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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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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5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토드도 모르는 레아의 존재가 이 작품의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게 됩니다.





전에도 말했듯, 토드는 사실 어머니의 위치를 모르고 있었죠. 그리고 이 도박이 성공했다면 작품의 흐름은 굉장히 달라졌을 겁니다. 하지만 따로, 더 큰 계획이 있었기 때문에 실행하지 않았었죠. 어머니의 죽음, 레아의 존재라는 변수 덕에 계획은 애매하게 흘러가게 됩니다. 중간에 단추를 잘못 끼운 것처럼 가까이서 보면 잘 되가는 거 같지만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봤을 땐 적어도 분명하게 뭔가 잘못될 거라는 걸 알 수 있는 그런.





레아는 자신을 만난다 해도 별 의미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토드에겐 다르죠. 무엇보다 어머니를 만나고자 하는 목적과, 강박적인 트라우마로 작용하는 자신의 삶의 가치와 그런 자신은 틀리지 않았다는 증명을 위해서요. 그런 증명 과정은 모친의 사후에도 이어지게 됩니다.





자식을 둔 한스의 입장에선 받아들일 수 없는 이야기죠. 부모가 자식을 버린다와 같은.. 아니, 버린다보다 죽인다가 더 심각한 표현이니 이 부분이 더 자극적이었겠네요. 자식에 대한 사랑이 집안 내력인듯 하네요. 나중에 그레이 허쉬도 같은 말을 하거든요.


하지만 그런 확고한 자식사랑을 그쪽 역시 좋은 부모는 아니라고 일축하는 레아.. 일단은 같은 바스커빌이기 때문에 토드에 대해 직접 본 것처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의 악마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겠죠. 





모두 마찬가지죠. 이는 바스커빌도, 아니, 오히려 같은 바스커빌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고 두려워해야할 문제이죠. 혈통. 원래부터 암살과 살인 등을 목적으로 개량되어왔던 바스커빌가 였기 때문에 그렇게 만들어진 레아 또한 자기 냄새가 없는 등 바스커빌 가문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죠.


바스커빌도 그 혈통이라는 문제에 대해선 남들과 같거나 더 심한 인식 내지는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죠. 레아도 마찬가지죠. 단지 환경이 다르다고 해서 그 혈통 어디가는 건 아니니까..





그래도 나름 종교인이라고 마음의 짐을 덜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레아도 그에 만족하는 듯한 표정을 짓습니다.


여기서 상당히 멋진 컷 배분을 해줬는데, "무엇으로 태어나는가는 조물주의 몫.", "무엇으로 사는 가는 각자의 몫이겠지요."라고 하는 부분을 보면, 무엇으로 태어나는가는 잡종 투견으로 태어난 바울을 보여주며, 무엇으로 사는가는 암살자로 살아온 토드를 보여주죠.


그리고 그 중간에 바스커빌로 태어났으나 암살을 업으로 하며 살지 않는 레아를 뒀습니다. 굉장히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연출이죠. 역시 완성된 작가..





토드의 목적이 바로 이겁니다. 어머니를 봐야한다는 개인적인 목적과는 별개로, 과거의 복수를 위해 손을 잡은 둘의 목적. 아마란스와 제국의 붕괴.. 단순히 그들을 미행해 모친의 집을 알게되었다면 어머니를 만난다는 본인의 개인적 목적은 쉽게 달성될 수 있었겠지만 그것도 충족하고, 다른 목적을 위한 계획을 위해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 때문에 나중에 불만을 품게 되죠. 어머니의 수명이 얼마 안 남았다면 그런 계획에 동참하지 않았을테니까. 그냥 미행해서 알아냈을테니까.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내가 판단할 문제고..."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대사입니다.





토드가 말 했던 "앵무새를 죽여봐.", 그리고 토드 모친의 집에서 발견한 앵무새 박제..





"살아있지 않은 것 같았어요." 그의 삶을 통해 볼 수 있는 속성이죠. 단순히 혈통이나 냉혈한 일처리 같은 문제가 아닌 캐릭터, 인물로서 가지는 근본적인 속성.





혈통은 혈통이죠.. 같은 바스커빌이기 때문에 정말 닮은 구석은 많았다고..





토드의 과거 이야기는 각각 문양과 앵무새라는 키워드를 두고 시작됩니다. 멋진 서술구조죠.





그리고 그 서술 구조는 각각 사라와 레아의 이야기를 교차시키며 풀어나갑니다. 심지어 각각의 대화를 시작하는, 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한 묘사도 굉장히 설득력 있고 자연스럽죠. 레아는 바울이 발견한 앵무새 박제와 수로에서 들은 토드의 말, 사라는 죽기 전에 정신이 맑아지는 때가 있다는 것. 둘 다 자연스럽고 설득력 있는 서술의 발단입니다.





"마치 종의 완성같은..." 토드는 날 때부터 남달랐다는 거죠. 특별히 매를 쳐서 교육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겉으론 감정이 극도로 통제되어 있고 고통에도 둔감한. 고통에 둔감한 건 원래 가진 바스커빌가의 특성이자 형질입니다.





수 많은 악업으로 쌓아왔던 명성과 가문의 역사는 토드의 대에서 정점을 이루었고, 그 자체로 종의 완성과 같은 수준이 다다른 최강이자 최악의 암살자. 토드 바스커빌.





"세상은 그런 괴물을 필요로 해선 안 돼." 이런 말을 하는 어머니의 심정이란.. 이미 수 없이 되뇌이고 자책했었기 때문에 겉으론 동요가 없지만 그런 말을 하게 되고, 해야만 하는 것은 보는 것만으로도 안타깝죠. 그런 아이임을 언듯이라도 알고 있었기에 감정을 가르치려고 노력했다고 하는 것도 어머니이고..


과거의 영광이란, 바스커빌로 태어났다는 것만으로 그들이 태어난 목적이 되는 암살과 같은 가업을 잇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교육 받고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곧 영광이라는 것이죠. 개개인의 자유나 생각은 전혀 관계 없이.





가문의 부흥을 위해 토드에게 모든 기대가 걸린 상황이었죠. 실제 그만한 잠재력도 있었죠. 그런 아이에게 완벽마저 바랍니다. 





감정과 즐거움, 욕구 따위를 가르치기 위해 초콜렛을 주는 사라. 아이에게 초콜렛이란 가장 달고 맛있는 것이죠. 그만큼 욕구하게 만드는 것이기도 하고. 그래도 아이는 아이라고.. 받기는 합니다. 





토드의 태생적 악마성을 보여주는 부분이죠. 사냥고 못하고 알도 못 낳는다고 아무 쓸모 없고, 쓸모가 없으니 살아있을 가치도 없다는 듯이 말하죠. 그것도 고작 9살짜리 꼬마가.이런 생각은 훗날 앵무새를 죽이게 되는 근본적인 사상 같은 걸로 작용합니다.





바울의 해석은 나름 신선한 편이죠. 적어도 레아에겐. 같은 바스커빌들로써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이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앵무새를 죽이게 되는 이유가 자유롭지 못한, 어떠한 책임이나 기대도 없이 살아있을 수 있는 앵무새에 대한 질투가 될 수도 있다는 해석..





과거의 명예죠. 죽음의 개로 태어났으면 죽음의 개로 사는 것이 행복하다고.. 앞서 말했던 부분이 이런 것들을 말하는 겁니다.





그래도 부모는 부모죠. 아들을 엄격하게 대하지만 그래도 같은 바스커빌과 같은 가문의 핏줄이 아닌 자식과 부모로서의 핏줄이기에 사랑하는 것도 사실이죠. 그런 아이의 악마성을 조금은 알고 있었고, 그걸 완화하기 위해 바스커빌로서의 교육은 교육대로 하지만 동시에 감정을 가르치기 위한 이런저런 노력을 하긴 했다는 거죠.


초콜렛을 주게 한 것도, 생일이라서 맞아가며 하는 훈련을 하루 빼준 것도, 무언가를 기르게 한 것도.. 겉으론 앵무새가 냄새난다고 말하지만 실제론 토드를 조금 더 인간적인 존재로 만들기 위해 앵무새를 곁에 두게 하는 거죠. 





처음이자 마지막. 애완동물을 기르게 하는 것은 아이에게 있어서 사회성과 공감력, 책임감을 가지게 하는 좋은 교육법 중 하나입니다. 토드에게도 그런 효과가 있긴 있었다는 말이죠. 이름도 지어주고, 돌봐주고, 훈련도 시키며 그런 훈련이라는 노력의 성과를 만들어보기도 하는.


토드도 남들과 같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와 같은 현상이죠. 하지만 이후로 발생하는 사건은 그런 토드의 악마성을 철저히 각성시키게 됩니다. 그것이 비록 어린아이다운 방식이라고 해도 말이죠.





토드라는 존재가 바스커빌이라는 이름으로 거듭나는 사건이 발생하는 그 날.





"장차 쓰게 될 물건들이야." 그 말대로 저 장로가 주는 물건들은.. 장차 쓰이게 됩니다. 물론 총도. 생일선물도 살인 도구를 선물한다는 것이 딱 바스커빌 다운 분위기죠.





"내키지 않는군요."

"꺼려지는 물건입니다."


마치 복선같죠. 실제로 복선이기도 하고.. 장로와 토드 아버지의 말도 의미심장하고..





이때까진 아직 어린애로서의 느낌이 남아 있죠. 그래도 맛있었는지 초콜렛을 달라고 하는 것처럼.. 아마 이때까지가 토드에게 희망이 있었던 마지막 기회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앞으로 쓰게 되는 물건 중 하나. 토드는 커서도 아주 유용하게 쓰죠. 하지만 각각 크롬과 코스타에게 부서지며 그 이후론 등장하지 못하게 되는 무기가 됩니다. 바로 다음에 걸핏하면 고장나는 쓸데 없는 거라고 말하죠. 토드 본인도 처참한 내구성이라 평하기도 하고요.





눈 앞에서 어머니가 얻어 맞는 모습은 아이에게 충격적인 감정적 상처를 줄 수 밖에 없죠. 그게 아무리 감정이 적은 토드라 해도 말입니다.





앵무새를 길렀다는 것만으로 애를 망쳤다는 평가를 내리는 장로..





"앵무새를 죽여봐."





그런 이유로 고작 10살에 실패작이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자신의 모든 가치와 가능성, 존재 이유가 무조리 부정 당한 거죠. 마치 앵무새는 사냥도 못하고 알도 못 낳으니까 쓸모가 없다는 것처럼. 마치 살아있을 가치가 없다는 것처럼.


토드도 그런 평가를 받은 거죠. "앵무새 하나 못 죽이는 암살자? 실패작이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토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앵무새를 곁에 두고 키운다는 경험을 통해 점차 감수성이라는 게 생겨나고 있었지만, 이런 평가를 들으며 자신의 가치를 재고하게 되고.. 그런 말 자체가 하나의 트라우마가 되었죠. 십 수년이 지나고서도 기억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알고 있어요."


실패작이라는 말을 듣고 상처를 받은 토드는 그날 밤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야 한다는 듯이 충동적으로 앵무새를 죽이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곧 트라우마가 되었죠. 자신이 아끼던 것을 스스로의 손으로 죽여 자신의, 혈통으로서의 바스커빌을 증명해야 했으니까.


그리고 그 이후 생일때까지 어떠한 감정도, 심지어 말 한마디도 안 하게 됩니다. 그만큼 충격적인 일이었고, 그 일은 하나의 촉매가 됩니다.





종의 정점, 완성된 바스커빌로서의 토드. 그런 토드가 심각한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었고, 이는 곧 증오로 남게 된 것이죠. 조금씩 자라나던 연약한 감수성이 무너져버렸고 그로 인해 주변의 사람들, 심지어 자신의 부모에게마저 건드릴 수 없는 가시가 돋았으니까.


그러니 부모마저도 고작 10살짜리 아이에게 살기를 느끼는 것이겠죠. 웬만한 녀석들은 대부분 그의 살기에 눌린다는 말을 했었는데, 그 살기란 이 사건을 통해 가지게 된 그런 종류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이도 아니고 같은 바스커빌마저도 두렵게 하는 그런 종류의..





토드의 아버지도 느낀거죠. 우리가 정말 괴물을 만든 거구나. 하고..





토드의 악마성이 각성하게 된, 그리고 최악의 암살자로 이름을 남기는 악명을 전설로 만드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우수한 '혈통'이 이어져 '만들어진' 토드.. 단지 혈통만으로 그는 기대를 받아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그럴만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고, 어렸을 때부터 받은 훈련은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현시켰죠.





"독은 혀끝에 있었던 거지" 정말 멋진 표현입니다.


그런 동시에 진짜 독은 생일 케이크에 있다고 하는데.. 정말 아이다운 느낌이 들죠. 어른의 상징인 술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상징인 초콜렛 케이크.. 그 중 방아쇠는 케이크가 되었으니까요. 





"아이처럼 봐주면 아이처럼 밖에 못 됩니다."


세간에 알려진 것과는 다르다지만, 그럼에도 분명한 바스커빌 가문의 엄격한 교육을 단적으로 보여주죠. 그리고 이 사건 이후 누구도 그를 아이로 대하지 않았고 말입니다.





"오늘은 단 거 먹어도 되요?"

"그래. 오늘은 예외다."


자신이 케이크에 독을 탔다는 걸 알았다면 그것이 설사 죽음에 이르게 되지 않는다곤 해도 부모로서 먹어도 된다고 할 수 있었을까.. 먹게 둔다는 거 자체가 아이를 정말 괴물로 만드는 것이 된다는 걸 마음 속 깊은 속에선 알고 있었겠죠. 부모니까. 같은 바스커빌이니까.


그리고.. "예. 남김없이.".... 자신이 먹고 있는 것이 독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술을 마시지 않았기 때문에 죽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김 없이 먹었다는.. 마치 살인이나 죽음 따위를 두려워하거나 망설이지 않는 천성을 보여준다는 느낌이죠. 죽음의 개 답게요. 하지만 그래도 부모는 부모라고, 그들이 죽는 것을 원하는 것도 아니고요. 

어쩌면 부모가 살아있었고.. 그의 곁에 남아있었다면 토드는 그들이 그렇게 우려하던 악마성을 타고난 최악의 괴물이 되지 않았을지 모를 일이죠.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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