이고 타고난 악마로 여겼던 어머니에 대한 증오와 원망 또한 섞인 한 마디. "그때가 되면... 제게 잘못했다고 비셔야합니다."
최고의 캐릭터 중 하나죠. 이렇게 복잡하고 완성도 높은 캐릭터가 또 어딨겠습니까.. 그런 캐릭터가 토드 한 명 뿐인 것도 아니니 정말 최고의 작품이고 완성된 작가라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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