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odinger

블로그 이미지
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반응형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이게 나오미의 본심이었을까요? 결국은 이 또한 절박함이죠. 토드 말대로 이렇게 복수에 절박할 순 없을 겁니다. 정이 많이 들었고 어떻게 끝날 관계인지 아니까 마음도 아팠다고 하죠. 하지만 그 감정을 불쾌하게 느끼고 혐오스럽게까지 여깁니다. 

 

실제로 진심으로 그렇게 여겼는 지, 아니면 단순히 그렇게 여겨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여기고 느꼈는 지는 알 수 없죠. 마음이라는 건 생각보다 변하기도 쉬운 거거든요. 아마란스를 무너뜨릴 수 있다는 정보에 낚인 헤스터가 그렇게 허무하게 잡히고 죽었는데, 그 기간이 8년이라고요? 말도 안 된다고 봅니다. 8년 동안 기다린 게 아니라 8년 동안 버틴 거라고 봐요. 하지만 되돌아 올 수 없기에 그저 그 마음을 인정하지 않고 복수라는 절박함에 몸을 맡긴 거죠.

 

 

 

 

갑자기 그 역겨움이 한꺼번에 올라온 이유야 뻔하죠. 이젠 정말 돌이킬 수 없게 되었으니까. 역겨움과 혐오감을 참지 않아도 되니까. 이제 정말 끝. 이니까. 물론 그 혐오감과 역겨움이 진짜 진심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알레사로서의 진심이 다른 이야기를 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정말로 롤프가 죽지 않길 바라기 때문에 허쉬의 계획에 응했다면요. 나오미의 진심은 결국 끝까지 알 수 없을 겁니다. 그저 보는 독자들이 알아서 유추할 뿐이지..

 

또 롤프도 맹수답지 않게 무르다는 걸 보여주는 말들이기도 하죠. 르넨은 필요하다면 롤프마저도 잘라낼 수 있었을 겁니다. 숙청할 수 있었죠. 하지만 롤프는 르넨에게 많은 책임이, 심지어 자기 아버지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동생이라고 감싸고 돌았죠. 

 

 

 

 

헤스터도, 르넨도 결국은 롤프의 잘못이었습니다. 알레사, 나오미를 진심으로 믿고 의심하지 않았죠. 이 마당이 되기 직전까지 말입니다. 롤프가 친구를 조금 더 믿어주고, 조금 더 단호했으며, 조금 더 의심할 수 있었다면 헤스터도, 르넨도 죽지 않을 수 있었지도 몰랐을 일이죠. 하지만 끝까지 나오미를 믿어줬습니다. 맹목적으로요. 그 맹목적인 태도가 롤프의 잘못이라는 겁니다.

 

 

 

 

나오미가 진짜였지만, 알레사일 때는 알레사가 진짜였죠. 복수를 마음먹고 아마란스와 제국의 공멸이라는 계획을 짜고 실행하지 않았다면 나오미는 평생 알레사로 살아갈 수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알레사의 진심으로 롤프와 다른 동료들을 사랑하고 아끼고 어쩌면 행복하게 살아갈 수도 있었을 지 모를 일이었고요.

 

하지만 결국 나오미는 알레사의 인생이 아닌 나오미의 인생을 선택했습니다. 선택을 되돌리기엔 이미 너무 늦었고, 나오미의 길은 피가 뿌려진 복수의 길이었죠. 알레사의 길을 택했다면 달랐을 겁니다. 롤프는 알레사의 당당함을 위해 대신 싸워주고 피 흘렸을 테고, 바울은 알레사에게 충성하며 역시 대신 싸워주며 피 흘려줬을 거에요. 

 

 

 

 

토드는 바울을 이때 한번 쓰러뜨립니다. 아무 가치도 없는 싸움에 목적도 모르고 싸운다면서요.

 

 

 

 

"진심이 아니었다면 왜 울지?"

 

알레사, 나오미라는 두가지 캐릭터를 가지고 수행해왔던 나오미의 진심은 무엇일까요. 알레사로서의 본심일지, 나오미로서의 진심일지.

 

사라는 사랑 받지 못하면 도태된다고 했습니다. 롤프는 알레사를 사랑했죠. 롤프에겐 알레사가 진짜였습니다. 사랑 받지 못한 나오미의 끝은 이미 정해져 있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오미의 눈물은 어떤 의미일지..

 

 

 

 

토드와의 일도 남아있고, 이미 돌이키기엔 너무 늦었죠. 알레사 연기에 몰입했다라.. 끝까지 진심을 알기 어려운 캐릭터입니다. 나오미에겐 알레사와 나오미는 다른 캐릭터이고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 그걸 연기하는 나오미는 한 사람. 알레사로서 살아온 9년 동안 나오미에게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 리가 없죠.

 

눈물을 흘리고, 방아쇠를 당기지 못하는 게 몰입해온 탓인 거라고 합니다. 연기라곤 하지만, 알레사의 진심이 나오미의 진심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 리도 없을 겁니다. 

 

 

 

 

'한번 더.'

 

그 말 한마디가 그의 인생을 바꾸었듯이, 이번 한번 더는 자신의 인생을 진짜로 바꿀 것입니다. 비루한 투견이 거짓된 정의를 위해 싸웠던 것처럼, 이번만큼은 비루한 투견이 거짓된 정의 속에서 진짜 정의를 위해 싸우는 기회죠.

 

쓰러지고 쓰러지지만 이길 수 있다 믿으며 다시 일어나 덤벼드는, 한번 더. 과연 투견입니다. 하지만 목적을 가지고 의지대로 싸우는 투견이죠.

 

 

 

 

그 절박함이 어떤 절박함일지는 또 다른 법이죠. 죽여야 하는 절박함일지, 구해야 하는 절박함인지. 토드는 자기 눈 앞에 자신을 무찌르러 달려드는 절박한 괴물을 상대해야 되는 겁니다.

 

 

 

 

더 가치있는 목적. 토드라는 괴물을 쓰러뜨리고 아무런 죄 없는 레아를 구하는 것. 레아는 바울이 추구하는 모든 것입니다. 이 싸움은 가치 있는 싸움이고 목적이 있는 싸움이죠. 적어도 바울에게만큼은. 바울이 되고 싶었던 것도 그것이고. 약자인 타인을 위해, 지켜내기 위해 대신 싸워주는 그런 싸움. 그가 남들에게 빼앗기고 멸시 당하고 무시 당하며 부서지곤 했던 자신의 모든 것입니다. 전부 되찾아야 해요.

 

 

 

 

마지막의 마지막에서의 각성.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 지 똑똑히 깨달은 바울의 의지.

 

 

 

 

그 누구도 해준 적 없는 말. 또한 자신이 증명해야만 하는 것. 누군가는 바울에게 도태되어야 할 놈이라고 말하지만 바울은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그걸 이제 깨달은 것이고, 그걸 위해 증명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또 그 손으로 토드의 칼을 막아섭니다. 수치의 상처를 새롭게 덧씌워야 하거든요.

 

 

 

 

"희망은 막연한 바람입니다. 저 녀석이 갖고 싶은 건 그보다 정직한 거요."

"글쎄.. 그게 뭔데요?"

"기회."

 

크.. 개판 최고의 명대사 중 하나. 희망은 막연한 바람일 뿐이죠. 단지 그랬으면 좋겠다는 근거 없는 믿음이고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일 뿐이니까. 그것만으론 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이지도 않고, 막연하기만 할 뿐이죠. 희망 자체가 목표가 될 수 있다고 해도, 그 희망은 언제든 사그라들 수 있고 희망이 사라지면 그만큼 절망이 될 수도 있죠. 

 

하지만 기회는 그것과 다릅니다. 구체적이고, 분명하죠.  누구에게나 주어질 수 있고, 그 기회가 생기면 선택할 수 있죠. 그 기회를 잡느냐, 잡지 않느냐. 잡는다면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희망은 시도할 수 있는 게 아니죠. 막연하게 바랄 뿐. 기회만이 시도해볼 수 있는 겁니다. 더욱 정직한 거죠.

 

 

 

 

나오미는 알레사의 복수에 충동적으로 인생을 던진 겁니다. 절박함이 괴물을 만든다고 했죠? 진짜 괴물은 바울이 아니라 오히려 나오미에 더 가까웠던 겁니다. 복수라는 절박함에 등 떠밀려 충동에 의해 움직였던 나오미. 롤프와 코스타, 바울 등과 함께 보냈던 9년의 시간은 그녀에게 가짜였으며, 가짜가 되었기도 하며, 그 시간 동안의 모두를 배신한 것이기도 합니다.

 

나오미는 알레사로 남을 수 있었어요. 알레사로서 살아갈 기회를 잡을 수 있었죠. 

 

 

 

 

이 또한 충동입니다. 자신이 버렸고 포기했던 것들이 자신을 복수의 끝이라는 충동으로 이끌었고, 그 복수의 절박함에 또 다시 기회를 놓쳤죠. 바울이 그랬죠? 미안하단 말 한마디가 그렇게 어려웠냐고..

 

 

 

 

'한심하긴..'

 

처음 개판을 봤을 때 이 한심하긴이라는 대사를 전 토드가 한 줄 알았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바울이 한 생각이라고도 생각합니다만, 어느 쪽으로든 어울리는 해석이 있거든요.

 

눈을 감고 나오미에 의해 죽는 것을 기다리는 모습이 자신이 모든 걸 던져서 토드와 싸워 쓰러뜨리고 레아를 구해야 하지만, 결국 그렇게까지 하지 않을 거라 믿었던 나오미가 자신을 죽이게 된다는 결말을 예상하며 그렇게 살아오고 그렇게 싸워오며 그렇게 믿어왔던 자신이 한심스러웠을 거라 해석할 수 있거든요. 직전 토드를 쓰러뜨렸음에도 결국 이렇게 될 거.. 라는 거죠.

 

하지만 마찬가지로 토드가 했다는 것도 재미있는 해석이 될 수 있는데, 나오미에 대해 사실대로 다 이야기 해줬던 자신의 말을 들었다면, 의심했다면 이렇게 될 일도 없었을 것이라는 자조 섞인 조롱과, 나오미를 죽이고 레아와 바울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이용하려 했던 자신이 그 일개 잡종 투견에게 쓰러져 아무 것도 할 수 없기에, 그저 그들의 앞날을 위협할 나오미를 죽여줌으로써 자신의 어리석은 인생에 대한.. 역시 자조 섞인 조롱으로도 해석할 수 있거든요. 

 

아니, 어쩌면 그런 바울의 모습을 보고 토드가 하는 촌평일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결국 나오미의 위협에 내심 포기해버리고 마는 바울의 모습에도요. 여기까지 와놓고, 뭘 포기하고 앉았냐고. 

 

제가 주관적인 생각이긴 해도, 전 어느 쪽으로든 재미있는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로 의도한 연출일까요?

 

 

 

 

"알레사..!"

"알았잖아.. 전부 지킬 수 없다는 거."

"그렇다해도 이건 감당하기에 너무 잔인해."

 

알레사라.. 마지막에 와서 죽게 되자 나오미가 아니라 알레사라고 부르죠. 그에겐 알레사가 진짜였으니까요. 심지어 전부 지킬 수 없다는 걸 말했던 게 자신이지만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감당하기엔 너무 잔인한 현실이죠. 나약한 맹수인 롤프에겐 너무나도 말입니다. 

 

 

 

 

"...그럼 됐어요."

 

마지막으로 가는 길에 주는 고통으로 자신의 복수를 끝내려는 걸까요? 아니면 롤프의 진심을 받아들였다는 말일까요?

 

토드의 말들은 역시 말 한마디 한마디에 뼈가 있습니다.. 이겼으면 머뭇거리지 말라든가, 목적 없는 싸움은 그래서 손해라든가, 자신 같은 괴물들은 자기도 모르게 스스로를 갉아먹고 산다든가..

 

나오미도 그랬죠. 알레사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갉아먹다 죽었어요. 

 

 

 

 

복수에 이렇게까지 절박할 수 있었을까요? 죽을 때조차 유언 한마디 없이 죽을 정도라니. 동시에 끝까지 자기 진심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가네요. 죽을 때까지 진심을 숨길 정도이니.. 여우는 여우인가 봅니다.

 

 

 

 

2부 예고편의 장면이죠. 당시 토드가 후계자로 바울을 찍었다는 점이나 무너져가는 저택에서 서로를 보며 대치를 하고, 이미 바울의 눈이 검게 변해버린 듯한 묘사로 마치 바울이 롤프를 쓰러뜨리거나 하는 듯한 느낌이기 때문에 바울이 타락하고 토드의 후계자가 되어 롤프를 죽이는가 하는 연출로 보였지만, 실상은 둘 모두 잃으며 부서지고 있었던 거죠. 그만큼 얻은 것도 있지만..

 

설마 이들이 처음 만났을 때 이렇게 될 줄 알았을까요? 다 끝나고 보면 그저 허탈할 뿐이죠.

 

 

 

 

여차하면 같이 죽어준다라.. 레아와의 약속이기도 하고, 자신이 증명하지 못한 이론이라면 본인 또한 도태되어야할 뿐인 셈이죠. 그러니 본인 혼자 살아남는다해도 무의미할 뿐이고요. 

 

 

 

 

"의외다.. 통곡이라도 할 줄 알았는데.."

"배신자였기 때문인가?"

"아니. 9년전 이미 죽은 거니까."

"......"

"이제야 맹수다워 보이는군."

 

크.. 역시 멋지죠. 이제야 맹수다워 보인다라.. 롤프 또한 성장형 캐릭터죠. 부족하고 모자란 맹수로서의 캐릭터. 항상 나약하고 정이 많으며 맹수답지 않게 자비롭기까지 했던 롤프였습니다.

 

하지만 나오미. 알레사의 죽음을 보고도 그저 당당하게, 담담히 받아들이죠. 이미 9년전 죽었다고.. 이제야 맹수다워진 겁니다. 도대체 롤프에게 있어서 알레사라는 존재는 무엇이었을까요. 알레사-나오미가 죽은 이후에야 그가 맹수가 되었으니..

 

 

 

 

다 망한 마당에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본다며 망치를 내놓으라고 덤벼드는 것도 참.. 전부터 말했던 그 중요한 역할이라는 게 이거죠. 조금 뜬금없다 볼 수 있는 캐릭터이긴 하지만 작품 완성도에 큰 흠이 되진 않습니다. 

 

 

 

 

그나마 고르그가 나은 이유 중 하나가 이런 거기도 하죠. 똑같이 썩은 놈이긴 하지만 그래도 인정머리는 있다고 해야하나.. 그래봤자 우습기도 하지만요.

 

 

 

 

후버가 아론과 더크가 들킨 낌새를 느끼자 친구와 조카놈 구하러 올라오는 겁니다. 버릴 거 없는 캐릭터들인 거죠.

 

 

 

 

머리크기..ㄷㄷ 맹수 중의 맹수답다는 느낌이 확들죠. 위압감 굉장합니다. 이 한방 날리고 기력이 떨어져 쓰러지긴 하지만..

 

 

 

 

위치를 바꾼 고르그의 지부를 공격해 박살내고 한스를 구한 공격대. 이제 저택으로 돌아가야할 때죠.

 

 

 

 

아론도 그렇지만.. 한스도 의외로 정이 많은 녀석이라 바울이 신경쓰이는 건 어쩔 수 없죠. 한스 입장에선 이런 전개가 받아들이기 착잡하겠죠.

 

 

 

 

충동적으로 섣붙리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였던 걸 후회하고 자기 때문에 바울이 죽지 않길 바라며 오지 말라고 하며 이젠 너무 늦은 거라 생각하곤 의연하게 죽음을 받아들이려는 레아..

 

 

 

 

하지만 레아 또한 충동 속에서 의지를 가지고 선택했고, 그 결과를 보답 받은 셈이죠. 바울이 목숨 바쳐 구해줄 테니까. 영웅처럼.

 

 

 

 

말했듯이, 광기죠. 제국 사상의 정수인 르넨과 함께 극단화된 양상을 띈 패밀리들. 토드를 막기 위해서, 한스와 르넨이 죽었다 판단되는 상황, 제국이 끝났을 거라는 이유, 그러면서 명예를 따지는 광기. 이 모든 게 결국은 제국의 우월주의 사상에서 출발하는 거죠.

 

 

 

 

극단적인 사상은 그 자체로 광기죠. 그런 광기에 물든 이들이 수십명이 모이면 그 자체로 미쳐 돌아가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거고요. 

 

 

 

 

"뭘 잘못했는 지 기억 안 나."

 

이게 정말 멋진 장면이죠. 롤프에 의해 목숨을 구해지고 명령에 따라 다른 부상자와 함께 저택을 탈출, 그러고 잠긴 문에서 나오미와 만나며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하고, 사실상 패배한 시점에서도 끝까지 도망가지 않고 오히려 적에게 망치를 내놓으라며 달려들어 결국은 한스에게 전달하는..

 

제국의 가르침에 따른 결정이라며 패배도 받아들이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싸움질을 해댔을 놈들과는 질적으로 다르죠. 그러니 그 놈에겐 책임을, 이 녀석에겐 면제를.

 

한스의 넓은 도량을 가진 호쾌하고 마초적인 캐릭터성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장면 중 하나입니다. 작품에서도 명장면이고. 

 

 

 

 

개에 의해 넓어진 판, 개에 의해 수습된 꼴이라고나 할까요? 그렇게 토드를 잡은 바울이 둘 다 걱정되는 모양입니다. 

 

 

 

 

가치 있는 패배 맞죠. 자신이 틀렸다는 걸 증명해준 싸움이었고, 자신의 여동생에게 자신과는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했으니. 그런 패배로 얻은 기회를 버린다면 그 말대로 그게 모욕인 겁니다. 

 

 

 

 

"고맙다. 이제 안심이다."

"나는 간다. 너도 가라."

"저 문 밖에 나가더라도 모든 게 갑자기 새로워질 리는 없어."

"그래도 최소한 기회는 있겠지. 나약한 나는 오래전 포기한 기회들이.."

"힘내라."

 

결국 토드는 틀렸습니다. 그리고 그걸 깨닫게 된 거죠. 증명한 줄 알았던 이론이고, 증명하려던 이론이었지만, 결국 자신만 괴물이었던 겁니다. 절박함 속에서도 기회는 있었고, 그 기회를 잡을 수도 있었지만, 나약했던 토드는 기회를 잡지 못하고 포기했죠. 결국 15년을 괴물로서 살아야 했고요.

 

하지만 이제 틀렸다는 걸 알았고, 새로운 답을 보여준 바울이 레아를 책임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고마운 거고, 그러니 안심인 거죠. 나는 괴물이었지만 그래도 내 여동생은 괴물이 되지 않을 것이니까. 자신이 죽일 뻔 했고 망칠 뻔 했던 레아를 구해줘서 고맙고 책임져줄 것이니 안심이 되는 겁니다.

 

나는 간다. 너도 가라.. 실패했던 자신은 이제 과거의 기억 속으로 사라져 성장의 밑거름이 될터이니 너는 나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라는 거기도 하죠. 자신은 여기서 멈추며 도태되지만, 너는 앞으로 나아가라는.

 

토드도 쓰러뜨리고, 나오미도 죽고, 롤프, 레아와 함께 밖으로 나왔지만 그것만으로 모든 게 새로워지진 않습니다. 흔한 작품들처럼 끝내 세상이 바뀌고 영웅이 되어있는 결말과 다르게, 세상은 여전히 똑같이 돌아가고 달라진 건 자신들이라는 세상의 일부, 아주 약간일 뿐이죠. 

 

그래도 기회는 있습니다. 토드가 포기했던 기회들이요. 이제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해야할 일을 찾았고, 또 찾을 수 있으니 그 의지대로 선택하고 나아가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막연한 희망을 바라진 않을 겁니다. 자신들에겐 그보다 정직한 기회가 있으니까요. 

 

이제 진짜 힘든 일이죠. 주먹이 아닌 다른 종류의 싸움이 기다릴 것이고, 이제 끝난 게 아니라 동시에 새롭게 시작하는 겁니다. 힘내야 하죠.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반응형
AND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849)
취미 (849)
백업 (0)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