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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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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작품이 끝날 때까지 하나의 상징으로써 기능하는 물건이죠. 알레사에 대한 신뢰로. 





'그래야 마땅하니까요.' 이렇게 말할 수 밖에 없죠. 좀 더 순진하다거나 착하다 같은 게 아니라, 헤스터의 죽음에 자신이 책임을 가지고 있고, 그 죄책감을 크게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질 수 밖에 없죠. 나중에 밝혀질 일이지만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찌됐든 판 영감의 인생에 대한 통찰력을 역시 정론이죠.





이미 아마란스가 더럽다는 걸 잘 알고 있는 판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죠. 그 더러운 곳에서 오랫동안 일해왔고 그 더러운 꼴 오랫동안 봐왔던 인물이니까. 그렇기 때문에 기력이니 뭐니 하지만 결국은 자신의 신념과 충돌하고 변질되어가는 아마란스에 더 있고 싶지도 않았을 겁니다. 저런 류의 인물이 다 그렇듯.. 젊어서는 자기 중심 가지고 버티고 싸울 순 있지만 나이 먹어선 못 버티고 그냥 싸움에서 피하고자 하죠. 그가 말하는 (나이나 기력 운운하는 건 아주 나중에 회상하며 나오긴 합니다만.) 기력이라는 건 일하는 기력이 아니라 그런 변질되어가는 다른 간부, 지부장과의 도덕 싸움에서의 기력을 말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똑같은 싸움 다시 처음부터 반복하는 거 기운 빠지는 일이거든요.





작품의 중심을 관통하는 주제죠. 의지와 충동. 그것을 선택하는 주체. 이 말을 통해서 생각해본다면 바울이 싸움에서 어떠한 가치나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스스로의 의지로 했던 싸움이 아니라 어떠한 충동에 의해 빨려들어가듯 휘둘렀던 싸움이었기 때문일 겁니다.


처음 알레사를 구할 때 헤스터라는 악당과 싸워 알레사를 지킨다는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여 승리했고, 그랬기 때문에 일말의 가치나 만족을 느낄 수 있었던 거죠.





건방지고 오만하기 짝이 없는 도리안의 모습. 하지만 이런 도리안도..





아마란스에 가입하고 몇 주 지났다곤 하지만 혈통과 삶의 목적이라는 것에 대해 굉장히 민감해져있는 바울에게 썡판 처음 보는 꼬맹이가 자신이 태어난 이유를 멋대로 정해버리니 발끈하지 않을 수 없죠. 자기 자신을 만드는 건 자신이라고 호언하기까지 했고 그걸 싸움을 구걸하면서까지 작게나마 증명했으니까죠. 노력과 근성. 이른바 자신의 삶의 이유나 목표하는 것 따위를 증명하고 그걸 위해 투쟁하고자 하는(의식적으로 하는 건 아니지만) 태도를 가지며 살아가려 하는데 그걸 기존의 관념과 마찬가지로 멋대로, 그리고 너무나도 가볍게 반복하고 있으니..





아론에게 주먹 쓰는 법을 가르쳐주는 바울입니다. 이 주먹 쓰는 법(기본)은 나중에 다시 한번 멋지게 연출됩니다. 





더크와 도리안, 후버의 과거 이야기를 하면서 도리안이 어떤 인물인지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문구가 바로 이게 아닌가 싶습니다.


꺽인 이가 꺽은 이의 기세를 압도한다. 그만한 카리스마와 야심이 있는 캐릭터죠.





말했다시피 그의 야심은 컸고 카리스마도 있었습니다. 몸의 크기와는 다르게 그가 담을 수 있는 그릇은 웬만한 개인들보다 넓었죠. 그러나 넓다고 해서 모두를 포용하거나 자신의 인물로 만들 수 있었다는 건 아닙니다. 결국 더크는 그의 질서에 등을 돌렸고 그의 방식에 반발했죠.


어찌보면 사소한 자존심 싸움이고, 어찌보면 어쩔 수 없는 정치적 관계입니다. 뭐, 다들 그런 거죠. 후회할 일은 그런 식으로 만들어지는 거니까. 결국 그 감정의 골은 소매치기 꼬맹이에게까지 폭력을 휘두르는 후버와 도리안을 더크가 보자 폭발을 하고 해당 시점의 씨앗이 됩니다. 





아론이 이래서 참 정이 가는 캐릭터인 거죠. 뒷골목 삼류 양아치 같아 보이는 등장이었지만 정이 깊고 순수한 면이 있는 어린애라는 점이요. '과거의 일' 때문에 가지는 죄책감도 있지만 그런 것도 감안해서 아론은 더크를 굉장히 사랑하고 아낍니다. 가족이라고 여길 정도로요. 비록 피가 섞인 건 아니지만 이제 남은, 누구보다 정이 깊은 유일한 가족인 셈이죠.


과거의 일도 알고 있고, 본인도 그 당사자이기 때문에 아론에겐 힘이 필요했던 겁니다. 더크 삼촌을 지키기 위해서요. 도리안와 후버에게 맞써서 이기거나, 적어도 지킬 수 있는 힘을. 다시는 그때와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앞서 도리안의 건방지고 오만하며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을 3번씩이나 뽑은 이유는 단순히 캐릭터를 설명하기 위함만이 아니라 바로 이 부분 때문이기도 하죠. 그 도리안마저 눈빛만으로 떨게 만드는 진짜배기, 토드 바스터빌..





도리안은 이런 캐릭터죠. 강한 척하는 거. 어떻게 보면 크롬보다 더 강한 심지를 가진 캐릭터가 아닌가 싶은 면모도 있습니다. 만약 그가 맹수였다면 가장 맹수다운 맹수의 모습을 보여줬을 지도 모르겠군요. 그러나 도리안이 아무리 강하고 카리스마 있는 보스형 캐릭터라곤 해도 결국은 친우의 정에 휘둘리는 한 개인이기도 하죠.


자신의 약한 면을 보이고 싶지 않아 아론에게 죄책감과 공범의식을 심어 이 일을 묻으려 하는 도리안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걸 가슴이 찢어지는 심정으로, 이 악물며 후회하고 있는 아론이고요. 그만큼 삼촌을 사랑하는 데 자신이 그런 짓을 했다는 걸 정말 크게 후회하고 무서워하는 겁니다. 사실대로 말하기엔 삼촌에게 버림 받거나, 그보다 더 피하고 싶은, 미움 받는 걸 무서워 하는 어린애.





도리안이 토드의 계획에 따라 아론을 자극하자 덜컥 겁을 먹고 얼마 알지도 않았지만 의지할 수 있는 어른인 바울에게 안기며 자책합니다. 삼촌을 해치려 했던 게 무섭고, 또 사실이 밝혀져서 삼촌에게 미움 받는 게 무서워서 말이죠.





왜 이런 말을 했는 지에 대한 진짜 심정은 나중에서야 나옵니다. 겉으론 싸움에 대한 본인의(아버지에게 배운) 지론을 이야기하지만 말이죠.





그래도 확실히 멋지긴 하죠. 주인공다운 면모가 조금은 있달까?.. 원래도 바울의 아버지가 했던 말이지만, 그래도 정말 멋진 말입니다. 그가 싸움에 대해 가지는,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는 그런 아버지에게서 배운 것이겠죠.





바스커빌이 크롬을 낚기 위해 하던 말 중 야성 운운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바울이 더크와 아론을 위해 자기 목숨이라도 걸겠다고 호언한 것으로 크롬의 야성을 자극하는 모양새처럼 보여서 재밌는 부분이랄까요? 그냥 그런 느낌이 들더군요. 어찌됐든 참 멋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박현욱 작가의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과 그들이 하는 말들은 대부분 멋진데 이런 부분들은 정말 멋있죠.





앞서 이야기했듯, 친우의 정에 의외로 약합니다. 말은 그렇게 하고 강한 척 하지만 결국은 친구라 걱정되는 건 어쩔 수 없었던 거죠. 몇년 동안 서로 제대로 안 보고 살고 신경 안 쓰는 척 하지만.. 실제론 더 나빠질 것도 없고 더 나아질 구석도 없어서 그런 것일 뿐이지 정작 이런 상황에선 마음 쓸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친구도 그냥 친구가 아니니까. 그런 친구마저 진짜로 내칠만큼 냉혹할 순 없으니까.





최소한 네 싸움은 이기고 와라. 이 말을, 작품 내에서 상징하는 바를 다시 해석하자면 이런 겁니다. 조금은 어른이 되어서 돌아와라.


어른이라는 건 다른 게 아니에요. 나이 먹는다고 어른인 게 아니라,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어야 어른인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네 싸움은 이기고 돌아오라는 것은 사실대로 밝히고 더크가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말을 하고 어떤 태도를 보이든 그걸 감당하고 받아들이라는 겁니다. 그게 무섭다고 도망가지 말고 미움 받을까 변명하지 말라는 거죠.





아론의 '손버릇' 때문에 손님이 화를 내고 그 때문에 머리 굽히며 사과해야 했던 더크에게 혼나는 게 무서워 잠깐 도망갔던 아론에게 부모를 찾아내주겠다는 말을 하며 접근합니다. 그리고 지하실 보일러에 폭탄을 달라고 사주하죠. 싫다고 하지만 삼촌은 널 좋아하지도 않을 거라고 흔들어대죠.





돌아와서 사과하려고 했지만 아론의 가슴에 비수가 꽃힐 말을 해버립니다. 아론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들어버리죠. 그래도 나름 삼촌을 믿었던 순진한 어린아이지만 저런 말을 들어버리면 또 한번 버림 받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아주 큰 상처가 되겠죠..


더크의 입장에선, 원래 아이를 키운다는 건 본인도 성장하는 겁니다. 아이를 다루거나 키워보질 못 했다면 알 수 없는 것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잘못했다고 무작정 아이를 책망하고 화내는 게 좋지 않은 것이기도 하고요. 더크도 그랬던 겁니다. 아직 정이 안 붙은 것도 있긴 하겠지만, 아직은 너무 어린 아이에게 무심코 못할 말 해버린 거죠. 너무 화가나서, 그래서 그냥 충동적으로.





왜 폭탄을 달았느냐는 추궁에 크게 반발하죠. 혼나고 삼촌이 싫어졌느냐고. 하지만 그런 게 아니라고.  그리고 도리안에게 그런 이야기를 들은 바울은 그 자리에 없는 아론을 믿어줍니다. 어른스럽게요. 그리고 실제로도 그랬을 겁니다. 거절하기조차 무서웠던 것이고, 삼촌에게 자신은 아무 것도 아니며 미움 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반발심으로도 이어졌을 것입니다. 정말 크게 상처 받았을 땐 세상이 무너지는 것도 상관하지 않으니까.





더크는 정말 화가 났을 겁니다. 자신을 죽이려 들어서? 도리안 놈과 짜고 자신을 속여서? 그럴 수도 있죠. 그렇기도 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화가난 점은.. 그 도리안에게 속아 자신을 믿어주지 않았다는 점과, 그런 꼬마애마저도 이용해먹었다는 점, 그 동안 사실대로 말해주지 않은 점..


동시에 이렇게 때렸으니 그걸로 끝이라는 훈육이기도 했겠죠. 어른으로써 자식과도 같은 꼬마 아론에게 하는 마지막 훈육. 





그래서 바로 도리안을 찾은 겁니다. 더 뭐라고 하지 않고 더 혼내지도 않고 그 분노의 화살은 아론이 아니라 도리안에게 돌아가는 거죠. 보호자라면, 어른이라면 그래야 하는 거고요.





곰판..ㅋ





친구에 대한 더크의 태도죠. 친구가 엇나가면 그래도 친구라고 같이 갈게 아니라 당연히 붙잡고 말려줘야 한다는 것. 하지만 더크는 그러지 못했죠. 대신 후버와 함께 떠나도록 내버려뒀던 겁니다. 좋게 말하면 방조고, 사실대로는 무책임했던 겁니다.





여전히 강한 척하고 있는 겁니다. 더 이상 적으로 취급해주기도 아깝다.. 넌 아무 것도 아니다.. 그때와 같은 시도는 없을 것이다.. 허세죠. 적으로 취급해주기도 아가운 게 아니고 아무 것도 아닌 게 아니라 그냥 그랬으면 하는 겁니다. 너와 싸우고 싶지 않다는 걸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거죠.


친구를 상처입히고 싶지 않고, 그런 자신에게 상처 받고 싶지 않으니 일부로 마음에도 없고 사실과도 다른 말을 하는 겁니다. 유일한 사실이라면 다시는 그때와 같은 시도가 없을 거라는 점이죠. 애초에 처음부터 그랬었고. 폭탄 문제는.. 반쯤 사고였으니.. 등 돌아 이런 말을 하고 있는 도리안의 표정은 어떨까요?





아론의 성장과 더불어 더크 또한 성장했습니다. 아론 덕에 성장한 셈이기도 하죠. 아론을 통해 책임감이라는 것을 다시 배우게 되었고, 그 책임감은 아론에게만이 아니라 자기 친구에게도 적용해야 했다는 걸 깨닳은 겁니다. 그래서 이렇게 달려와 잘못된 길에 빠진 친구를 되돌려 놓기 위해, 적어도 이전과 같게 하지 않기 위해 맞서 싸우려는 겁니다.


그렇죠. 진작 했어야 했던 것이었죠.





얼마 뒤 크롬과 르넨의 조직에서 가장 빠른 쌍둥이가 도착하고, 아론과 만납니다. 아론이 뭐하는 사람들이냐고 묻자 말하죠. 징벌하는 자라고. 징벌가 크롬. 아마란스 내에서 가지는 그의 별명이죠.


이런 점은 크롬의 아마란스에 충실한 면을 보여주는데, 나중에 한번 더 자세히 말하겠지만 원래의 조직에서 버려진 그가 의지하고 신뢰를 받은 만큼 자기 나름대로 그 보답을 했던 것이고, 손톱이 없다곤 해도 원래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에 높은 실적을 얻어낼 수도 있었겠죠. 그래서 얻은 별명이 징벌가. 그리고 징벌의 의미는 심판하여 벌을 집행한다는 의미이니, 정의를 표방하고 자처하는 아마란스에서 가장 아마란스다운 인물이 사실 중 하나가 그와는 정반대인 조직에서 버려진 크롬이었다는 아이러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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