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불과 몇달 전에 자각몽이라 하여 꿈을 꾸는 도중 꿈임을 자각하여 천상자기가 원하는 세상을 꿈 꿀수있는 루시드 드림이라는것이 잇슈가 된 적 있는데 이번엔 그에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루시드 드림은 크게 3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 꿈을 꾸는도중 꿈임을 자각하는것,그리고 꿈을 꾸자마자 꿈임을 자각하는것,그리고 일부러 루시드 드림을 유발하는것으로 나뉩니다.
루시드 드림이란 잘 알고있을테니 길게 말할필요 없지만 그래도 설명해보자면 꿈을 꾸면서 자신이 꿈을 꾸고있는 상태임을 자각하는것 이라고 정의내릴수 있겠죠.
물론 루시드 드림(꿈)이니까 REM수면 상태에서 일어납니다,뭐 당연한 거지만..
루시드 드림(자각몽)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네덜란드의 내과의사인 윌리엄 반 에덴이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사용하였고 연구도 진행했다고 합니다.
대략적인 연구내용은 잠을 자기전 미리 암시를 넣어주거나 REM수명도중 어떠한 자극을 주면 꿀수있다 정도죠.(루시드 드림을 꾸는 기계나 컴퓨터 프로그램도 있다죠..)
당연히 꿈이니까 뭐든 가능합니다,거기에 자신의 상상력을 불어넣으면 자신은 신이 되고 꿈은 자신의 피조물과 그의 바탕이 되겠죠.
만약 당신이 왕이 되고 싶고 왕국을 건설하려하면 할수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금은보화를 가지고 싶다면 가질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남자여자와 ㅅㅅ를 하고싶다면 할수있습니다.
이렇듯 존나 막 꾸고싶어지는 루시드 드림을 꾸는 방법은 타고나야하냐?
아닙니다 연습을 통하여 쉽게 얻을수 있는 능력이죠.
예컨데 이런 까페 http://cafe.daum.net/drream 에서
어떻게 루시드 드림을 꾸느냐에 앞서 말하고 싶은것은, 루시드 드림을 인위적으로 꾸는 사람들과 꾸고싶지 않아도 꾸게 되는 사람들의 차이입니다.
루시드 드림을 인위적으로 하여 꾸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그에따른 체력적 문제가 온다고 알려졌더군요.
다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그러한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데,이것은 개인적 차이나 건강,체력상의 차이때문이 아닐까 추측되어집니다.
루시드 드림(자각몽)을 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한가지는 수면시 유리창에서 반짝이는 불빛(자동차 헤드라이터나 깜빡이는 전구)등에 의한 수면 방해현상인데,이러한 환경에선 자각몽을 꿀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반짝이는 불빛을 본다는것으로 유체이탈과 관련이 있다나..)
다른 방법은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렵고 귀찮다면 귀찮은(...) 방법인데.
자신이 꿈을 꾸었다면 일어나서 그 꿈을 기록해놓고 최대한 머리속에 남겨놓는 것입니다, 그렇게 시일이 지나면 자각몽 상태로 돌입할수 있다고 하더군요.
(안되면 약이라도 쳐먹거나)
아참,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것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꺽어서 고통이 없으며 쭉 꺽어진다거나 코를 막고 숨을 쉬는등 리얼리티 체크(RC)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 렘수면 상태의 꿈을 꾸는 주기와 시간>
루시드 드림에는 몇가지 테크닉(?)이 있습니다.
와일드(WILD,Wake Initiated Lucid Dream)와
딜도딜드(DILD,Dream-Initiated Lucid Dream)가 있죠.
와일드는 깨어있는 상태에서 자각몽을 꾼다..라는 개념인데,
와일드를 겪기 위해서는 미리 잠을 5시간 이하 자두는것이 좋다고 합니다,뭐 안자도 되지만 안자면 와일드를 겪을확률이 수십배 떨어진다나.. 어쨋든 미리 잠을 자두는것은 몸을 이완시키기 위해 하는것이니 그것만 잘 되면 되는듯.
어쨋든 일단 이완기-과도기-안정기-꿈의 과정을 겪으면서 와일드상태에 들어가는데
이완기에는 몸을 이완시켜야합니다,소파나 침대등에 누워 편안한 상상을 하시고 몸에 힘을 빼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과도기에는 우리가 부르는, 소위 가위눌림,수면마비인데 뇌는 잘때 몸의 근에 전달되는 신호를 차단한다고 합니다.
헌데 이런 의식은 깨어있지만 몸은 수면상태일때 귀신현상,무언가 누르는 느낌,큰 소리,무언가 움직이는 모습 등은 모두 뇌가 만들어낸 허상이고,
인간의 상상력으로 충분히 변형,왜곡할수 있습니다.(ex. 남자생성)
물론 와일드는 자신이 원하지 않아도 자각몽을 꾸는,네츄럴 드리머가 아닌이상 한번에 성공하기 어렵고 쉽사리 되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딜도딜드부터 시작해야겠죠.
<▲ Reality Check Ahead - Robert Williams>
딜드는 여러분이 잘 아시는,잠을 자는 상태,꿈을 꾸는 상태에서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것입니다.
일단 딜드를 하기 위해서는 RC라는것을 알아야합니다.
위에서 살짝 말했듯이 RC는 리얼리티 체크로써,꿈을 꾸고있던 꾸지 않고있던 손을 뒤로 꺽거나 코를 막고 숨을 쉬는등,자신이 꿈에 있는지 아닌지를 체크하는것을 의미합니다.
RC는 꿈일기만큼이나 중요한데 이유는 즉슨 자기전 난 꿈을 꾸고 그것을 자각할것이다 하고 수백 수천번을 자기암시를 하고 다짐을 해도 꿈에서 꿈임을 자각하기란 굉장히 힘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RC를 습관들여서하시면,언젠가 꿈을 꾸엇을대 무심코 습관적으로 RC를 했을때 꿈임을 눈치챌수 있게하는 방법이기 때문이죠.(물론 RC는 수시로,하루에 수십번해야 꿈을 꿨을때 자각몽임을 인지할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방법으론 약을 쳐먹거나 아이도저를 듣던가 꿈표식과 꿈일기가 있습니다.
꿈표식이란 꿈을 꿨을때 현실에선 있을수 없는 기이한것이라던가 자신이 상상한,꿈에서 이걸봤는데 " 아 이거 꿈이네 "하고 단번에 알아차릴수 있게 하는겁니다.(하지만 꿈표식이 계속해서 바뀔수도 있고 그냥 지나칠수도,봐도 모를수가 있습니다.)
꿈일기는 뭐.. 다들 어느정도 아실꺼니 대충 설명할껀데 ㅋ 자신이 꿈을 꾸고난후 꿈을 잊어버리기전 노트,쪽지에 자신이 꾼 내용을 적어놓는겁니다.
그냥 봐서는 비효율적이고 귀찮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자면, 예를 들어 1년동안 꾼 꿈을 기록해놓고 1년후 그 노트를 보고 그 꿈을 최대한 기억해내려는 노력으로 꿈의 기억력,선명도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자각몽은 개인의 노력으로 꿀 수도 있으며 계속해서 연습한다면 네츄럴 드리머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톰 크루즈,카메룬 디아즈 주연의 바닐라 스카이>
바닐라 스카이라는 영화가 루시드 드림을 모티브로 한 영화입니다,인셉션이랑 약간! 비슷한데 줄거리는 뭐.. 꿈에서 나올까 말까 ㅋ 뭐 이정도로만 설명하져 ㅋ반응형
'취미 > Drake's Ca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의 공깃돌, 코스타리카의 대석구 (0) | 2011.05.01 |
---|---|
캐나다의 식인괴물,웬디고 (3) | 2011.04.30 |
미궁의 살인사건,블랙달리아 사건 (0) | 2011.04.22 |
죽음의 산 칼카자가 산과 괴물 드진 (7) | 2011.04.02 |
3번의 침몰사고에도 살아남은 천운의 여성, 바이올렛 제솝 (5) | 2011.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