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odinger

블로그 이미지
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반응형


2017/01/24 - [취미/이야기] - 왜 학교 공부를 해야 하는가?



사실 이전에 써야 했던 내용인데 어쩌다보니 생각 못하고 빼먹었네요.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앞서 쓴 글의 이유만은 아닙니다. 앞서의 글은 개개인에게도 필요한 능력이고 무엇보다 공교육의 당위와 목적을 설명한 거라면, 이번 글에선 그 학교 공부가 개인에게 왜 필요한가를 이야기하려는 것이죠. 하지만 먼저 염두해둬야 할 것은, 개개인의 지적능력의 유의미한 발전이나 효용을 설명하는 건 아닙니다. 또한 그것이 옳은가 그른가에 대한 가치판단이 아니라는 것도 마찬가집니다.



학생들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더 높은 성적을 받아 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함이고, 더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은 더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을 좀 더 쉽게 풀어말하자면, 공부를 하는 이유는 직업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라는 겁니다.


고졸은 고졸 이상이 취직 가능한 직장을 얻습니다. 대졸은 대졸 이상만 취직 가능한 직장을 얻고요. 대개 고졸 학력 이상을 요구하는 곳은 연봉도 적고 업무 환경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더 높은 학력을 요구하는 직장은 연봉을 많이 받고, 업무 환경도 좋은 경우가 많죠. 여기서 업무 환경이 좋다는 건 시설이나 안전, 사용할 수 있는 기물이 양호하다는 걸 말합니다.


대개 사람은 각 개인마다 도전 가능한 직장군에서 스스로 원하거나 비교해서 더 나은 쪽의 직장을 선택하고자 하고, 능력이나 사정이 여의치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얻게 됩니다. 그게 공장이 될 수도 있고 중소기업이 될 수 있고 대기업이나 공무원이 될 수도 있죠. 이런 직업 중에, 더 많고 더 높은 수준의 직장을 얻기 위해서라면 그만큼 더 높은 학력과 자격조건이 필요합니다. 극단적으로 초졸이나 중졸이 의사나 법관이 될 수 없는 건 그들의 지적능력이 모자란 것도 있지만, 그만큼 기본적인 학력이라는 조건 자체가 미달되었기 때문입니다.


의사가 되기 위해선 수능을 잘 봐서 의대에 들어간 뒤 공부를 하고 의사자격증을 따야 의사가 되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판검사, 변호사가 되기 위해선 수능을 잘 봐서 로스쿨에 들어간 뒤 변호사 자격증을 따고 검사 임용시험에 합격하거나 해야 하겠죠.


하지만 고졸은 그럴 수 없습니다. 의대나 로스쿨에 가지 못했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어떤 분야든 해당 분야의 대졸 이상의 학력이 없기 때문에 그 조건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구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직업 선택의 폭이 좁아지죠. 하지만 반면에, 로스쿨을 나왔거나 의대를 나온 이들은 비단 그들이 법조인, 의료인이 되지 못했다고 해도 다른 많은 직장을 갈 수 있는 선택의 폭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대학, 더 좋은 학과를 나온 이들은 그만큼 직업 선택의 폭이 넓어지죠.



당장 하고 싶은 게 없더라도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을 나오면 나중에 하고 싶은 것이 생겨도 그것이 어떤 것이든 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게 없어서 고졸로만 나왔는데, 나중에 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한 직업을 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정작 그만한 학력이 없다면 취업이 어렵겠죠.


그렇기 때문에 학교 공부를 잘한다는 건, 그리고 그에 따라 더 좋은 학교의 더 높은 학력을 취득했다는 건 그만큼 직업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겁니다. 실생활에 아무 쓸모가 없을 지 몰라도 현실적으로 기업들이 요구하는 조건을 가져야 취업이 가능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결국 필요한 건 필요한 게 되는 거죠. 지금 당장이 아니라도 언젠가 원하는 직업이 생겼을 때 그만한 자격을 이미 갖추었다는 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말해서, 그런 학력이 필요가 없다면 그런 학력을 취득하지 않아도 상관 없긴 합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학력 등을 따지는 풍조는 분명히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죠. 똑같이, 혹은 더 능력이 있어도 고졸자가 대졸자에게 연봉이나 승진에서 밀리는 것도 사실이고요. 이런 풍조는 바로 잡는 게 좋다고 보긴 합니다. 적어도 능력 있는 사람이라면 그만큼 대우 받는 게 이상한 건 아닌 게 좋겠죠. 

반응형
AND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849)
취미 (849)
백업 (0)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