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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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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금기를 깬 것이 아닙니다. 복수와 파괴의 대상이 제국과 아마란스 모두일 뿐이죠. 즉, 무관계자는 없습니다.





9년을 끌어온 계획의 마무리. 정말 오랫동안 기다려온 일이죠.





알레사에 대한.. 나오미에 대한 신뢰가 깨어졌기 때문일까요? 롤프의 말도 일리가 있긴 합니다. 나오미가 허쉬의 죽음을 바란 것도 사실이고 그럴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하지 않거나, 적어도 어떤 조치 따위를 취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허쉬의 죽음을 방관했죠. 그게 크롬. 롤프를 위한 것이고 복수를 위한 것이라 해도요.


결국 나오미는 자신의 복수라는 목적을 위해 허쉬를 죽인 것과 다름 없습니다. 역설적으로 그의 자식인 롤프가 죽는 것만큼은 원하지 않고, 허쉬의 죽음은 롤프의 목숨, 혹은 안전과 맞바꾼 조치이기도 하지만요. 하지만 그 역시 토드와의 합의 때문이었고요.





그럼에도 용서하죠. 결코 할 수 없는 용서였고, 그러고 싶지도 않으며, 고집 부릴 수 있었고 그렇게 해도 누구도 뭐라고 하지 않을 문제였지만.. 그래도 용서합니다. 언젠가 용서할 수 있을 것이니, 그 기간을 생략하는 선택을 한 거죠. 만약 이대로 다 잘 끝난다면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었을 겁니다. 그러니 작별인사로 이 정도면 충분하죠. 





잘보면 미세하게 떨고 있는 듯한 알레사. 아마 죄책감 때문이 아닐까요? 생각지도 못했던 롤프의 신뢰와 믿음은 오히려 스스로에게 경멸과 죄책감을 안겨줬을 겁니다. 분노와 증오라면 마땅히 받아줄 수 있고, 그럴 수도 있었겠지만 이런 신뢰는 도리어 견디기 어려운 죄책감을 받죠.





롤프의 추측은 알레사가 납치된 것은 르넨의 계획이었다는 거죠. 알레사를 납치해서 어머니와의 교환하여 했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토드가 모친과 만나지 못하고 임종조차 지켜주지 못했기 때문에 20년 넘게 자신이 원했던 목적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토드는 원한을 품을 수 밖에 없는 거죠. 어떠한 계획을 통해 자신을 부렸던 동업자에게.


또한 나오미를 통해 롤프를 감정적으로 동요시키고 격앙시키려 했던 게 드러납니다. 어머니를 만난다는 명목으로 나오미를 납치했다면 롤프가 감정적으로 동요할 수 밖에 없고, 실제로 그런 이유로 토드에게 원하는 걸 손에 넣어 축하한다고 전해달라고 하죠. 또한 알레사가 저택에 오게 된 후 르넨과 자신의 과거를 둔 거래를 통해 롤프를 격앙시키려고 했고 그것을 통해 롤프는 자신의 것을 포기하며 르넨의 앞에 무릎 꿇게 되기도 했고요.





저택에 단신으로 침투해서 자신을 가로막는 제국의 일원을 참살하고 퇴로를 막기 위해 불을 지르는 토드. 이 시점을 기점으로 최종장이 시작되는 것과 마찬가집니다.





"날 위해 알려줬을 따름인 걸요."


자신 또한 바스커빌, 같은 혈통을 타고난 죽음의 개. 이야기만으로도 자신과 토드가 닮은 점이 많다고 할 정도지만, 주변에서 들려오는 토드에 대한 이야기들은 그 실감을 더 생생하게 느끼게 해줄 뿐이죠. 그만큼 자신이 토드와의 닮은 점은 찾게 된다면 끔찍스러울 겁니다. 어머니가 그토록 두려워했고 증오했던 그 토드와 닮았다니.. 





어찌됐든 바울은 구하려고 하죠. 그래도 친구니까 어떻게든 책임지고 싶은 겁니다. 자기 말 지키는 거죠. 그와 마찬가지로 어찌됐든 의리와 의무를 위해 충성하는 이들. 고양이답지 않은 충성심입니다.





진심을 확인한다.. 자신의 신뢰를 위한 것이기도 하고 그녀를 죽이고 싶지 않다는 감정적 문제이기도 하고, 나오미가 거짓을 이야기하며 책임에서 도망가려 하는지 또한 알고자 했던 것이죠. 단순히 허쉬의 죽음에 대해 딴 소리 하는 지에 대한 정치적 문제 뿐만 아니라 개인적 감정과 신뢰의 문제였던 겁니다. 





이때 르넨은 자신이 토드에게 명령을 해서 알레사(나오미)를 납치해서 토드가 모친과의 재회를 실패하게 만든 것이 자신이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이야기를 고백하죠. 사실 종이 몇 장 잘못 섞은 것이 허쉬의 실수가 아니라 르넨의 조작이었다는 것.





제국 사상의 정수 다운 말이죠. "도태시킬 필요가 있었던 것 뿐이야." 이런 면에서 괴물인 오빠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죽음을 너무 쉽게 여기죠. 그게 토드에게 있어선 의뢰나 복수의 목표물일 뿐이고 르넨에게 있어서 맹수가 아닌 다른 열등한 종인 차이일 뿐이죠.





토드의 계산과 일치하죠. 하지만 그게 허쉬의 계산이 아니었을 뿐입니다. 또한 그 계획은 실패했고요. 르넨이 이 계획을 실행하고 실패했던 이유는 나오미의 존재를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허쉬는 그런 계산을 하지 않은 것이고 르넨의 계획이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된 거죠.


더불어 롤프에 대한 르넨의 평가를 하는 컷을 보면 배경에 허쉬의 초상화가 같이 잡힙니다. 아주 의미심장한 컷이죠.





결국 롤프가 진짜 증오하고 탓해야 했던 사람은.. 나오미가 아니라 토드였고, 토드이기 이전에 르넨이었습니다. 같은 피붙이는 아니지만 가족이었던 자신의 여동생이. 그러고도 어떠한 죄책감도 없이 태연하게 받아치죠. 거의 소시오패스급입니다;; 정치적 계산과 권력은 사람의 감수성과 공감능력을 결여시키곤 하죠.


자신의 머리통을 부숴버리겠다는 협박을 하지만 그 당사자는 오히려 르넨을 죽이라 말합니다. 자신이 죽더라도 르넨만 죽일 수 있다면 족하다고. 결국 르넨 때문에 자신의 여동생이 죽게 된 것이니, 나오미의 복수 대상이기도 합니다. 이후엔 자신의 목적인 아마란스와 제국의 공멸은 안 봐도 뻔하니, 당장 자기 눈으로 르넨의 죽음만은 확인하고자 하는 감정적 문제죠. 또한 정에 약한 롤프이기 때문에 자신이 먼저 죽는다고 해도 르넨이 죽게 두진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고요.





정문으로 들어와 정면에서 자택의 수비병력을 단신으로 모조리 썰어버리는 토드.. 그만큼 강한 집념 때문에 벌이는 일이기도 하죠. 아마란스가 힘으로 제국의 남아 있는 병력을 부수고 르넨과 롤프를 처리하고 레아를 빼가는 것을 기다릴 순 없으니까요. 자신이 해야할 일이기도 하고.. 할 수 밖에 없는 일이기도 하며, 하고 싶은 일이기도 하니..





이 상황에서도 날카로운 판단력을 보이는 건 역시 허쉬의 자식이다 싶습니다. 태연하게 받아치는 것도 그렇고.. 하지만 나오미의 눈빛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자기 목숨을 걸면서 죽이라 외쳤지만 결국 그러지 못하고 풀어주는 걸 보았으니..





수 많은 자들을 죽이고 피 묻은, 그리고 자신 또한 피를 흘리며 만나는 고대했던 만남. 그 만남에 대한 연출이 훌륭하죠. 주변의 말소리는 블러 처리하며 안 들린다는 듯이 연출하며 레아가 대답하려고 하자 그 말을 끊는 부분부턴 제대로 들리는.. 정말 훌륭한 연출입니다.





이 상황에서도 감정적인 동요가 없다면 거짓말이겠죠. 토드에게도 이 일은 그 동안 기다려왔던 복수의 끝을 볼 때이니, 마지막을 한 걸음 앞두고 평소와 같을 순 없을 겁니다. 어머니와의 만남도 방해 받아 실패했는데, 레아와의 대화마저 타인의 개입에 의해 방해 받으니 짜증나는 거죠.





바울이 제국이 온 것은 토드의 부추김 때문이었죠. 아론을 통해 일으켜세우고 제국에 오게 만들었습니다. 제국의 총수가 아니게 되었다면 안 봐도 바울에게 패배했기 때문이라는 건 당연한 겁니다. 그러라고 보냈으니까요.





토드의 살인을 처음 본 레아.. 충격적이기도 하고 공포스럽기도 하고, 자신과 같은 피가 흐른다는 사실이 끔직스럽기도 하겠죠.





동생을 넘겨주는 놈은 단 한 놈만 보내주겠다는 말을 하면서 보여주는 열려 있는 문.. 저런 식의 연출 정말 깔끔하죠. 


롤프는 그런 토드에게 동료들의 목숨이 걸려있으니 도망치지 말라고 합니다. 그에게 있어서 동료란 포기할 수 없는 것들이죠. 바울이나.. 나오미처럼.


더불어 전까지는 배신자라느니 어쩐다느니 해놓고 자기 목숨 한번 구해주자 형님이라.. 재밌기도 하죠. 하지만 이런 것도 작품 밖에서 보는 독자 입장에선 우습고 어이 없는 일이지만 실제 저런 상황에선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이 잘 안 될 수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작가가 그런 면까지 모두 생각하고 계산해서 캐릭터의 변화를 저렇게 연출했을 거라고까진 생각치 않지만 말이죠.


하지만 저런 감화 덕에 마지막의 마지막엔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롤프는 모르고 있고, 믿으려 하지도 않겠죠. 바울은 그런 녀석이 아니니까. 하지만 토드가 후계자로 점 찍었던 만큼 그럴 수 있는 씨앗이 심어져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죄책감과 절박함이라는. 수로 위에서도 그랬지만, 토드는 언제든 롤프를 죽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걸 계속 미뤄왔죠. 이번엔 자신의 몫이 아니기 때문이고.. 자신이 앵무새를 죽이는 건 이미 해봤으니, 새로운 후계자를 위해 넘겨줘야죠.





이들의 죽음.. 자기 힘으로 빠져나온 감옥. 이들의 죽음을 눈 앞에서 보았으니 바울은 점점 더 절박해지겠죠. 





앞서 말했던 것처럼.. 충격받고 새삼 자신 몸에도 같은 피가 흐르고 있음을 깨닫죠.





바울을 자신의 후계자라 말하는 것은 그에 대한 모욕입니다. 바울의 이름을 들먹이며 후계자라 칭하니 크롬으로선 하나의 도발로 받아들일 여지 또한 있죠. 자신의 동료이고 친구인 녀석을 두고 자신을 죽일 후계자라니..





투견으로 태어나 그렇게 살았는데, 두려움을 느끼고 싸움을 포기하고 도망을 간다라.. 투견으로서 태어난 가치 없는 거죠. 그러니 자신의 가치를 되찾기 위해 더 독하게 노력하는 겁니다. 그러나 그 노력은 죄책감과 절박함에서 기인합니다. 자신이 겁 먹어 헤스터를 잃었다는 것, 바스커빌과 싸워서 이겼음에도 코스타는 죽었다는 것.. 심지어 죽을 각오로 싸웠음에도 불구하고 이기지도 못하고 아무 것도 알레사(나오미)를 내주며 지키지 못했던 것마저.


그렇게 자신의 가치가 부정 당한 겁니다. 그러니 그 가치를 되찾기 위해, 그 절박함에 자신의 모든 것을 내걸고 제국에 찾아왔죠. 심지어 이젠 아무 상관 없는 전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네, 절박하기 때문입니다.





토드 또한 절박했죠. 자신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에 대한 절박함이.. 어머니를 만나고 싶다는 절박함이.. 그러나 어머니는 자신을 피하고 있었고,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죠. 자신이 괴물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라고.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이 괴물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는 것에 집착했던 거고요.


투견이니 싸울 수 밖에 없고, 맹수니까 고독할 수 밖에 없고, 토드 역시 바스커빌가의 개이기 때문에 괴물일 수 밖에 없다고.. 그러니 모두, 약간의 동기만 있다면 누구나 괴물이 될 수 있다는 거죠. 그렇게 되면 자신만 괴물로 남을 필요가 없고, 어머니가 피할 이유가 없어지니까.. 잘못했다 빌어야 한다는 말은 이런 연유에서 나온 거죠..





"여기 어쩔 수 없는 게 어딨는데?"

"알잖아."


... 이 부분 또한 토드가 했던 말 중에 이런 게 있었죠. "진짜 어쩔 수 없는 경우도 거의 보지 못 했고.." 도구에서 주체적 플레이어로 태도가 바뀌기 전에 했던 말입니다. 태도, 작품 내에서의 역할이 바뀌고 생각이 달라졌다곤 해도, 어찌보면 궤변인 거죠. 자신은 선택할 수 있었지만 그러지 않았다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부정하진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떡했어야 한다 생각해?"라고 반문하자 답할 수 없기에 주먹을 날리는 거죠. 결국 토드의 이론이 바울을 통해 증명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 그의 삶, 그의 선택, 그의 기회가 정당한가, 그렇지 않은가 또한 증명되겠죠.





"사기는 칼로 베어져" 이후 대화가 오가면서 눈치를 보던 녀석들이 도망가고 맙니다. 그렇게 토드를 죽일 수 없을 상황까지 다다르니 결국 르넨은 안 되겠다고 보고 레아를 인질로 잡습니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 나오미는 르넨에게 총을 겨우죠. 명분은 확실하죠. 알레사의 복수이자 허쉬에 대한 복수. 





다 망한 마당인데다, 롤프에게 한번 목숨을 빚졌죠. 하지만 그 빚은 나중에 확실히 갚습니다. 엑스트라급 조연 치고는 꽤나 멋지게요.





검둥개를 앞에 두고 여우가 눈에 들어오나? 저런 상황에서 토드가 얌전히 있어줄 리가 없죠. 자기 복수 대상이 눈 앞에 있는데. 결국 르넨은 아버지의 죽음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장례를 치를 땐 하루만에 끝낸 걸 이건 진짜 예의가 아닌 거 같다고 했었으면서 말이죠.


토드는 이 상황에서 르넨의 부하였던 치타 둘을 베어넘기고(죽이진 않은 모양입니다.) 칼로 베어 죽이지도 않고 그마저도 내던지고는 진정한 의미로, 자신의 손으로 르넨을 죽입니다.


참고로 빈 말칸의 저것도 하나의 복선으로 작용합니다. 반전이라기 보단 심리적 장치 정도로요.





제국의 총수라는 가장 높은 자리에서, 자신이 했던 죄악의 업보가 돌아와 그의 손에 죽게 되죠. 창 밖으로, 땅에 떨어져서요. 어찌보면 참 허망한 죽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동정해줄 가치가 없는 죽음이기도 하죠.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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