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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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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죄도 타고날 수 있을까?"


정말로 토드의 악마성은 천성적인 것일까요? 아니면 만들어진 걸까요?


"어디서 틀어진 걸까?"


이 대사를 하면서 박제된 앵무새를 같이 보여줍니다. 어쩌면 토드는 타고난 악마성을 가진 괴물이었던 게 아니라 상처 받은 아이가 인정 받아야 한다는 절박함에 등 떠밀려 만들어진 괴물이었을 수 있다는 걸 의문으로 던져주죠.





"어떻게 알았죠?"

"몰랐어."


뭐.. 진심은 통하는 법이죠. 굳이 말로 하지 않아도.


레아는 바스커빌이라는 이름 아래에 죽어갔던 죄악을 이야기하며 같은 바스커빌이고 같은 바스커빌의 피가 흐르는 자신에게 살 가치나 자격 따위가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혈통에 유전되는 죄.. 혹은 책임, 혹은 그 한계. 바울도 겪었던 거죠.





"당신 잘못이 아니잖아!"

"그럼 어째서 모두가 내 잘못이라고 하는 건데?"

"모르니까.."


레아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누군가를 죽이지도 않았고, 죽게 놔두거나, 죽이라고 시키지도 않았죠. 단지 바스커빌의 이름을 가지고 태어났을 뿐. 아무런 죄도 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레아에게도 죄가 있다고 말하고 죽어야 한다고 말하죠. 그 피에도 책임이 있다면서.


하지만 바울의 말이 맞습니다. 레아에게 죄가 없음을 모르기 때문에 레아에게도 책임을 묻고자 하는 거죠. 레아가 어떤지, 무슨 짓을 했는 지, 하지 않았는 지, 뭘 원하는 지 따위, 그 누구도 궁금해하지 않고 알려고 하지 않죠. 그래서 모르는 겁니다.


바울 또한 겪었던 일이에요. 투견을 때려치우려고 할 때 다른 일을 찾아보고자 했지만 반쪽짜리라도 투견이라며 무서워하며 받아주지 않고 배척 당했죠. 그렇게 아웃사이더처럼 좌절만 맛보았고요. 그 누구도 바울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지 따위는 알려고 하지 않았죠.


레아는 그것과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하지만, 단지 스케일의 차이일 뿐 똑같은 거 맞습니다. 본질이 그렇죠. 그 누구도 바울이나 레아가 누군지보단 무엇인지 밖에 봐주지 않았던 것일 뿐이고, 그래서 다들 모르는 것 뿐입니다. 바울은 같은 처지로서, 그걸 깨닫고 알아봐준 유일한 인물이죠.





"당신은 도태되면 안 돼."


바울의 행동으로서 만들어진 이론을 증명하려면 레아는 도태되어선 안 됩니다. 레아의 삶 자체가 바울의 이론이 맞다는 걸 증명하는 거죠. 정리되지 않고 가공되지 않은 그저 생각일 뿐이고 다른 건 없지만 말입니다.


모두에게 가치가 있고 혈통과 별개로 자신만의 삶을 살 수 있다는 겁니다.





전에도 말했듯, 사라의 유언은 레아에게 해야할 말이었죠. 하지만 진심이기 위해선 딸에게 직접 말해선 안 됐습니다. 그래서 바울에게 했죠.


어쩌면 레아의 말처럼 사라는 레아를 멀리했을 수도 있습니다. 떠나기 전에 인정해줬지만 그게 거짓말일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바울에게 맡긴 겁니다. 





도태에 대한 다른 시각. 토드는 사랑 받지 못했죠. 바울도 그랬었고.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토드는 사랑해줄 사람이 없지만 바울은 사랑해줄 사람들이 있죠. 레아 또한 사랑해줄 바울이 있습니다. 바스커빌은 약해졌죠.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가문을 부흥시킬 새로운 힘이 필요했고, 그게 토드였습니다. 그렇지만 토드는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강하긴 하지만 사랑 받지 못했으니까요.


하지만 바울은 달랐죠. 약했지만 사랑 받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태되지 않을 것이죠. 강한 토드는 약하지 않았지만 도태되고, 약한 바울은 강하지 않았지만 도태되지 않습니다. 약하기 때문에 도태되는 게 아니라 사랑 받지 못하면 도태되는 거니까요.


그리고 그 사랑 해줄 역할을 바울에게 맡긴 거죠. 자신은 그러지 못했으니까. 그 아인 새롭고, 도태되어선 안 되니까요.





만회할 '기회'. 전에 말했죠. 중요한 키워드라고.


레아는 희망이 절박함을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토드는 그 절박함에 타락하여 괴물이 되었고요. 바울이 그 전철을 똑같이 밟지 않기 위해선 온전할 수 있다고 장담할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온전할 수 없다면 토드의 말대로 희망이 절박함을 가져오고, 그 절박함이 괴물을 만들테니까요.





그에 대해선 이미 판 영감이 가르침을 내려줬죠. 악을 필요로 하는 정의가 무슨 정의라며, 정의를 자칭하는 자신들이 필요 없어질 날이 올까하는 질문에 그런 날은 없을 거라고, 그러나 올 거라고 믿어두라면서요. 아마란스의 변질과 변질된 더러움을 오랫동안 지켜보아서 잘 알았던 판은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스스로의 의지가 중요해. 이놈 저놈 명령따위 신경쓰지 말고 의지대로 해야겠다 싶은 게 있으면 그렇게 해."

"스스로의 의지대로 무엇을 한다 했을 때, 의지란 그렇게 가벼운 단어가 아니야."


바울은 그 가르침대로 실천하고자 하는 겁니다. 옳다고 믿는 선택을 할 것이라고. 충동이 아닌 의지대로.


절박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어서, 선택지가 없어서 내리는 그런 판단이 아니라,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 해야 한다고 믿는 것을 절박함에 등 떠밀린 충동이 아닌 자신의 판단과 의지대로 선택하고자 하는 거죠.





이제 남은 것은 레아의 판단 뿐. 레아가 충동을 선택할 지, 의지를 선택할 지의 순간이죠. 바울은 그걸 존중해줘야 합니다. 선택의 기회는 공정해야 하니까요.





"걷기나 해. 내 멋대로 할 거니까."


이 또한 의지대로의 결정이죠. 맹수로서의 생명이 끝난 롤프를 구해야 한다는, 옳다고 생각하는 그런 선택. 남이 뭐라고 하든 옳다고 생각하니까 내 멋대로 한다는 겁니다.





희망. 의지대로의 선택. 





여전히 진심을 숨기고 있네요.





감정적인 문제. 동생인 알레사를 죽였다는 문제죠. 진심은 또 모릅니다. 롤프를 죽였거나 죽게 두었다는 감정적인 문제일 수도.. 하지만 그런 감정적인 문제는 토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모친을 뵙지 못했거든요. 그리고 또..





나오미는 알레사(혹은 롤프)의 복수를 해야 하고, 토드는 레아를 살려야 하기 때문에 나오미를 죽여야 합니다. 살 길이 없는 이 상황에서도 죽기 직전까지 서로에게 복수를 하고 피를 봐야한다니.. 잔혹한 관계네요.





"그 동안 신세진 빚만 갚는 거야." 신뢰는 깨어졌죠. 이미 다 밝혀진 마당이니까. 적어도 바울에게 더 남은 건 없습니다.





바울이 여기서 레아를 구하기 위해 가면 저 손에 들린 총으로 토드를 쏘려고 하겠죠. 롤프는 다친 상태라 반응하기도 어려울 테고. 그러니 묻는 겁니다. "저 여우를 믿어?" 토드가 롤프와 나오미를 건드리지 않는다 해도 나오미가 토드를 건드리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거든요.





그래서 자신이 가야 하는 겁니다. 일단은 레아를 구하기 위해, 나오미를 무력화하기 위해.  그 이후 나오미를 죽여 레아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 나오미가 토드와 함께 온 레아에게 총을 쏜다면 적어도 그 첫발은 자신이 맞거나 막아낼 수 있고, 그 뒤 바울이나 롤프에 의해 막히겠죠. 토드를 죽인다고 해도 레아가 살아남아 그녀의 복수는 온전히 끝맺을 수 없게 됩니다. 롤프도 살아남을 수 밖에 없고요.





"그렇게까진 안 할거라 믿고 보내준 거였어."

"난 안 믿어."


신뢰의 차이죠. 신세진 빚만 갚는다고 하지만.. 알레사 캐릭터 밖에 제대로 알지 못하는 바울은 결국 나오미에게 작은 신뢰라도 보내는 겁니다. 자신도 모르게요. 하지만 알레사와 나오미의 모습을 모두 봐온 토드의 태도는 또 다르죠.





지금 상태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총만 넘기면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상황으로 넘어가게 되죠. 토드는 레아를 구하러 가고, 나오미는 누구도 죽이지 못하고, 토드 또한 나오미를 당장 죽이지 않을 수 있고.


하지만 지금 상황은 오히려 나오미에게 절박한 거겠죠? 넘기려 하지 않으니. 그러니 믿지 못할 수 밖에. 무조건적인 신뢰는 깨진 거죠. 남은 건 정 뿐이지.





영웅이 될 것 같냐고 말하지만.. 바울의 대답은 이미 영웅적이죠. 모른 척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 지 알면서도 비켜줄 순 없다고. 그게 영웅이죠. 영웅이 별 거 인가요? 눈 앞의 불의를 눈감고 넘기지 않는 것. 그게 영웅이죠. 바울의 아버지가 그랬듯이. 설령 그 대상이 역시 죄가 많은 나오미라고 해도 말입니다.





고작 개 따위가 저런 차림으로 이렇게 섹시하다니.. 하지만 이런 차림부터가 토드 또한 끝에 가까워졌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한번도 토드가 이 꼴이 난 적은 없었고, 지금 상황 자체가 끝에 가까워진 마당이니까.





진심을 흉내내지만 상황은 그 진심을 의심하게끔 만들죠. 그래서 나오미의 행동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거죠.





나오미가 그렇게 동료들을 아끼고 사랑했다면 헤스터는 살아있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 헤스터를 죽이라고 한 게 나오미 본인이죠. 그러니 그녀의 진심은 믿을 수가 없는 겁니다. 진실보단 진심이 중요하죠. 후회하는 마음이 들었다면 헤스터는 살아있어야 했으니까.





처음 바울과 만났을 때도 이미 담배로 떡밥이 던져졌던 겁니다. 무엇보다 가장 소름끼치는 건, 그토록 아끼고 가까웠던 친구들을 속이는 양심의 가책도, 헤스터를 죽인 죄책감도, 자신을 숨기고 가짜 이름으로 불리며 사는 것도 아닌, 사소하디 사소한 일상적인 습관.. 담배 끊는 거라고 합니다. 그게 무서운 거죠.





"속여서 미안해요.. ..라고 말하면 당신은 지금도 당황하지요. 어느 한 구석 진심이 남아있으리라 기대하니까."


이래서 치명적이라는 거죠..





"이 지지부진한 스토리도 참 오래 끌어왔네."


작가 스스로 작품의 끝에서 하는 말이기도 하고, 작품 내의 사건들의 진행에 대한 나오미의 자조적인 말이기도 하죠. 무려 9년 동안이었으니까..


진심을 확인한 롤프의 배신감과 죄책감은 이제 터져나옵니다. 





이 진실을 알았던 것은 헤스터였고, 롤프는 그런 헤스터를 믿지 못해서, 헤스터는 자신을 믿어주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았던 겁니다. 그렇게 헤스터는 죽었죠. 롤프가 진심으로 친구라 여겼음에도 불구하고 나오미를 더 신뢰했기 때문에 그 친구 마저도 믿지 못하고 내친 겁니다.


나오미도 그 대치 상태를 무려 8년이나 끌어왔고요. 하지만 검은개가 안달이 났습니다. 더 이상 참기 어려워서. 복수를 맹세한 지 8년, 모친을 뵙겠다 마음 먹은 지 23년.. 초반부터 언급되었던 평소보다 더 미쳐있던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복수하지 못해, 모친을 뵙지 못해 안달이 났거든요.





결국은 나오미의 말대로입니다. 바울은 필요했기 때문이 아니라, 딱 적당했던 거죠. 헤스터에게서 자신을 구해줄 영웅으로. 헤스터는 나오미의 함정에 빠졌고, 바울에게 제압 됩니다. 하지만 정말 헤스터 때문에 8년이나 끌어왔을까요? 고작 이런 잡스러운 함정에 빠져서 모함을 당한다니.. 토드가 닦달하지 않았다면 더 오래 끌었을 지도 모를 일이죠.





말해서 믿었다면 이미 말했을 것이고, 이렇게 함정에 낚일 정보를 눈치챘어도 믿지 않았겠죠. 너무 쉽게 걸렸습니다. 하지만 그걸 아니까 나오미는 걱정하지도 않는 거죠. 헤스터가 모든 것을 알아도 그에 대해 말해도 누구도 믿지 않을 테니까.. 그 롤프마저도.





네, 허무하죠. 그렇게 허무한데 8년이나 끈다고요? 꽤 많이 정들었다고 하죠. 그만큼 끌어오고 싶었던 걸 수도 있죠. 그렇기에 빨리 잘라내고 싶다.. 진심일까요? 아니면 진심이고자 하는 태도일까요. 적을 증오해야 하지만 정이 들어 아낄 수도 있는 법이니까. 그런 이중적인 태도는 진심을 확인하기 어렵게 만들죠. 적어도 진심을 인정하는 것만큼은 더더욱.





나오미마저 남들과 똑같습니다. 그저 적당하기 때문에 골라온 인물이기에,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것을 봐주지 않고 그가 누구인지 따위 역시 봐주지 않죠. 다른 투견과 똑같은.. 그런 투견에 불과하다고. 롤프는 나오미를 신뢰했기 때문에 친구도, 동생마저도 잃었습니다. 르넨은 그럴만했다 쳐도.. 하지만 믿어준 것도 자신이죠. 그것도 맹목적으로 믿어줬어요. 심지어 이 직전까지도 말입니다.





나오미의 말대로 된다면.. 토드가 목적했던 바와 같죠. 제국의 두령은 바울이 끝장낸다고.. 롤프가 나오미를 쏘거나 쏘려고 한다면 바울은 롤프를 죽이게 될 겁니다. 그때마저도 의지대로일지 충동대로일진 몰라도 말입니다.





돌이키긴 이미 늦었죠. 헤스터가 체포된 순간부터. 아마란스 간부 세명을 죽이게 한 순간부터. 이미 너무 늦은 겁니다.





"모르겠어. 그냥 이 자식 먹이로 던져줄만큼 매정해질 수 없나보지."


의미도 없고, 지켜야 할 것도 없고, 가치도 없고, 목적도 없다고.. 하지만 바울에겐 사실 의미도 있고 지켜야할 것도 있으며 가치도 있고 목적도 있는 싸움입니다. 단지 그 누구도 아직 깨닫지 못했을 뿐이죠. 단지 바울은 자각하지 못할 뿐 그걸 위해 싸우는 겁니다.


매정해질 수 없다라. 모든 게 거짓이고 속았다는 걸 알지만 토드의 먹이로 던져줄 수 없기에 싸우는 거 자체가 영웅적인 행동입니다. 그가 지키고자 하는 게 설사 악인이고 죄인이라고 해서, 더 큰 악과 죄의 먹이로 던져주진 않는 그런 영웅.


아버지처럼 되고 싶으니까 그러는 겁니다. 거창한 거 없는 그저 할 수 있는, 해야하는 일을 하는 영웅. 무언가를 위해 대신 싸워준다면 그게 영웅적인 거죠. 나오미를 위해서가 아니라 본인을 위해서.





마지막까지도 치명적이죠. 왜 이래요? 라니..





다신 돌아올 수 없고, 그저 기억만으로 남아있을 그 시간이죠. 결코 되돌릴 수도 없고 남은 건 후회와 회한일 수 밖에 없는 시간입니다. 복수를 위해 동생의 이름을 가지고 계획하고 움직였던 그 시간. 결코 가볍지 않은.. 9년은 긴 시간입니다.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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