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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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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걍 닥치고 시작합니다.


이건 맥스 키면 보는 뷰들인데요

왼쪽 위부터 탑 뷰,오른쪽이 프론트 뷰

왼쪽 아래가 레프트 뷰 스샷에 보이는 오른쪽 맨아래 노란선으로 선택된 뷰가


퍼스펙티브 뷰입니다.

내가 지금 윈7이라서 그런건지 몰라도 메뉴가 좀 병신스럽네요;;


암튼 오른쪽에 보이시는 박스랑 실린더등등있는데 기본적인 오브젝트를 뽑아낼수 있는거임 ㅇㅇ


그리고 w는 오브젝트나 앞서 알려줄 버텍스,엣지등을 좌표에서 이동시키는 기능이구요


E는 오브젝트의 축에 맞춰서 회전시키는 기능입니다,축은 꼭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축이 아닙니다.


R은 스케일인데요,오브젝트,버텍스,엣지,폴리곤등을 잡고 키워주면 그만큼 커집니다.


면이나 선을 양옆,위아래로 늘릴때도 씁니다.



전 뭔가 모델링 하려고 하면 측면사진을 뷰에 놓고 모델링을 합니다만 컨트롤 + v를 클릭하시면 저런 창이 보입니다.

Match viewport밑에 있는거 클릭하세요(매치 뷰포트는 꺼주시고)


그리고 옆에있는 Display Backgound클릭하시면 밑에 Look Zoom/Pan이 있습니다


그거 클릭하세요.


그리고 Files.. 클릭해서 원하는 사진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나옵니다,웹서핑 대충해서 다운받은 마사칠인데요 핌마건짤같네요 시발 ㅋ


참고로 격자가 없는건 G키 누르시면 됩니다.




갑자기 뷰가 존나 커졌죠?


위 스샷에서,오른쪽 맨 밑에 8개의 작은 메뉴가 있습니다(▶같은 플레이버튼은 에니메이팅때쓰임

그중 맨 오른쪽아래에 있는걸 눌러주세요


그럼 선택된 뷰가 존나 커집니다. 원래대로 하고싶으면 똑같이 ㅇㅇ





일단 걸쭉하게 박스를 하나 뽑습니다,


두께는 니맘대로 주세요 너무 많이 주거나 너무 조금 주지말고요


참고로 원래는 색이 있는데 알트 + x눌러서 반투명하게 한겁니다.


참고로 F3는 투명(외곽선만 보임)입니다.





오브젝트를 마우스 우클릭 하시면 뭐가 뜨는데 그중 맨밑에있는거에 마우스를 대시면


Editable mash

Editable poly

랑 뭐하나 있는거같은데 기억안나고요


아무튼 Editabld poly(에디터블 폴리)를 클릭하시면 위스샷 오르쪽에서처럼


점,선,면등이 보이는거랑 (빨같게 색칠된거요)

몇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점은 버텍스,선은 엣지,그 옆에있는건 보더(삭제된 면을 잡아서 면을 넣어줄수있는 기능이 있음)

그옆에있는 면은 폴리곤,그 옆에 상자모양은 엘리멘트입니다.


지금 선택된건 엣지(선)이고 위아래 두선을 드래그해서 잡은후 Connect(메뉴의 아래 보이시죠?)를 해서 선을 나누어준후 버텍스(점)을 움직여 모양을 맞추고


엣지로 맨위선들과 아래선들을 잡은후 Chamfer값을 준겁니다.

직접 해보시면 감이 나실거에요.


그다음 몸통을 만들거보겠습니다.


아까처럼 박스로 오브젝트를 뽑은뒤 에디터블 폴리로 대충 모양을 잡아 줍니다.


참고로 Remove는 삭제라고 보시면 되고


Extrude는 면등을 뽑는 기능,폴리곤 모드에서 면을 잡은후 익스트루드를 먹이면 면이 나옵니다.


Chamfer는 곡선을 주는 기능입니다,엣지에서 많이 사용됨


Wild는 눌러보시면 아시겠지만 두개이상의 점,선등을 잡고있을때 그거리값내에있는 점,선등을 모아주는,붙히는 기능입니다,중간값에서 붙습니다.


Targetwild는 어떤 버텍스(점)이나 엣지(선)을 클릭하고 다른 버텍스를 클릭하면 먼저 잡은 버텍스가 나중에 클릭한 버텍스에 붙는 기능입니다,나중에 사용해 보시면 압니다,많이 씌임


Connect는 말그대로 이어주는거지만,그것 선을 이어주는거고 면을 분할하는겁니다.

박스같은 오브젝트에 엣지모드로 커넥트룰 주면 면이 나뉘게 되죠


말로 하면 어렵지만 직접 사용해보시면 이해잘되실겁니다.







지금은 프론트 뷰 상태로 보는건데 직접 만들어 보시면 아십니다,매치가 잘 안되서 양옆으로의 크기를 수정해줘야 할때가 있습니다,그럴때 프론트뷰나 탑뷰로 수정해주시면 되요.








이것도 똑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박스를 만들고 에디터블 폴리로,그리고 버텍스,엣지모드등으로 모양을 잡아주는거죠




참고로 챔퍼(Chamfer)를 먹이고 값을 준후 면을 나눈후 스무드를 주면 약간 각져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거죠 보통 중간쪽에 있는 선,점을 움직여서 부드러운 곡선으로 보이게끔 옮깁니다.





엘리멘트(맨 오른쪽에 있는 상자모양)을 클릭하신후 메뉴아래쪽으로 쭉내려가 보시면


위 스샷처럼 Polygon:smoothing Groups가 보입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후 밑에보이는 Clear all한번 클릭,그후 Auto smooth를 눌러주시고


F3을 눌러서 투명상태를 해제해주시면 부드러운 상태로 변합니다.




이번에는 위에껄 만들껀데 오브젝트의 아래쪽을 완전히 맞추지말고 살짝 내려주세요






그리고 박스를 하나 만든후 검은색 구멍에 맞게 모델링한후에 shift를 눌러서 복사후 옆에 구멍에


맞춥니다,에디터블 폴리에서 attach라는 기능이 있는데 다른 오브젝트와 오브젝트를 한개의 오브젝트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그걸 이용해서 복사한 오브젝트를 한개로 만들어주세요.

(그냥 어테치누르고 한개로 만들 오브젝트 클릭하면 됨)



이것도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긔






구멍뚫린거 보이시죠? 이거 어떻게 하냐면 오른쪽 메뉴를 봐주세요,Compound Object보이시나요?


아까는 standard어쩌고 였는데 바꿨습니다.


밑에클릭된 Boolean(불린)을 클릭하고 Pick Object B를 클릭하시고 아까 구멍에 맞춰둔 오브젝트

(어테치해서 한개로 만든 작은거요 ㅇㅇ) 클릭하시면 구멍이 뚫립니다.


그담에 Boolean한번 더 누르시면 선들이 알아서 다 이어집니다.(좀 더럽긴하지만)



사실 방식은 다 거기서 거기임,박스만들고 에디터블 폴리.. 버텍스,엣지,폴리,엘리멘트..ㄲㄲ



챔퍼먹인거임 원래 챔퍼는 중간에 면을 생성안하는데 챔퍼먹일때 값을 주면


중간에 면을 몇개고 생성가능합니다.






탑뷰에서 거리수정하는중.. 그냥 스무딩 먹이면 약간 각져보이거든요.


이건 탄창인데 박스로 모양 맞춰주시고 프론트 뷰에서 엣지로 탄창의 중간면을 잡은후


커넥트(두개의 선을 만들도록 값을 주세요)


그담에 폴리곤 모드에서 안쪽에 있는 면을 잡은후 익스트루드(Extrude)해주세요,값은 모양에 맞게주시고요 ㅇㅇ


위아래 삐져나온거 보이시죠?





버텍스 모드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귀찮아서 대충 여기까지만 만들었습니다, 총구같은경우는 좀 귀찮기도 해서..


박스 뽑지말고 실린더로 만드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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