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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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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상황이 악화되자 결국은 마음이 약해진 거죠. 겉으로 보이는 태도는 여전히 건방져보이지만 역시 태도는 크게 누그러졌다고 봐도 됩니다.


결국은 친구 누구도 잃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니 바울에게 저런 말을 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에 대답하는 바울의 한 마디. 기껏해야.. 노력하는 정도?


바울을 잘 설명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천성이 개이기 때문인지, 근성과 노력에 익숙하죠. 개가 아니라도 바울이라는 캐릭터 자체가 노력하며 성취하는 타입입니다. 성장형 캐릭터. 물론 작품 상에서 그런 노력을 뚜렷하게 보여주지 않고 뭔가 점진적으로 애매하게 보여주다 나중에 그 성과를 한번에, 그러나 그 한계 또한 보여주며 터뜨려주는 식으로 연출됩니다.


어찌됐든 죽이 되는 밥이 되든 노력하고자 하는 바울의 특성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한 마디죠.





고양이계 맹수들의 우월주의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캐릭터입니다. 단지 그만한 실력이 엄청 부족하다는 점만 빼면. 실제로 같은 체급의 고양이가 개보다 1:1로 강한 것도 사실이고요. 작품 상에서도 고양이계 맹수들의 능력은 매우 뛰어납니다. 플루토가 맹수도 못 되는 고양이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해도 그 신체능력은 뛰어난 편이긴 하죠. 물론 바스커빌은 물론 바울에게도 발릴 정도로 약하다는 게 함정이지만..


하여간, 저렇게 말하면서 개가 고양이보다 나은 점이 뭐가 있냐고 일갈하는 플루토의 발톱을 손을 마주잡는 식으로 막아내며 받아치는 바울의 한 마디가 일품입니다.





근성. 앞에서부터 계속 말해왔던 바울의 천성이죠. 근성과 노력. 포기하지 않는 집념. 얻어 맞고 쓰러지고 이기지 못하고 본인도 그걸 안다고 해서 도망가거나 무릎 꿇지 않고 계속 맞서는 개과 특유의 근성. 고양이계 맹수들의 능력은 모두 뛰어났지만, 작품의 이름이 되는 개판이라는 말처럼 작품의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이끌어가며 중심적으로 사건과 관계를 이어가는 종은 분명 개입니다. 바스커빌과 바울.


포기하지 않고 근성과 노력으로 앞으로 나아가며 발전하는 바울이었고, 결국 그 노력은 성과를 보게 되죠. 





결국은 친구.. 그 동안은 자존심이든 뭐든 말할 수 없었던, '진작 해야 했던 말'을 하는 겁니다. 더크 또한 도리안을 말렸어야 했고, 그러지 못한 더크에게 위협을 가했던 본인도 그에게 사과 했어야 했죠. 하지만 그 동안 누구도 그러지 못했고, 아론에게 책임감을 배운 더크는 그 한 발자국을 걷기 위해 후버와 맞서고, 도리안도 그런 친구를 잃지 않기 위해 해야 했던 말, 내딛어야 했던 한 발자국을 걷죠.


이런 관계의 진전과 감정의 해소는 아론이라는 존재 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론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한 발자국을 내딛어 이전처럼 될 수 있었으니까. 도리안과 더크는 모두 아론에게 고마워해야겠네요. 





말했듯이, 도리안은 친구를 잃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신의 질서가 무너지는 걸 바라지도 않았죠. 물론 그 판단이 실수라는 건 도리안도 알고 있었을 것이고, 단지 인정하지 않으려고 했을 겁니다. 아무리 더크가 도리안에게 실망했고 후버에게 실망했다곤 해도.. 그래도 친구는 친구. 본인 스스로도 폭탄이라는 걸 짐작하고 있었겠지만.. 사고라고 애써 믿어줬죠.


친구를 믿기에, 그래도 자신을 죽일 만큼 모질 거라 생각치는 않았기에.





그렇기 때문에 그 강해보였던 도리안 마저도 구석에 움츠러들어 죄책감에 후회하고 있었던 겁니다. 차라리 사고라 믿어주지 말고 자신을 책망하고 추궁하기 위해 덤볐다면.. 그런 생각이 들었겠죠. 거기서마저 강한 척 자존심을 세웠을 지, 어깨를 내리며 미안하다고 사과했을지..





싸움은 크롬과 쌍둥이에 의해 멈추게 되는데, 이때 개판의 맹수를 설명하는 명언이 등장합니다. '맹수에게 자비를 구하지 말라.'


맹수는 원래 그런 생물이라는 거죠. 자비 따윈 주지 않는다는 것. 가차없고, 망설이지 않으며, 당당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롬은 나약하죠. 정에 약해요. 자기 친구를 위해 다 쓰러져가는 마당에도 손을 뻗는 후버를 보며 마음이 흔들린 거죠. 겉으론 역시 아닌 척해도.. 역시, 맹수치고 너무 약합니다. 맹수에게 자비를 바라지 말라더니..





크롬은 바스커빌과 맞서기 위해 수로 위에 올라가고, 거기에서 잠시 싸우나 바스커빌은 원래 목표했던 메시지를 줍니다. 


이제 그만 돌아오지 않겠나. 롤프.





딱 한 방인데 그 한 번이 부족했다.. 이건 어찌보면 이 싸움만으로 한정된 것이 아니라, 바울이라는 캐릭터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여러 사건과 관계 속에서 무언가 한방이 부족한 느낌. 성장형 캐릭터 답게, 미숙하다는 면이 조금씩 찾아볼 수 있죠. 작가가 그거까지 염두해두고 연출한 건 아닐 거라 봅니다만..





플루토가 다시 일어나 바울을 공격하긴 하지만, 바울에게 주먹 쓰는 법을 배운 아론에게 얻어맞고 쓰러집니다. 바울의 자세와 함께 오버랩되며 멋지게 연출되죠. 이 부분은 아론에게 미약하나마,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역시 성장했다는 거죠. 더 이상 누군가에게 보호 받고 지킴 받는 어린애가 아닌, 자기 스스로 책임질 수 있고 자기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어른이 되었다는 점. 바울과 함께 성장하는 캐릭터.





그렇게 성장한 아론은(그래봐야 남들에겐 반쯤 애취급이긴 하지만..) 독립을 결심하고,





바울은 걱정하기 보단 축하해주죠. 어른답게요.


뭐.. 원래 외부인이었고 알게 된 것도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하거나 오지랖 부릴 것도 없긴 합니다만, 그렇다 해도 이런 면을 부각시켜주는 건 바울이 아론을 이끌어주는 어른이라는 위치라는 점과 아론이 성장했다는 것, 그리고 그 성장을 인정 받았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함이겠죠.





토드가 개판 최강의 캐릭터인 이유가 이거죠. 싸움과 일은 다른 것이라는 거. 막상막하로 싸우던 크롬과 토드였지만 칼을 뽑고 제대로 하자마자 목을 베였죠. 죽일 생각이었다면 언제든 어렵지 않게 죽일 수 있다는 겁니다. 이후로도 몇번씩이나.





일이 끝나고, 르넨에게 도움을 받았다는 점 등을 문제 삼는 다른 간부들에게 자신이 두렵냐고 일갈하는 알레사. 그에 대해 모두 입을 다물었다는 점은 긍정한다는 말이기도 하죠. 직접적으로 아니라고 할 수도 없지만, 그렇다고 할 수도 없으니까.


그만큼 알레사는 뛰어난 간부고, 그만한 힘을 가진 실력자라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단지 크롬을 데리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도요. 뭐.. 실제로 굉장히, 너무 굉장히 뛰어난 캐릭터이긴 합니다.


더불어 이 부분은 아마란스가 굉장히 타락했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이미 작품 내에섣 많이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정의니 뭐니 하는 대의와 이상보단 이익과 정치적 관계, 명분 따위를 더 중요시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죠. 기존의 이익 집단 내에서 새롭게 대두하는 젊고 유능한 신인은 견제받기 마련입니다. 나중에 열리는 간부회의 때도 젊은 여우는 미리 기를 죽여놔야 한다고 까지 할 정도죠. 


그만큼 그들은 아마란스의 목적이라는 정의구현이라는 대의보단 자기들끼리의 이익을 나누고 서로를 견제하는 정치적 목적이 더 강한 집단으로 변질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무엇으로 태어났느냐가 왜 태어났느냐를 결정짓는다.. 바울은 투견으로 태어났으나 동시에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반쪽짜리 투견이기 때문이죠. 잡종이기 때문에 남들에겐 투견으로 취급되어 배척당하고, 투견들에겐 반쪽짜리라 투견 취급도 못 받는 아웃사이더.


어디에도 끼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도 아니지만, 본인은 스스로의 선택으로 투견이라는 정체성을 받아들이고, 그렇게 여깁니다. 순종 투견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본인은 투견이고, 그렇게 자신의 가치는 정해진 것이죠. 하지만 반쪽짜리 였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는 다른 투견만 못했고 물어 뜯기는 개로 취급되었으며, 그 불합리에 반발하고 나선 것도 바울입니다.


그렇기에 바울은 그 이상은 원했고, 추구했습니다. 다른 투견은 충동만으로 싸우지만, 본인은 자신의 의지대로 싸운다는 결정적인 차이. 싸우기 위해 태어났지만, 어떤 싸움을 할 것인지 선택하는 의지를 가진 자유를 가진 자. 





일이 잘 해결되고 아마란스에 들어올 것을 추천하는 바울이지만, 이 때 한번 거절 당합니다. 아마란스는 정의를 행하기 위한 집단이라고 하지만, 결국은 변질될 것이라고. 도리안도 처음에 그렇게 시작했다고. 위의 알레사와 다른 간부들의 대화를 본다면 실제로 그렇죠. 원래 아마란스는 분명 정의라는 대의를 가지고 시작했겠지만, 결국은 실제로 변질되었다는 겁니다.





다음날 플루토를 놓친 쌍둥이의 보고를 듣는 르넨. 이런 맹수다운 면모를 앞으로도 계속 보여주지만, 이것은 훗날 밝혀지는 사실에 대한 복선이기도 합니다.





제자리로 돌아왔다. 사건의 정리를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말입니다. 진작 했어야 했던 일들을 했고, 결국은 다시 원래대로. 처음으로 돌아가 원래 하려던 일을 할 것이며, 다시 친구가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변질되기 이전으로 질서를 회복할 것이며, 세명의 우정 또한 회복되는 거죠.





본인도 변질되면 어떡하냐는 아론의 말에 대한 더크의 답변. 너는 너니까 남처럼 될 리는 없다. 그쳐야 할 때만 알면 된다.


정말 중요하고 쉽지만, 그만큼 무시 당하기 쉽고 어려운 말이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은 다 남들과 다르지만 결국 서로 같은 모습으로 변하기 쉽고, 그쳐야 할 때 그쳐야 하지만 그 때를 알아보지 못하고 그저 흘려버리곤 하죠.


하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모든 사람은 다 남들과 다르기 때문에 남들처럼 되지 않을 수 있고, 그쳐야할 때만 안다면 변질되거나, 실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모두에게 가진 가능성이고 실천할 수 있는 선택이지요. 충동으로 그 기회를 놓친 것인지, 의지를 가지고 그 기회를 잡을 것인지는 그들에게 달린 일일 뿐.





아마란스에서 코스타에게 심문 당하는 플루토와 르넨과의 대화를 가지는 크롬입니다. 결국 버림 받았다는 걸 인정한 플루토는 코스타에게 제국에서 그곳의 보스를 노렸다는 걸 털어놨고, 그 자리에 없었던 크롬은 제국에 무슨 일이 생겼느냐고 묻습니다. 답할 수 없다곤 하지만 결국 르넨은 크롬에게 사실대로 말해주죠. 이는 정 때문이 아닌 필요와 불필요[각주:1]에 의해 말해준 것이기 때문에, 만약 반대의 상황이었다면 크롬은 유약한 태도를 보이며 말해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과 대비해서 볼 법 합니다.


어찌됐든 제국에 무슨 일이 생겼느냐는 오빠인 크롬의 질문에 눈 하나 깜빡 안 하고 답할 수 없다는 르넨의 모습은 정말이지 맹수답죠. 크롬과는 다른 분위기입니다. 크롬은 아무리 맹수다운 모습을 보이려 해도 그러는 척하고 강한 척을 한다는 느낌이지만 르넨이나 앞으로 등장할 한스는 자연스럽게 맹수답다는 게 느껴지죠. 작가의 그림 실력과 연출력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그 차이가 매우 잘 느껴집니다.





나중에 알게 될 진실을 생각해본다면 굉장히 의미심장한 중의적 표현이죠. 다시 돌아왔다.





바울의 착한 성미가 보이죠. 자신에게 폭언을 하는 건 참을 수 있지만 자기 지인, 친구, 가족에게 하는 말에 터지는 거..동시에 충동과 의지라는 요소를 생각해본다면 바로 전에 아론에게 했던 말과는 다르게 충동적으로 덤벼드는 것을 보여주며 성장의 미숙함을 엿보여주기도 합니다.





맹수는 두려움에 떠밀려 힘을 쓰지 않는다. 그래서 맹수다. 하지만 크롬은 맹수치곤 유약하고 정이 많은 편입니다. 같은 맹수라도, 분명히 다른 약한 맹수.. 그것을 통해 다시 본다면 크롬은 두려움에 떠밀려 힘을 쓸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나중에 다시 말할 기회가 있을 겁니다.


그와 별개로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힘을 쓸 수 있다는 르넨의 모습은 정말로 맹수답죠. 두려움에 떠밀려 힘을 쓰지 않고, 그래야 하기 때문에, 필요하기 때문에, 할 수 있기 때문에 힘을 쓸 수 있고 그 힘을 통해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과 당당함을 내보이는 겁니다.





사실 이미 모두 추측할 수 있는 관계이긴 하지만 크롬과 허쉬가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들의 감정의 골이 깊고 크다는 걸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셈이죠.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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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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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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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1. 플루토를 가져가야하며 사안의 심각함을 알려주며 반드시 그럴 것이다 라는 것을 알리기 위한 필요이자, 어차피 알게될 일이고 그 사실 자체가 그들에겐 그리 큰 의미를 가지지 않을 것이라는, 알려줘도 상관 없다는 불필요.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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