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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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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토드의 탈출과 이어진 허쉬 영감 암살 사태 때문에 제국이 움직였고, 그에 대해 간부들끼리 말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루만에 잘 지내라고 배웅해줬던 이들인데, 고작 그 하루만에 상황은 완전히 뒤바뀌었죠. 그걸 늦게 알린 디스비는 고작 자기 체면 살리자고, 그 최악의 암살자가 도망갔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선에서 해결 될 줄 알았다는 뻔뻔한 안이함을 보여줍니다.

 

 

 

 

확실히 심증만으로는 전쟁을 못하지요. 하지만 일촉즉발의 상황인건 사실이고, 곧이어 증거들도 드러나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은 전쟁은 글자 그대로 초읽기 상태나 다름 없는 상황입니다. 롤프는 이런 상황에서도 총수 답게 신중하지만, 그가 다른 맹수가 아닌 천성이 유순한 롤프이기 때문에 신중함을 넘어선 유약함에 더 가깝지요. 하루만에 친구들에게 등 돌리고 발톱을 세워야 한다는 상황이 무겁고 고통스럽기 그지 없을 겁니다. 그가 그토록 피하고자 했던 그레이 본즈 허쉬의 아들이자 후계자, 총수로서의 부담이었죠.

 

 

 

 

맹수들의 직감. 굉장히 날카롭죠.

 

 

 

 

롤프의 맹수 답지 않은 천성은 이런 단호함과 결단력이 필요할 때 불만을 살 수 밖에 없는 요인이죠. 그 한스마저 그 자리 다시 뺏어줄까 하는 걸 보면 말입니다. 제국의 총수이자 맹수들의 우두머리로써 나약하고 망설이는 모습을 보여줘선 안 됩니다. 증거 없는 심증만으로 전쟁을 하는 것도 총수 답지 않은 모습이지만, 사실 약간 무리를 하자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기도 했죠. 어찌됐든 바스커빌을 잡아두고 있었던 것은 아마란스 였으니까.

 

뭣하면 바스커빌을 제대로 잡아두지 못해서 제국의 총수가 살해 당했고 그에 따른 보복이라고 우길 수도 있었습니다. 아예 안 통할 명분도 아니고, 이미 눈 돌아간 맹수들에겐, 그리고 제국의 사상을 받아들이고 있는 그들에겐 더더욱 문제될 것이 없겠죠.

 

하지만 겉으론 신중한 것처럼 보여도 실제론 하루만에 태도를 바꿔야 하는 고뇌와 친구들을 쳐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렇게 되면 어떻게 될 지 잘 알고 있다는 점 때문에 저러는 거라고 봐야 합니다. 즉, 친구들에 대한 정 때문이죠.

 

참고로, 이때를 기점으로 이들의 눈동자 색이 변합니다. 이전까진 파란색, 이후로는 보라색.

 

 

 

 

그래도 아들을 구해줬던 이들이고 형님 친구이기도 한 이들이라 건드리지 말라곤 했죠. 실제 전쟁이 벌어졌다면 어찌 책임질 수 있는 이들까진 아니겠지만.. 뭐, 불만은 좀 사겠지만 마크를 구했다거나 롤프를 받아주고 돌봐줬다는 명분으로 목숨은 보장해줬을 지도..

 

하여간, 확실히 터프하고 마초적인 캐릭터이긴 하지만 그래도 머리가 안 돌아가진 않는다는 점을 한번 더 보여줍니다. 보통 힘캐는 머리가 나쁜 쪽으로 묘사되곤 하지만 개판에선 힘도 세고 머리도 좋은 편이죠. 사실 집단의 한 축을 담당할 2인자로서 그게 정상인 겁니다. 증거가 없으면 함부로 확신하지 말고, 그런 식으로 충돌하며 트집 잡힐 거리 만들지 말라고 하죠.

 

쉽게 말해서, 저런 식으로 아마란스와 제국이 전쟁 이전에 작게나마 충돌을 하게 된다면 증거도 없이 제국이 아마란스를 도발하고 자극해서 전쟁을 유도한다는 명분이 세워질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민감한 일엔 사소한 자극도 통제하고 살펴야할 일이죠.

 

 

 

 

이게 고작 하루 전 모습..

 

 

 

 

"저런 녀석들의 리더가 어떻게 친구라는 건데?"

 

크롬.. 롤프에게 상당히 가슴 아픈 말이죠. 어떻게 맹수가 토끼와 친구일 수 있느냐는 말처럼. 자기 자신의 본질이나 다른 가능성보다 자신의 종족과 자신이 속한, 대표하는 조직만을 보고 판단하는 거죠. 바울이 복싱 도장 소속인 것이나 투견이라는 혈통만으로 그를 판단하려들던 것처럼요.

 

뭐.. 바울이 나빳다거나 하는 그런 이야기는 아닙니다. 좀 더 깊이 생각했다면 저런 말도 함부로 하진 않았겠지만, 그럴만한 여유도 없었거든요. 

 

 

 

 

"아니... 당신네들 생각보다 훨씬 상황이 긴박하다오."

 

실제로 그렇죠. 바스커빌이 어머니를 만날 수 있다는 점, 그렇게 약점이나 통제 수단이 없어진 이후 보복 등의 이유로 누굴 죽이거나 어떻게 움직일지 모른다는 것, 제국의 정신적, 사상적, 실질적 리더였던 그레이 본즈 허쉬의 죽음이라는 충격적 사실, 그로 인한 당장 전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새로운 총수로서 제국을 이끌만한 존재라는 걸 인정 받아야만 하는 벼랑 끝의 아슬아슬한 입지..

 

이 모든 게 위험하고 긴박한 상황이죠.

 

 

 

 

"즐거웠습니다."

마치 지금까지의 시간, 그리고 1년 동안 함께했던 시간을 말하는 듯 하죠..

 

 

 

 

하루만에 뒤바뀐 입장과 상황이라 바울도 크롬의 심중을 감안해주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죠. 모든 정치적 상황을 무시하고서라도, 롤프는 이제야 아버지와 화해하고 이젠 다시 아버지와 아들로서 돌아가실 때까지 그 곁을 지키고자 했죠. 친구들과 쉽게 해어지고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기 위해 1년 간의 유예를 달라 했으나, 정작 그 선택이 다른 방식으로 후회할 선택이 되었다는 점은 아이러니라고 해야할까요?

 

이 모든 사실들이 크롬.. 롤프로선 감당하기 어려운 사실들일 겁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당하고 견뎌야 합니다. 무너져서도 안 되고 고개 숙여서도 안 되고 약한 모습을 보여서도 안 됩니다. 언제나 제국이라는 조직의 입장을 대변하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손톱이 뽑히는 걸 감당하면서 까지 벗어나고자 했던 무게들입니다.

 

 

 

 

자신의 책임이라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두려워할 수 밖에 없죠. 전화가 오자 두려워하는 표정과 떨리는 손..

 

 

 

 

그래도 절대 인정해서는 안 되는 입장이기도 하죠. 인정하게 되면 책임을 져야 하고, 그것은 곧 전쟁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뻔뻔하게도 증거 있느냐는 소리를 하며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거죠.

 

 

 

 

하지만 그런 태도는 오히려 한스를 자극하게 되죠.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누가 토드를 데려갔고 가둬뒀으며 그것에 실패했던 게 누구이고 그 때문에 누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는 지 생각해보면 빡칠 수 밖에요. 

 

 

 

 

검둥개의 목적은 결국 자신의 어머니입니다. 상황은 급박하게 흘러가고, 토드보다 그의 어머니를 찾는 것에 늦으면 안 되니까. 그러나 사실 토드는 자기 어머니의 위치를 모릅니다. 곧 밝혀지는 사실이지만 이것은 더 큰 그림의 계획 중 하나였죠.

 

 

 

 

정치적 책략은 확실히 뛰어납니다. 이런 면은 한스보다 훨씬 뛰어나죠. 서로에게 책임을 지울만한 상황이라면 당장의 대형 충돌을 일으키긴 애매한 상황이 될 수 밖에 없으니까요. 분명 위험한 일이긴 하고 그것만으로 해결될 수 있을 리는 없지만 말입니다. 일부러 한스를 보내 적당히 날뛰는 것을 의도한 겁니다. 

 

 

 

 

"진정? 좋은데 뭘."

"먹잇감 밖에 안 되는 놈들이 제국을 모독해? 오늘 여기서 끝을 보자."

 

실력에 자신있고 제국이라는 집단의 입장에도 맞는 말들이죠. 열 받은 한스의 모습대로이기도 하고 자신만만한 모습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간부들과 붙겠다는 말이기도 하지만 제국대 아마란스라는 집단으로 붙자는 말이기도 합니다. 어느 쪽이든 자신은 감당할 수 있고 자신 있다는 거죠.

 

그리고 알레사가 말했든, 맹수의 직감은 무시 못합니다. 크롬이야 알레사를 절대 의심하지 않고 할 수도 없지만 그들 관계의 바깥에 있는, 그리고 정에 약하지 않는 진짜 맹수인 한스 눈엔 전혀 그렇게 안 보이는 거죠. 물론 여기서 한스가 유추하는 바스커빌의 모친 위치를 알려준 자라는 면에선 잘못 찍었지만, 그의 직감은 분명 정확했습니다. 아버지인 그레이 허쉬의 안목만큼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2인자에 어울릴 정도는 됐죠.

 

 

 

"반갑군.."

하필 전화를 받고 있는 쪽이 알레사라는 점에서 의미심장한 인사말이죠..

 

 

 

 

'모두들'. 누구라고 지칭하지 않고 자리에 있는 모두들이라고 찍었습니다. 즉, 그의 목적은 어느 한 쪽만이 아니라는 거고, 특정 누군가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그의 복수는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될 조짐을 보이는 거죠.

 

 

 

 

물론 겉으로나 하는 말입니다. 우리에게도 책임이 있다. 사실이죠. 전에 멋대로 끼어들었다는 명분도 있으니 주고 받는 게 있어야 한다는 거기도 하고요. 하지만 실제 목적은 다른 것일 겁니다. 하필 다른 사람도 아닌 쿠퍼 신부라는 점에서 더더욱 신빙성 있는 것은, 쿠퍼의 실력이 꽤 뛰어나다는 듯한 언급도 있었습니다. 게다가 지부장 답게 머리도 잘 돌아가죠. 당연히 바울보다 계급이 높고요.

 

그런 이가 토드를 잡기 위해 간다? 간을 보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선 협력하거나 할 수 있겠죠. 하지만 토드는 그곳에 오지 않을 것이고, 그걸 모른다고 해도 여러 가능성을 염두해뒀을 것입니다. 예컨데 한스와 롤프에 맞서 쓰러뜨리거나 견제하면서 토드의 모친을 아마란스에 끌어들이거나 납치하여 토드를 조종, 혹은 협상하고자 한다던가..

 

아니면 작품 내에서도 본인의 입으로 추측하는 것인 롤프가 토드를 시켜 자기 아버지를 살해하고 자신의 입지를 위해 전쟁을 일으켜 아마란스를 분쇄하고자 한다 같은..

 

 

 

 

무차별적이라고 하지만.. 이는 나중에 토드가 그에 대한 이유를 밝히죠.

 

 

 

 

당연하지만 이 유언장도 굉장히 큰 떡밥입니다. 사실상 모든 비밀들은 여기서 거의 다 확정되는 정도죠.

 

 

 

 

"알레사만 혼자두기 불안해서...."

"그런 이유라면 할 말 없지요."

 

그래도 알레사에겐 깊은 감정을 가졌죠. 실제로, 진심으로.. 서로간의 입장 차이가 명료하지만 그래도 소중한 친구인 겁니다. 

 

 

 

 

"다들 녀석 앞에 꼬리를 감출 때 그 쪽은 이빨을 드러내지요."

 

바울의 투견다움을 의미하지만, 이는 좀 더 큰 의미를 지닙니다. 작품적으로는 자신의 의지로 투견임을 선택한 바울과 타인의 의지가 개입한 충동 속에서 살고 괴물로 타락해버린 토드와의 대비되는 성질임을 드러내죠. 다른 녀석들이 토드의 살기에 눌려버리지만 자기 스스로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바울에겐 다른 녀석들(심지어 같은 투견이라도)이 토드에게 느끼는 공포 따위는 극복할 수 있는 것이죠.

 

즉, 토드가 전해주는 공포는 바울에게 통하지 않습니다. 완벽히는 아니지만 견딜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런 천성이 좋은 무기이기 때문에 싸울 수 있고, 맞설 수 있는 겁니다. 혈통에 컴플렉스가 있는 바울이지만, 오히려 그런 혈통 덕에 삶에 대해 자신만의 의지를 가질 수 있었고, 그 의지 덕에 바스커빌과 맞설 수 있는 유일한 '천적'이 될 수 있었던 겁니다.

 

컷에 잡은 손등의 흉터를 그걸 드러내는 장치이죠. 적어도 초반부에 나왔던 장면에서 바울은 자기 손에 박은 송곳을 뽑아 잡고는 토드에게 달려들려 했었으니까. 하지만 후반부까지 계속 보다보면 다른 의미로 보이게 될 장면이기도 합니다. 현욱 작가가 정말 잘 쓰는 중의적 연출.

 

 

 

 

이건 바울이 큰 말실수를 한 거죠. 그러나 그만큼 감정의 골과 입장의 차이를 확인한 순간이기도 하고요. 표현이 까칠했기 때문에 친구라 생각했던 이에게 그런 말을 했다는 사실, 그리고 그런 친구라 생각했던 이에게 그런 식으로 경고 받았다는 점은 상당히 마음을 혼란스럽게 했을 겁니다. 이전에 말했듯이, 제국이라는 집단의 우두머리로 있는, 맹수인 당신과 어떻게 친구가 될 수 있겠는가.. 하고.

 

 

 

 

"특별한 누군가를 찾기 위해 이런 평범한 집들의 문을 두드려야 한다면... 수백만 번으로도 충분할까?"

 

숨기는 것에 확실히 효과적인 방법이죠. 게다가 저 대사.. 역시 멋집니다. 믿고 보는 박현욱 대사 간지..

 

 

 

 

'그 녀석하고 똑같아... 자기 냄새가 없다...'

 

그녀 또한 바스커빌은 바스커빌이라는 것이죠. 어떻게 살아왔든 그 혈통은 부정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바울이 잡종 투견이고 롤프가 맹수는 맹수이듯.

 

 

 

 

토드를 길렀다는 점.. 아니, 그 이전에 그를 낳았다는 것 자체를 죄라고 여기는 사라 바스커빌.. 그만큼 자기 아들에게 깊고 깊은 공포와 후회, 죄책감 등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자기 자식을 죽여달라고 비는 어머니의 심정은 어떨까요? 자신이 낳았고 교육시켰던 아들이 최악의 악마이자 사신이 되어 누군가의 의지에 따라 죽이고 죽이고 또 죽이는 냉혈한 암살자가 되었다는 죄책감에서 비롯한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 사랑해야하지만 사랑할 수 없고 아껴줄 수도 없고 되려 두려움과 후회를 느껴야만 하는 자식을 죽여달라고 하는 그 심정을요.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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