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odinger

블로그 이미지
내용 없는 사고는 공허하며,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다. - E.Kant
by Konn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2017/10/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10.04
    인터넷 어그로에 대한 단상.
반응형


게임이나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소통을 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개진하면서 어그로를 끌어대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검은사막을 하면서 그런 이를 종종 보곤 하는데, 진짜 불쌍하더군요.


그들은 주로 어떠한 거대 담론이나 사회, 정치, 외교에 대한 썰을 풀면서 자신의 의견을 '전도'하는 행위를 보이는데, 어째서 전도라는 표현을 썻느냐면 그들은 자신들의 표현에 있어서 어떠한 소통을 요구하거나 용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행위나 태도의 본질은, 그들이 가진 내제적 문제 때문이죠. 흔히 말하는 백수 찐따들이 그것입니다. 그들은 어떠한 직업이나 구체적 능력 없이 단순히 집에서 게임, 인터넷만 주구장창 하면서 지내는 이들이기 때문에, 어떠한 사회적 관계를 이루지 않고 보통 사람과 같은 일상을 겪지 않고 삽니다.


하루 종일 집에서 컴퓨터만 붙잡고 사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백수들이 그들과 같은 어그로를 끌고 사는 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하나의 조건일 뿐이지 그 자체가 아닙니다. 그들은 그렇게 사회적 단절을 겪으며 혼자 고립되어 생활하다시피 하게 되는데, 이것은 역으로 극심한 사회적 활동이나 관계를 추구하는 무의식적 자극이 발생합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죠. 겉으로는 혼자서 잘 살 수 있는 것처럼 보여도 오랫 동안 타인과의 관계 없이 사는 이들은 그 자체로 무언가 문제를 지니게 됩니다. 실제 현실에서 남과 만나고 관계를 맺으며 사회성을 기르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역으로 인터넷이라는 허상 속에서 더 구체적이고 깊은 사회적 관계를 요구하는 것이고, 그러한 기회에 집착하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백수찐따, 방구석 여포, 인터넷 어그로 등이 그러한 이들인데,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회에 투자하고, 그러한 관계에 더 중요한 가치를 두며 그러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더 활발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밖에선 소극적이고 숫기 없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이들이, 현실에선 아무 것도 아니고 별 거 아닌 일반인 내지는 그 이하의 존재들이 인터넷에서는 매우 적극적이고 활발한 소통태도를 보이곤 하는 것이죠.


이러한 적극성과 활발암이 타인과 소통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은 또 아닙니다. 이건 케바케죠.


그런 이들이 그러한 조건 속에서 오래 지내게 되면, 다시 말해 더 오래 사회적 단절을 겪고 인터넷에만 중독되다시피 살게 되면 그들은 그들 스스로 어떠한 정신세계를 만들어내고 그 속에 안주하게 됩니다. 단지 어떠한 망상에 빠져 있는 걸 떠나서 그냥 자기 스스로 새로운 세계관과 가치관을 만들어냅니다. 그 대부분, 적지 않은 부분이 일반인들의 그것과 교집합을 이룬다고 해도, 어딘가 변질되고 왜곡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규정해내고 논리적으로 지적해내기 어려운 것 뿐이죠. 사람의 사례만큼 그 다양성은 많기도 하고요.


그렇다보니 그들은 자기 세계 속에서, 사회적 관계를 집착하게 되고, 더 많은 명예와 더 많은 관심을 얻기 위해 노력하거나 단지 소망하게 됩니다. 그런 이들 중 적극적이고 큰 문제 없이 커뮤니티를 장악하는 이들은 네임드가 되어 그 커뮤니티 속에서 나름 인정 받는 회원이 되는 거고, 그렇지 못한 이들은 그냥 문제적 회원으로, 어그로꾼 취급을 받으며 유명해지죠.


즉, 어떠한 능력도, 기술도 없이 오랫동안 사회적 단절을 겪으며 백수 생활에 길들여진 인간은 그러한 조건 속에서 충분히 인터넷 중독증, 혹은 더 나아가 네임드 어그로꾼이 되어 버리는 겁니다. 나이는 나이대로 먹었지만 배운 것도 많지 않고 당장 어떻게 먹고 살 기술도 없기 때문에 비전도 뭣도 없기 때문에, 자신의 현실에서 벗어나 인터넷 세상으로 도피하게 되는 거죠.


그렇다보니 인터넷 활동의 양상 또한 뭔가 있어 보이는 모습을 원하는 것이고, --어떠한 기본적인 능력이나 지성이 조금이라도 되거나 그 커뮤니티의 수준이 그보다 낮은 경우-- 그게 잘 먹혀서 네임드 회원, 올비가 되어 주름잡는 거고, 그렇지 못한다면 자신의 주장과 표현을 하면서 어그로꾼이 되는 겁니다. 


가령 어떠한 거대 담론에 집착하거나 그에 대해 썰을 푸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한 경우 자신의 썰이 더 뛰어난 논리와 합리적 분석을 한다고 믿는 겁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은 그저 믿음일 뿐이죠. 실제로는 논리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분석이라 이름 붙힐 수도 없는 것을 그저 --본인과 본인만큼 수준 떨어지는 머저리 내지는 꼬맹이 애들에게-- 있어 보이는 듯한 표현을 사용해서 싸질러 놓는 것 뿐이죠.


자신에게 어떠한 능력도 지성도 없기 때문에 그러한 거대 담론에 집착하고 그렇게 논하는 모습을 표현하며 남들에게 그러한 자신의 능력을 인정 받고자 하는 정신적 기제인 겁니다. 어그로가 관심을 받으면 더 좋아서 날뛰는 이유는, 남들에게 인정을 받았거나, 혹은 어떠한 소통 기회가 생겨버렸기 때문입니다. 물론 앞서 말했듯, 아는 게 없고 능력도 없으니 그러한 모든 주장과 썰들은 다 개소리에 불과한 것이고, 그에 대해 헛소리를 계속한다는 이유로 불쾌해하는 이들에겐 어그로로 못 박히게 되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개버릇 못고치는 인간, 혹은 아예 그러한 눈총과 비판, 비난을 신경쓰지 않는 철면피도 있습니다만, 전자의 경우 그 짓거리 말고는 진짜 할 게 없는 관심병환자인 불쌍한 놈이고, 후자의 경우 그러한 표현 자체가 남들에게 인정 받고자 함과 동시에 그러한 행위 자체가 자신에게 남들과는 다른, 뛰어난 능력이나 지성을 갖추고 있다는 자위수단에 불과합니다. 아예 남들은 날 이해 하지 못한다고 정신적 자위를 해버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죠.


즉, 모든 어그로 꾼들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아예 단절되어 있는 상태이고, 단절되어 있는 이유는 본인의 인격이나 능력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 속에서 무언가에 집착하며 자신의 현실, 진실에서 눈돌리고 도피하고자 하는 욕구가 중독을 낳은 것이죠.


거의 모든 중독자들은 그만한 사회적 고립과 환경의 가혹함 속에서 발생합니다. 담배, 술, 마약, 게임, 커뮤 등등..


어그로꾼들은 단지 그런 중독자 중 하나인 셈이죠. 거의 환자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아니, 진짜로요. 모든 중독자들은 다 환자들입니다. 어떠한 명확한 질환명이 있는 진 몰라도, 물리적인 약물이 아닌 상황이나 정신적 가치에 대한 중독 또한 중독이죠. 광신이 종교에 대한 중독이듯이요.


아무런 능력도 없고, 친구도 없고, 밖에 나가서 놀 이유도 기회도 없는 이들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인터넷, 게임만 하며 살다 자신만의 세계를 구성하게 되고, 그 세계 속에서 진실은 인식하지 않은 채 자신의 내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터넷에 중독되어 뻘짓거리를 하게 되면 그게 어그로꾼이 되는 겁니다.


또한 이들이 거대담론에 주로 빠지는 이유는 그것이 논쟁과 관심도를 유발하는 것이고 그 속에서 활약, 관심을 받을 수 있다면 일약 스타나 네임드, 남에게 기억이 남을 수 있다는 이유도 있지만, 동시에 그들이 일상을 겪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거대 담론이야 누구나 논할 수 있고 따질 순 있지만, 실제 사회생활을 하는 일반인들은 그러한 것에 오랫동안 빠져있기 어렵습니다. 그들은 세금, 물가, 직장생활, 학교생활, 교육 등 실제로 피부로 와닿는 무언가에 대해 고민하거나 그 동향을 알아보곤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곳에 정신력, 인지력을 쏟아붓기 때문에 거대담론에 대해 긴 시간이나 노력을 투자하기 어렵게 되죠.


그러나 어그로꾼들이 그러한 담론에 눈독을 들이고 자주 끼어들고 논하려 드는 성질은, 그러한 일상을 피부로 와닿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인터넷, 뉴스만 보면서 거대 담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사실상 자기가 떠들 수 있는 사회적 무언가 중에서 일상이라는 개념이 거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에 대해서만 논하려 들 것이고, 동시에 그러한 것에서 뭔가 있어 보이는 글을 쓰거나 일침을 놓거나 제대로된 분석을 내놓는 지식인들의 카리스마를 따라하려는 행위일 뿐이죠.


자신도 그러한 글을 쓰면 더 많은 칭송과 더 많은 관심을 받으며 남들에게 더 많은 존경을 받고 더 높은 명예를 가질 수 있으며 함부로 대하지 못하고, 무엇보다 좋아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저 백수 찐따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서의 명예와 가치는 어디까지나 가상의 세계에 존재할 뿐입니다. 그 가치는 모니터 밖으로 쉽사리 빠져나올 수 있는 게 아니죠. 자신이 어느 커뮤니티나 게임에서 유명하고 대우 받는다고 해서 현실의 자신에게 뛰어난 가치나 능력이 생기는 게 아닙니다. 그러니까, 누가 알아봐주지도 않고 돈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취업할 때 도움되는 것도 아니라는 거죠.


그렇게 나이만 먹다가 어느 순간 현실을 강제로 깨닫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의든 타의든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어요. 어느 순간 자신의 현실을 뒤돌아보게 되고 자신의 씹창난 인생을 비관하게 됩니다. 이때 그런 어그로꾼들을 박살내는 말이 있죠. 디씨인사이드에서 나온 유명한 말, 너는 몇년짜리 매미일까? 그것입니다.




언젠가 자신의 삶을 비관하며 두가지 선택지를 가지게 되죠. 뭐, 사람마다 그러한 정도라는 게 있지만, 아주 심한 어그로꾼들은 다 비슷비슷 합니다. 불쌍한 놈들이에요.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공해 행위가 정당하다는 건 아니고...

반응형
AND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849)
취미 (849)
백업 (0)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CALENDAR

«   2017/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