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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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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5편.

2016/11/1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편.

2016/11/1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3.5편.

2016/11/1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편.

2016/11/1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4.5편.

2016/11/1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5.5편.

2016/11/1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6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편.

2016/11/2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7.5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편.

2016/11/2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8.5편.

2016/11/2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편.

2016/11/23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9.5편.

2016/11/24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편.

2016/11/25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0.5편.

2016/11/26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편.

2016/11/27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1.5편.

2016/11/28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편.

2016/11/29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2.5편.

2016/11/30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3편.




※ 본 해석은 작품에 대한 내용누설이 있습니다. 






챙겨야할 것이 있다면서 집에 돌아갔을 때 자신의 무기와 함께 아버지가 선물할 초콜렛을 보게 됩니다. 그걸보고.. 아마 처음으로 눈물을 흘린 모양입니다. 자기 때문에 아버지가 죽었다는 죄책감? 겉으론 안 그런 척 해도 속으론 자신을 생각해준 아버지의 사랑이라도 느꼈나 봅니다.





아무리 죽음의 개이고 바스커빌 집안이라도 가족들간의 정이 없을리가.. 자식을 사랑했던 아버지도 그렇지만, 그런 아버지의 자상함과 사랑을 뒤늦게라도 느꼈던 토드이니 원망하는 건 자연스럽죠. 왜 자신은 구해줬으면서 아버지는 내버려뒀냐고. 하지만 그럴 수 밖에 없었죠. 자식을 위해 모든 걸 뒤집어쓰고 대신 죽기까지 했으니 자식사랑 남부럽지 않은 허쉬로선 존경스럽게 보일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아버지의 죽음보다 더 충격적이고 받아들일 수 없는 이야기.. 자신의 어머니가 자길 버렸다는 것. 자신이 괴물이 되도록 가르쳤으면서 자신이 두렵다며 버리고 도망간 걸 납득할 수 있을 리가 없죠. 다른 모든 이들과 마찬가지로, 허쉬는 태어난 이유, 삶의 이유를 이야기해줍니다. 사자는 사자, 양은 양이라며 같을 수 없다고 못 박고는, 토드는 양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하죠. 즉, 결국 토드 또한 죽음의 개로서의 운명을 살아가라는 겁니다. 이 또한 남의 의지로 인해 살아야할 운명인 셈이죠.





자신은 선택할 수 있었죠. 울고 싶을 떄 울 수도 있었고 웃고 싶을 때 웃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악마라며, 두려워하고 버림 받은 토드는 자신만 이런 게 아니라고 증명하고자 마음을 먹습니다. 나는 괴물이 아니라고, 나만 괴물이 아니라고. 어머니가 틀렸다고. 그러니 그땐 잘못했다 빌어야 한다고..


더불어 이런 과거를 현재와 교차하는 연출은 굉장히 가슴아프게 다가오죠. 어머니가 살던 집에서 죽은 어머니와 이야기한번 나누지 못하고 과거를 회상하며 이미 대답할 리 없는 엄마를 부르며 고통스럽게 그리워하는 토드의 모습이 말입니다.





제국의 저택은 제국의 일원만이 들어올 수 있고, 특별한 이유(교섭 등)가 아니라면 오는 것이 용납 받을 수 있는 곳이 아니죠. 그런 곳에 리더로서 인망이 없는, 심지어 일부에겐 인정받지도 못할 롤프가 어떠한 목적이 있다곤 해도 암캐를 데려오는 꼴이 절대 좋게 보일 리가 없습니다. 제국의 체면을 훼손시키는 탕아라고 생각하겠죠. 그러니 대놓고 당당하게 이야기하지 않는 물러터진 모습을 그만 보이고, 제국을 휘어잡기 위한 카리스마를 보여줘야 합니다. 적어도 그들을 이해시키고 납득시켜야 하죠.





제국을 어깨에 짊어져야 하는 무게. 반지의 무게는 왕관의 무게와 맞먹을 겁니다. 그는 물렀고 약하기 때문에 이런 짐을 부담스러워 도망친 적도 있었죠. 지금이라고 다를 리가 없습니다. 여전히 버거워요.


그래도 피가 섞인 것도 아니지만 진정 가족이라 생각해주는 둘이 있기에 버티는 겁니다. 혼자 였으면 이미 옛적에 여지없이 무너졌을 겁니다. 아버지가 너덜너덜하게 만든 제국을 자식이 찢어발겼겠죠.





총수한테 대놓고 저런 소리를 할 정도로 롤프의 인망은 처참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을 힘으로 찍어눌러선 안 되죠. 당장의 힘에 입을 다물 뿐이지 그 불만은 물 밑에서 점점 더 커질 뿐이니까. 





조금 과격하고 오버한 감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럭저럭 총수로서의 카리스마를 보여주죠. 하지만 다른 패밀리들이 좋게 반응한 것은 지금까지의 불만이었던 아마란스, 열등한 놈들에 대한 보복을 하게 해주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위태로운 거고요. 





허쉬의 입버릇인 아니라 했으니 거짓말 한 적도 없다. 와는 다르지만.. 역시 친자식이고 맹수다운 맹수이기 때문인지 오히려 한스가 더 허쉬답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리더로서의 그릇이 조금 부족할 뿐..





작품의 큰 반전을 이루는 사실인 동시에 그 자체로 하나의 떡밥이 되기도 하는 것을 발견하죠. 이때 꽤 충격 받았을 겁니다.





자신들에게 직접 피해를 입히기 까지 했던 최악의 암살자에게 제국과 적대 하기 위해 손을 내미는 아마란스의 더러움은 그 죽음의 개마저도 끔찍하다고 촌평할 정도죠.





"우리가 그녀를 구할 의리는 없어. 자네도 그러한가..?"


무슨 말이냐면.. 토드를 떠보는 겁니다. 당연히 토드는 구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고 말하면 구하게 도와주겠다며 선심쓰는 것이 퇴짜먹히는 모양새가 나오지 않기 위해서요. 하지만 물론 토드는 레아를 구하려 할 것이니 같이 아마란스에 들어오면 같은 조직원의 가족을 구한다는 명분, 모양새가 연출될 수 있습니다. 물론 토드라는 무력을 사용할 수도 있고, 같은 목적을 두고 토드 또한 도움이 필요하니 어느 정도 통제할 수도 있게 되죠.


레아는 자신들의 손에 없지만 제국에 있다고 해서 통제가 불가능하게 되는 건 아니니까요. 단지 그 통제의 방향은 제국의 공격에만 가능하다는 것 뿐이지. 





대놓고 자신의 목적을 밝히지만 그런 것쯤 상관이 없는 것인지, 충분히 막아내고 원하는 바를 얻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이대로 토드는 아마란스에 가입이 됩니다. 제국의 실수를 더 끔찍하게 반복할 뿐인 거죠. 


더불어, 이 불은 자신이 가진 어린 시절의 감수성과 인간성을 과거의 추억과 함께 불태워버립니다. 이제 남은 것은 후회하지 않을 처절한 복수. 그 뿐이죠. 토드가 어머니의 집에 와서 과거를 회상하며 엄마를 고통스럽게, 그립듯 부른 이유는 과거 자신이 남긴 감수성의 껍데기를 마주쳤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앵무새가 컷에 잡힌 것이고요.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해야할 일을 하라는 거죠. 진작 해야할 일은 그때 하는 것이 가장 좋으니까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주는 어른, 보호자의 조언입니다. 아무리 화가 나도 그게 천년만년 갈 것도 아니니 대화하고 책임지라는 것. 어른스럽게요. 그렇다면 극복할 수도 있을 거라는 거..





"살아남은 데에 죄책감 가지지 마세요." 나중에 밝혀지는 진실과 결부해서 생각해보면.. 





납치되어 있는 동안 레아의 존재를 몰랐기 때문에 이런 전개는 알레사가 알 수 없었던 것이죠.





나중에 알레사가 말하지만, 이 멧돼지 녀석은 상당히 겁쟁이입니다. 이전에 허쉬 영감이 죽은 뒤 회담에 한스가 나갔을 때도 겁먹은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줬죠. 지금도 마찬가지로요.


하여간 이런 모습은 위선적이기 짝이 없죠. 처음 들어왔을 땐 크롬의 존재를 불편해하고 반발하던 작자들이, 나중에 크롬이 롤프의 이름을 다시 쓰며 나갔을 땐 왜 나가게 두었냐고 하며 심지어 제국의 위험으로부터 보장 받기 위해 알레사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사실상 감금에 가깝게 주변에 조직원들까지 붙혀두었으니.





"우리가 약한 게 아니야." 희망사항일 뿐입니다. 그렇지만 사냥감처럼 보여선 기회가 없다는 판단은 정확하죠.





도미닉 트레버 지부장인데, 전에 토드를 체포할 때 알레사를 걸고 입을 털었던 적이 있었죠. 아마 이 녀석이 전쟁의 첫 희생자가 된 이유는 그 당시가 원인이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동시에 실제로 이 화를 보면 알겠지만 이때 아주 건방떨며 상황파악 못한 채 거드름 피우며 대화에 임했죠.


하지만 고작 사냥감에 불과한 놈으로 취급 당하며 개쳐맞듯 쳐맞습니다. 롤프는 방 밖에서 이걸 다 듣고 있죠. 한스나 롤프나 개인감정이 없었던 건 아닐 겁니다. 이런 감정 문제마저 정확히 계산하며 인과적으로 작품을 구성하니 대단한 작가죠.





들개놈들의 이야기만 듣고 바울이 화를 내는 장면입니다. 아무 것도 안 했다면서요. 이에 대해선 당시 화의 베스트 댓글에서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봅니다.


(rbvo****)

바울이 아무것도 안했다는 대목에서 화내는 이유는 바스커빌과 첫 대면에서 죽어가는 헤스터가, 바스커빌에게 후격자로 인정받은 때에는 코스타가 죽어가는데 아무것도 해주지 못했습니다. 할수있는건 바스커빌에게 저항하는것 뿐이었죠. 결과는 둘 다 잃었구요. 아무것도 하지 못할때의 결과를 알고 있으니 아무것도 못했던 늑돌이에게 화가 나는 것이죠.






둘 다 헛소문이라는 걸 알고 있고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제국 소속인 이들조차 동의하고 납득하고 있죠. 사실이든 아니든, 원하든 원치 않든 인정 받지 못하는 자가 위에 군림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들을 결속시키고 인정 받을 무언가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 전쟁이죠. 





끝났다. 우리 지부는 해산하기로 했다.. 조직원도 없는 상태인데다 전쟁통에서 자기 나름의 살 길이기도 하고, 해야할 일을 위한 절차이기도 하죠. 





그런 둘이, 장소는 다르지만 딛고 있는 발에 걸리는 무게는 분명 다르지 않을 겁니다. 





알레사를 걱정하고 전쟁을 하고 싶지 않아하는 롤프의 모습. 그런 모습을 보고서 역시 물렀다고 하죠. 총수는 누구보다 강하고 당당해야 하는 것을, 천성이 유순하여 너무 무른 총수가 되어버렸죠. 하지만 총수의 자리는 원래 그런 것입니다. 한번 말을 하면 번복해서는 안 되는 자리죠. 그렇기에 전쟁을 선포했으니 그걸을 무를 순 없습니다. 설사 알레사가 잡혔다 해도.. 


더불어 여기서 한스의 한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데, 불만과 반발을 그저 힘으로만 억누르려고 하죠. 그래서 총수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총수는 힘만으로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지키고 싶은 것은 신뢰.. 알레사가 사실은 제국의 비밀 멤버 중 하나였다는 진실이죠. 그 동안 자신을 대했던 것이 진심이 아니라 제국의 비밀 멤버로서, 아버지의 명령에 의해 했던 것인가 하는..





어째서 자신에게 진실을 말해주지 않았는지, 진심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남들이 알레사를 데려갈 가능성을 지적하며 포로 신분으로 데려오라고 설득하는 르넨....





분명 논리적으로 합당하죠. 어느 것이 되었든. 한스를 보낸 이유 중 하나가 롤프에게 있어서 그만큼 중요한 인물이기 때문이기도 할 겁니다.





"리더가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없군." 

"내 아버지도 그러하셨지. 나 역시 그러할 겁니다." 

"그게 리더요."

전에도 말했지만.. 그렇지요. 그것이 리더입니다. 제국의 규율과 사상에 얽매여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을 할 수 없고, 제국의 총수로서의 막중한 책임과 족쇄에 묶여 하고 싶은 것이 아닌 해야만 하는 것을 하는 존재. 어떻게 보면 도구적인 위치라고 할 수 있죠. 가장 큰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그걸 오직 조직과 집단을 위해서만 사용해야 하는 그런 존재. 어쩔 수 없는 겁니다. 원래 리더란 그런 것이고 보스란 그런 것이니까.


왕이 되려거든 왕관의 무게를 견뎌야 하는 법입니다. 





"무서워서.."


자신도 무서웠죠. 사실은 손에 송곳이 박힌 그 때부터.





"모시러 왔소. 해치진 않을 겁니다."


표면적 목적만으론 알레사를 납치하고 그걸 빌미로 어머니를 만나겠다는 계획이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그래도 뭔가 하려고 하긴 했습니다. 단지 얻어 맞고 화장실에 박혀 아무 것도 하지 못하게 되었을 뿐.. 뭐, 그것도 결국 바울의 말대로 아무 것도 안 했다고 할 순 있을 지 몰라도 실천하려했던 그 용기만은 거짓 없는 진실이죠.





이때 바울이 대답하려고 했던 것이 무엇이었을까요? 정말 답하기 어려운 문제인데 말입니다.. 결국은 자신이 죽음을 강요한 일이 될 수도 있었던 거거든요.





마치 바울이 롤프에게 했던 말과 같죠. 떳떳하면 해명하면 그만이다. 그렇게 떳떳하면 한 마디 말이라도 해주셨어야 했다..





알레사도 제국의 비밀 멤버인 이상 문양의 의미가 뭔지 당연히 알고 있을 수 밖에 없죠. 하지만 자신이 그런 멤버라는 사실을 밝힐 수 없었으니 말할 수 없으니 거짓말을 했고요.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역시 신뢰를 무너뜨리는 요소라면 그것도 사실인 겁니다. 신뢰가 깨지는 경험이 모두 잔인하고 끔찍한 과거의 일들이었으니 크롬.. 롤프는 그것만은 다시 겪고 싶지 않을 겁니다.





분명 알레사의 말은 틀리지 않았습니다. 그 자체로는요. 표면적으로는 매우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미 신뢰를 깨어지고 있었고.. 의심 받을 만한 상황인 것도 사실입니다. 이 작품은 상황을 만들고 연출하는 게 너무 훌륭하기 때문에 하나의 표면적 사건도 두 가지 이상의 전혀 다른 해석이 가능하거든요. 그 속내와 진실을 알지 못하면 작품속 캐릭터들의 말과 해명은 모두 진실로 여겨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요.


뭔가 있다는 롤프도 맹수는 맹수죠. 맹수의 직감을 무시할 수 없다고 한 것은 알레사였고요. 어쩌면 이걸 빌미로 강제로라도 데려오겠다는, 데려와서 보호하며 추궁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을 겁니다.





표면적인 문제에 대한 해석들이 모두 설득력 있다는 게 무서운 작품입니다. 그만큼 작가의 인과적 작품 설계가 초월적인 수준이라는 거죠.





"당연하지... 현명하니까."


알레사는 현명하죠.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당장은 거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녀가 보여줘야할 모양새, 그리고 계획은 더 있거든요.





서로의 입장이 있다.. 이거죠. 어떤 이유가 됐든, 알레사는 제국행을 거절했고, 그에 따라 한스와 바울은 싸울 수 밖에 없습니다. 아주 격하게 말이죠.





찢어진 페이지.. 아주 커다란 떡밥이죠.





롤프가 평하길, 의외로 순진한 면이 있다고 하죠. 은혜를 갚으려는 정직한 면이나 최대한 죽이거나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끝내려는 배려죠. 자비가 아닌 배려. 맹수다운 자부심과 여유에서 나오는 배려입니다.





바울이 몇대를 먹이든 한방에 뒤집을 수 있죠. 몇대 주고 받다 꽃아넣는 박치기 한대만으로 바울이 쓰러질 정도이니까요. 바울이 먼저 가라고 한 이유가 바로 이런 거고요. 자신이 쓰러지고 무너지는 꼴을 보여주면 알레사의 결심이 흔들릴 것이니까요. 개의 천성이랄지..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편.

2016/11/11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1.5편.

2016/11/12 - [취미/ㄴ리뷰] - 개판(박현욱 작가) 작품 심층 해석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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