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odinger

블로그 이미지
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 2,059,346Total hit
  • 267Today hit
  • 393Yesterday hit



[특파원리포트] 코로나19 가면 식량위기 온다

일당 13만원 선지급"…외국인 노동자 떠난 농촌 '구인 전쟁'


농업은 하루이틀만에 결과물(생산품)이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문제가 없어도, 몇주, 몇달 지나면 그 여파가 상당합니다. 상추나 배추 공급량에 문제가 생기면 고기보다 상추, 배추 구하는 게 어렵다고 고기집에서도 없어서 못 주는 경우가 발생할 정도죠.

지금 코로나 사태로 전세계 식량생산에 적지 않은 문제가 생겼는데,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도 외국인 노동자를 통한 생산과 노동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업 또한 숙련 노동자의 가치가 상당하다보니 쌩판 모르는 사람 데려오는 것보다 이미 했던 사람에게 좀 더 대우를 해주고 데려오는 게 무조건 이익입니다.

지금 위 기사에서 말하듯이 많은 국가들이 수출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캐나다는 전세계에 어마어마한 톤의 식량을 공급하는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상화, 안정화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당장 쌀 가격은 7년만에 폭증이고, 중국에서도 쌀 사재기가 이루어지고 있고, 미국에서도 애틀랜타 권역은 비폭력적 범죄에 경찰의 소극적인 대응으로 자동차 도둑이 급증, 시민들의 안정적인 식량 확보를 저해하고 있는 실정이죠.

이미 물류 문제는 일찍이 부각되었던 것이고 식량 문제는 역시 예측되었던 문제이긴 합니다만, 이에 대한 생산적인 대책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캐나다는 미국과 함께 풍부한 농업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캐나다를 조기에 회북시켜야 인류의 최소 식량안정이 가능한 곳이죠. 다행히 캐나다는 한국을 배우고 싶다는 등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국가 중 하나죠.



식량 문제는 사실상 이미 발생한 거라고 봐도 됩니다. 이제 전세계 식량 확보 상황에서 지엽적으로 어느 나라가 더 나은 상황인가에 차이가 있을 것이고요. 다만 이 문제가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래가면 갈수록 아래에 이야기하는 것들이 더 적극적으로, 과감히 투자 및 연구가 이루어질 겁니다.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이런 상황 자체가 어느 정도 현 체제에 변화를 맞이할 분기점 내지는 자극점이 될 거라고는 예측하는데, 가령 농업이든 공업이든 비용의 상승은 효율화를 추구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문제가 있다면 한국은 타국처럼 거대한 농장 같은 걸 운용하기 어려운 좁은 국토에 산지지형, 기술 문제, 산간지역으로 가면 교통의 문제와 거기에서 발생하는 생산품 가격 대비 운송비용의 격차 등등 안 좋은 요소들이 많습니다.


이 상황 때문에 곤충, 해조류, 배양육 등 차세대 식량들이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고려되거나 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싶고.. 개인적으로는 이 상황을 기점으로 식량공장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좀 더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은데.. 이는 동시에 기존 농업에 종사하던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거죠. 공장답게 적지 않게 무인화, 자동화가 될 것이고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노동이 줄어듦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결국 코로나 문제는 인류의 4차 산업을 밀어주는, 더 빠르게 이행하는 결과로 이어질 겁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2
  1. Favicon of https://nutmeg.kr BlogIcon 넛메그 2020.04.04 19:50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글쎄요, 제가 잘 몰라서 그런 걸 수도 있는데 코로나와 식량위기가 잘 이어지지는 않네요. 물자나 인력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어느 정도 지장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그게 위기로까지 번질지는 의문입니다. 식량 생산이 주로 이루어지는 농촌지역은 인구밀집이 매우 낮아서 코로나에 대한 위협도 적은 편이고, 설령 외노자들이 대량으로 이탈한다고 해도 코로나 불황으로 노동시장에 나오는 실업자들이 그 공백을 메우지 않을까 싶거든요. 아무리 불황이어도 식량 소비는 일정 수준을 유지할테니까요.

    • Favicon of https://konn.tistory.com BlogIcon Konn 2020.04.04 20:47 신고 address edit/delete

      식량위기가 오래 가지는 않을 겁니다. 뭐 그거야 코로나 사태가 얼마나 오래가는지, 식량 공급을 해주는 국가들이 얼마나 안정화가 빠르게, 잘 될지에 따른 일이지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위기가 잠시 오긴 하겠지만 그리 오래 가진 않을 거라고는 봅니다. 코로나 피해와 문제가 오래가긴 해도 말 그대로 식량 수급조차 못할 정도로 붕괴할 상황을 만들진 못할테니까요. 하지만 이러한 위기가 식량 생산에 더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 개발이 이루어질 자극점이 되리라고는 봐요.

      그리고 몇번 이야기했듯 잠시 동안은 문제가 되긴 할 겁니다. 지금도 수출 통제, 사재기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게 최소 몇 주 정도는 이어지지 않을까 싶군요. 나라마다 다르기야 하겠다만.. 몇 주 정도는 전보다 더 비싼 가격에 사야하지 싶군요..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648)
취미 (648)
백업 (0)

CALENDAR

«   2020/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